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론은 고전중의 고전이다. 이렇게 유명한 이책 이외에 성공대화론 이라는 책을 이번에 읽게 되었다. 성공대화론에 대한 책은 여러 출판사에서 출간되기도 했지만 인문학 책을 주로 출판하고 있는 믿음직한 현대지성사의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느낀점은 연설을 위한 지침서와 같았다. 그래서 그런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앞에서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남 앞에서 말을 하기란 내성적인 나의 성격으로는 참으로 부담가는 일중에 하나이다. 예전부터 남앞에서 발표를 할때도 말이 점점 빨라지기 일쑤이고 어떤때는 더듬을 때고 있으며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아 잠시 정적이 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책의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는 "연습"이다. 말 그대로 정말 당연한 이야기 일것이다. 이론으로만 섭렵하는 것은 늘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만,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이를 현실에 적용해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결국 다른것보다는 실천의 문제 이다. 연습을 통해서 나만의 스타일로 대화를 할수 있다면 굳이 이 책을 읽을 필요는 없을듯 하다.


말을 하는 사람의 외모나 목소리, 복장 등 외부 요인도 중요하다. 어떤 문제와 맞닥뜨렸을때 목소리의 감정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기에 더욱 그러한거 같다. 그리고 또하나 중요한것은 내가 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알고자 하는 양 이상으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100점을 목표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200점을 맞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하는 이치이기도 하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기위해 면접을 준비했던 때가 생각이 난다. 면접고사장에서 떨리는 마음을 안고 못내 아쉬움을 남겼던 때를 생각해보면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준비를 열심히 하여 만족할만한 결과를 낼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모든 취업준비생들이 꼭 읽어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기에 꼭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