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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몽당연필 > 더이상 왕따가 없기를..
양파의 왕따 일기 파랑새 사과문고 30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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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큰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내고 나니 유치원 때와는 전혀 다른 마음가짐을 갖게 됩니다.
이제 서서히 독립된 인격체로 자립할 수 있는 기초를 다져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서서히 떠나보냄 연습) 괜히 마음이 조급해지고 고민이 많은 날들이에요. 이런 와중에 이 책을 접하고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고 친구를 어떻게 사귀고 있나 관심을 더 갖게 됩니다.

<양파의 왕따일기>는. 사춘기에 막 접어든 4학년 아이들, 특히 여자아이들의 복잡 미묘한 감정과 사건들을 사실적으로 잘 보여준 책입니다. 너무도 표현이 섬세하고 실감나서 제가 마치 25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어요. 저의 4학년 때도 정화와 비슷한 점이 많았거든요.
그 때 처음으로 소위 '소중한 친구'를 사귀기 시작했고 나의 처지를 다른 애들과 비교하기 시작했죠. 마음속으로 동경하는 친구와 친해지고 싶어 했고, 마음이 맞는 아이들과 비밀스레 어울림을 즐겼으며 그것을 아주 중요한 듯 여겼어요. 또 새싹만큼 이성에도 눈을 뜨기 시작했지요. 가슴 아프게도 그 때도 정도는 다르지만 ‘왕따’와 비슷한 것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정환경 조사를 하면 부모의 학력, 직업, 경제적인 여유 정도가 다 드러났는데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환경을 부끄럽게 생각해서 숨기고 싶어했어요. 그 때 선생님이나 누군가가 우리들에게 화이트칼라가 아닌 우리들의 부모들이 얼마나 열심히 살아왔고, 얼마나 자랑스러우며 우리의 환경이 있는 그대로 얼마나 소중한지 바르게 설명해 주었다면 우리들이 지금보다 더 건강한 정신을 갖고 살아갈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이것은 우리가 해야 할 몫이 되었네요..)

이오덕 님의 책 <꿩>에도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는 남자 아이 ‘용이’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용이는 정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책을 찾아요. 오랫동안 문제를 알고도 망설이기만 했던 정화(나중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지만)에게 용이의 용기를 조금 떼어주고 싶어요. 그러면 혹 정선이가 전학을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 책은 그림책이건 창작동화이건 환타지이건 간에 권장연령이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화를 읽으면 어른들도 감동을 받게 되고 아이들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게 되지요. 어른들도 함께 읽어서 아이들에게 더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고 아이와 공감하며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소중한 우리 모두의 아이들이 하나도 소외되지 않고 당당히 주인공으로 살아가길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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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깍두기 > 현실감이 물씬 나는 동화
양파의 왕따 일기 파랑새 사과문고 30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교사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 동화는 놀라우리만치 아이들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담고 있다.
여기서 묘사하는 왕따 사건은 우리반, 내 옆반에서 올해, 또는 작년에 벌어졌을만한 일들이며
등장인물의 심리나 행동묘사는 감탄스러울 정도로 내가 만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닮아 있다.

미희라는 아이가 슬슬 '파'를 만들고 중심인물이 되어가는 과정,
공부도 잘하고 패션감각도 있고, 카리스마가 있어서 주위에 항상 친구를 몰고 다니는 미희라는 아이는
초등학교 교실 어느 반에나 들어가 보면 비슷한 아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인공인 정화도 그렇다.
중심세력에 끼고는 싶지만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나서지도 못하고
조용히 속으로 동경만 하면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아이, 많이 본 모습이다.
미희의 주변 아이들도 그렇다.
반에서 영향력이 커진 아이 주변에서 친위대를 형성하는 아이들은 꼭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은 4학년인데
그 즈음부터 시작해서 여자애들이 패거리를 만들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한번 무슨 '파'가 형성이 되고 나면
담임교사는 골머리를 썩는다.
남자아이들의 보이는 데서 주먹 날리는 단순한 싸움과는 달리
이런 경우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암투가 장난이 아니다.

