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티처 김경일의 마음 실험실 ㅣ BIG TEACHER 2
김경일.마케마케 지음, 고고핑크 그림 / 돌핀북 / 2024년 4월
평점 :
인지 심리학으로 유명한 김경일 교수님의 저서라서 기대가 많이 됐다. 이번 책 이외에도 그간의 저서를 꾸준히 읽었고 동영상을 찾아보기도 할 만큼 관심도가 높았다.
이 번 책도 김경일 교수님의 소소한 배려가 눈에 띄는 책이다. 그간의 줄글로 가득 찬 약간의 이론서 같은 책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성으로 책을 채웠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다. 하지만 정확한 감정을 느끼기도 힘들고 알 수 없는 감정들로 인해 행동을 망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현실의 문제를 이 책을 통해 가늠하고 통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경일 교수님의 강연이나 책을 보면 ‘불안’에 대해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시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책에서도 제일 첫 장에 ‘불안’이라는 감정을 다루셨다. 인간이 제일 싫어하는 감정인 불안을 우리가 느끼게 되는 이유와 그것이 왜 가장 싫어하는 감정이 될 수밖에 없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어 내려가면 그러한 감정을 정리하고 이겨 낼 수 있는 방법까지 찾아 낼 수 있다.
중간 중간 재미있는 삽화를 넣어 이해도를 높이고 칸 만화를 1-2페이지 넣어 개념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궁금증을 자아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넘어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흥미도도 높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감정을 먼저 이해하고 그 감정을 바탕으로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해 행복한 생활을 위한 지침서로 손색이 없는 책이었다. 물론 책처럼 나의 감정을 단번에 알아내고 제어하기는 어렵겠지만 반복해서 읽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행복한 삶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