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보고 있다! 너의 디지털 발자국 -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안전 수업 함께 만들어 가는 세상 20
장예진 지음, 안희경 그림 / 썬더키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켜보고 있다! 너의 디지털 발자국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상상도 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디지털 활용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이 우리에게 편리함과 일상의 활력, 더 나아가 좋은 정보까지 전달하는 상황이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도 만만치 않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자녀들에게는 특히나 무방비 상태로 놓인 디지털 세상이 걱정스럽기만 한 것도 사실입니다. 건강하고 올바른 디지털 습관을 길러줘야 하는데 참 어려운 일입니다.

 

너의 디지털 발자국은 그런 의미에서 참 의미 있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디지털의 특성이 낮은 장벽이지요. 디지털 장벽만큼이나 이 책도 이해하기에 장벽이 낮은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누가 읽어도 어렵지 않고 심지어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저도 참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1장부터 8장까지 장예진 작가님이 디지털 활용에 주의해야 할 점들을 하나씩 구분해서 알려 주세요. 그 속에 하나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이야기로 풀어 상황을 만들고 그 상황을 먼저 느끼고 생각해 보고 만듭니다.

 

그리고는 요약하듯 주제를 딱! 짚어 주세요.

 

저도 매일 같이 디지털을 활용하지만, 이 책을 읽고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관심이 많고 그쪽으로 공부를 하면서도 제 디지털 습관을 돌아보게 만들더라고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자녀들에게 단순히 디지털 활용 단점을 말하며 잔소리하듯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일상에서 겪었을 법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자녀들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세심함이 담겨 있습니다.

 

거기에 만약, 디지털 생활로 인해 고통을 받거나 난감한 일이 일어났을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적혀있어요.

 

여러모로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어 제가 읽고 바로 자녀에게 추천해 주었습니다. 자녀가 책을 다 읽으면 내용에 관해 토론도 함께해 볼 예정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