내가 특히 이 책에서 감탄한 것은 여자아이들의 화장실 문화에 대한 묘사이다.
여자애들은 화장실을 자신들만의 친교공간으로 사용하는데
친한 친구들끼리 할말 있으면 공부시간에 화장실 간다고 하고 나가는 작전을 쓰기도 한다.
심지어는 같은 칸에 같이 들어가는 것이 우정의 돗수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는지
둘셋씩 짝지어 한칸에 한꺼번에 들어가기도 한다.
여자애들의 인간관계의 각종 시소게임 및 밀고 당기기가 아마 화장실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 책에서도 '양파'들은 화장실에서 자기들의 우정을 확인하고
할 얘기가 있으면 화장실로 불러낸다.

'양파'들이 우정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다른 아이들을 배척하는 모습,
자기들끼리 유치한 의식을 치르는 모습,
대장격인 미희의 부당한 횡포에도 아무 말 못하고 비위 맞추는 모습,
부당함을 느끼면서도 소외될까 두려워 대항하지 못하는 모습 등은
아이들의 단체생활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장면이며
그럴 때마다 난감함과 서글픔을 느끼게 된다.

작가는 그 안에서 억울함과 두려움, 자기자신의 비겁함 때문에 괴로워하는
(미희의 말을 무조건 따라야 하는 억울함,
나도 왕따되지 않을까 두려워 하는 마음,
왕따되는 친구를 변호하고 놀아주지 못하고 자기도 왕따의 대열에 합류하는 비겁함)
주인공 정화의 심리를 따라가는 작가의 정확한 시선이 감탄스러웠다.
마치 정화의 일기장을 보는 느낌이었다.

그 외에 정화가
아빠를 자랑스럽게 여기지 못한 죄책감에 괴로워서
울면서 잠이 드는 장면의 묘사는 정말 훌륭했다.
아이들의 심리를 정말 잘 아는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는 마지막을 해피엔딩으로 끝마치지 않는다.
왕따로 괴롭힘을 당하던 정선이는 전학을 가고
미희의 잘못을 아무도 묻지 않는다.
그러나 깨끗하고 깔끔하게 끝내는 것보다
그것이 더 생각할 거리를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제공하리라 생각한다.
내가 주인공이라면 앞으로 미희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내가 미희라면 이제 어떻게 하는게 옳을까?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과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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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hoyahan1 > 차갑고 하얀, 하지만 델 것 같은 세계
야성이 부르는 소리 - 잭 런던의 클론다이크 소설 잭 런던 걸작선 7
잭 런던 지음, 곽영미 옮김 / 지식의풍경 / 200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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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도덕이나 선과 악의 개념들은 등 따시고 배부르게 살 만할 때나 입에 올리는 얘기이기가 쉽다. 혹한이나 혹서, 굶주림, 투쟁만이 있는 세계에서 옳고 그름을 얘기하고 지키는 사람이라면 그는 붓다나 예수같이 인간으로서 다다를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영역에 속하는 사람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그냥 타락해서 지저분해지고 마는 것이다. 그리고 간혹 그곳에서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조건이자 힘인, 원시시대로부터 내려온 야생적인 본능과 지혜를 회복해 강인하게 살아가는 이들도 있다. 세 개의 소설이 실린 이 책에서 잭 런던이 말하는 것은 마지막 영역에 속하는 인간에 대한 것이다.

인간이라고 말하긴 했지만 첫번째 소설의 주인공은 덩치 큰 개다. 하지만 잭 런던이 동물의 생태를 묘사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벅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덩치 큰 친구는 뭐랄까, 인간의 정신을 가진 개이자 동물의 훌륭한 신체와 본능을 가진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남쪽 지방의 귀족집에서도 살았고, 물욕에 눈이 먼 하인이 빼돌려 파는 바람에 북쪽 지방의 살이 에는 추위에서 썰매 끄는 개로 일하기도 했다. 그의 주인 중에서는 영리하고 폭력적인 자도 있었고, 멍청한 주제에 폭력적인 자도 있었으며, 진심으로 교감을 나눌 수 있었던 주인도 있었다.

하지만 벅이 어느 주인에게 속해서 어떤 대접을 받았던 간에 그의 존재를 결정짓는 것은 야생에서 들려오는 동물의 울음소리이자 그의 먼 조상인 들개와 늑대로부터 내려오는 야성을 향한 충동이었다. 주인들이 주던 먹이만 먹던 그가 스스로 사냥을 할 때 느끼는 희열, "삶의 극치를 이루는, 혹은 삶의 극치를 넘어선 황홀경"은 그를 주인이 있는 영리한 개로만 남겨두지 않고 점차 숲속으로 이끌었다. 벅이 모든 충성과 애정을 바쳤던 손턴과 있었을 때조차 이 본능은 사라지지 않았다. 활기, 잔인함, 순수함이 구분 없이 녹아 있는 강렬한 영혼이라고나 할까. 잭 런던은 벅의 이러한 상태를 창작열에 사로잡힌 예술가나 "공포에 휩싸인 전장에서 미쳐 날뛰며 항복을 거부하는 군인"과 비교하며 전적으로 긍정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옳고 그름을 따질 수 없는 차가운 순백의 영역에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인간조차 동물을 닮아간다. 세 번째 소설인 '북쪽 땅의 오이세이아'에 나오는 금발의 사내와 인디언 사내, 인디언 여인은 벅의 멍청한 주인이었던 남녀들처럼 불평하고 흐느끼지 않는다. 불평하는 대신 무기를 들고 싸우고, 흐느끼는 대신 울부짖는다. 그들도 욕망이, 아주 뜨거운 욕망이 있지만 그것을 조심스럽게 살피며 우회하며 곁눈질하는 대신 직선으로 나아간다. 그러다가 무모한 행동을 해 위험에 처하거나 원하는 것을 찾아 헤매며 오디에세이아처럼 오랜 방랑을 하기도 하지만 결코 포기하는 법은 없다. 그들은 우직하고 멍청할 수도 있지만 어리석거나 나약하지는 않다.

두 번째 소설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이렇게 우직하고 상상력이 없는 한 남자가 피할 수 없었던 죽음의 상황에 대한 것이다. 동물은 본능적으로 위험을 피해가지만, 인간은 상상함으로써 위험을 피해 간다. 동물은 털끝에서부터 느껴져오는 감촉으로 추위의 정도를 파악하지만 인간이라면 마땅히 온도계가 가리키는 숫자를 통해 혹한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을 상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을 무시하고 집을 떠나 혼자 길을 나섰다면, 그는 이미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선 것이다.

하지만 남자는 느끼고 생각하기보다는 우직하게 앞으로 나간다. 그는 당장 처한 상황보다 앞으로 먹을 점심과, 저녁에 야영장에서 만날 동료들의 생각에 골몰해 있다. 그는 심지어 동행한 개조차 느꼈던 위기감도 감지하지 못한다. 그는 뒤늦게 혹한이 가져오는 동상과 고립, 신체적인 마비를 자각한다.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려던 그는 뒤늦게 위험을 실감하고 살고자 노력하기 시작하지만 손과 발 끝을 파고들었던 동상은 너무 많이 퍼져 있었다. 점점 심해지는 동상은 불을 피우려고 하는 몇 번의 시도를 방해할 뿐이었다. 불을 피우려는 노력이 마비된 손발 때문에 불가능으로 끝나자 그는 미친듯이 달리기 시작한다. 그를 구해줄 야영장이 있는 곳으로. 야영장이 어디 있느냐는 이미 문제가 아니었다.

중국의 고대 철학자도 말했다시피 굶주림을 면하게 해주어야만 사람들에게 도덕을 가르칠 수 있다. 사람들의 배를 채우지 못하고, 따듯하게 해주지 못한다면 인간다운 높은 이상 또한 불가능한 것이다. 도덕이나 이상은 훈풍을 타고 오는 법이지 칼바람을 타고 오지는 않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에서 칼바람이 가져온 세계를 봤다. 그곳에는 미덕과 악덕의 구분도 없었다. 살아남아 승리한 자도 말을 남기지는 않았다. 그저 다른 이들보다 더 오래, 더 강하게 생존했을 뿐이다. 추호도 이런 세계를 동경하지는 않지만 책을 읽는 동안 뜨거운지 차가운지 구분할 수 없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던 것은 나에게도 야생의 기억이 한 조각이라도 남아 있기 때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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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섬사이 >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라나길 바라며 읽어준 그림책
고릴라야, 힘내!
조은수 글, 이혜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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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부정적인 자아관을 가진 고릴라 한마리가 있다.  무엇때문에 자기가 고릴라인게 싫은 건지 이유를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마법사가 나타나 "안녕? 고릴라야"하고 인사만 해도 자기를 그렇게 부르지 말아달라며 우울해 하는 고릴라다.

부정적인 자아관을 가진 대표로 고릴라가 발탁된 것은 아마도 우락부락 심술맞아 보이는 고릴라 특유의 인상과 너무 긴 팔에 비해 너무 짧은 다리, 지나치게 떡벌어진 어깨와 가슴 같은 불균형스러운 신체 때문인 것 같다. 

어쨌든 고릴라는 행운을 거머쥐었다.  고릴라를 측은히 여긴 마법사님께서 고릴라를 변신시켜주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마법사님은 왜 이렇게 눈이 많지? 대부분의 마법지팡이는 별 장식을 달고 있거나 그도 아니면 지휘봉처럼 그저 막대기인 적이 많은데 이 마법사님은 마법지팡이 끝에도 눈알이 달려있고, 옷에도 눈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아마 세상의 모든 것들을 잘 보고 살피는 것이 이 마법사가 맡은 소임이고 그 맡은 바 소임에 충실한 착한 마법사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그림작가 이혜리님의 발상인가 보다 하고 이해하기로 했다. 

아무튼 이 고릴라는 좋은 마법사를 만나 쥐로, 토끼로, 뱀으로, 참새로, 사자로 변신을 거듭한다.  그런데 이 고릴라가 워낙 까탈스러운지 그런 동물들이 모두 마음에 안든단다. 변덕스러운 고릴라는 '사자처럼 무섭지 않고, 참새처럼 약하지 않고.,뱀처럼 미끈미끈하지도 않고, 토끼처럼 눈이 빨갛지도 않고, 쥐처럼 징그럽지도 않은 내' 가 좋단다.

그 말에 까탈스런 고릴라의 주문에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하던 마법사의 얼굴이 환해진다.  그리곤 다시 본연의 자기 모습으로 돌아온 고릴라가 "나는 내가 고릴라인 게 좋아요"하는 고백과 함께 환한 얼굴로 웃음짓는다. 

그림책은 자기자신을 싫어하던 고릴라가 자기를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다.  자기를 사랑하는 것은 세상에서 나를 지탱해주는 힘이다.  세상에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그림책이 담고 있는 메세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3개월이 된 우리 아이는 '아리송 수리송 수리수리 마하수리 얍~!"하는 마법사의 주문을 읽어줄 때마다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다가 책을 톡 친다.  마치 자기가 마법사가 된 것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 등장하는 데다가 재미있는 주문이 반복되어 아이가 재밌어 하는 것 같다.   "뭐가 되고 싶은데?" 하고 마법사가 고릴라에게 던지는 질문을 아이에게 던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우리 아이는 아직 말이 익숙하지 않아서 불가능하지만, 좀 더 커서 말을 잘 하게 되면 "비니는 무슨 동물이 되고 싶니?"하고 물어보고 싶다. 

그리고 자기가 사랑받고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늘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다.  눈을 많이 갖고 있는 마법사처럼 나도 아이들을 잘 살피고 지켜주는 엄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마법사의 지팡이가 탐난다. 저것만 있으면 훨씬 더 좋은 엄마가 될 수 있을텐데... 허걱~ 말하고 보니 갑자기 내가 이 그림책 속의 고릴라처럼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나도 이대로의 내가 가장 좋아요."  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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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도서관 > 꼭 아프리카 고향땅으로 돌아갈 수 있길!
나야, 고릴라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13
조은수 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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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야, 고릴라'라는 제목을 처음 보았을 때, 고릴라의 생태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해주는 그림책인줄 알았다. 절반 정도까지 보았을 때도 마찬가지. 그런데 왠걸, 책의 중반을 넘어가니 갑자기 아기 고릴라가 혼자가 된다. 고릴라의 엄마 아빠는 어디로 간걸까?

  본문에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고릴라는 밀렵꾼에 의해 아프리카를 떠나게 된다. 어느 박사님의 연구실에서 주사를 맞고, 동물원 철장 속에서 우두커니 앉아 있는 고릴라. 책을 보는 우리 아이는 처음에는 영문을 몰라 "왜?"를 연발하며 놀라워하고, 대충 사연을 파악한 후에는 눈물이 그렁그렁해진다.

  엄마, 고릴라가 너무 불쌍해... 난 절대로 엄마 아빠 곁을 떠나지 않을거야... 아직 초등학교 1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이 책은 엄마 아빠를 잃은 슬픈 고릴라의 이야기 정도로 이해되는 것 같다. 그러나 좀더 나아가 문명이란 이름으로 저질러지는 잘못된 일들을 어렴풋하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그림은 투박하지만, 보면 볼수록 고릴라가 더없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아프리카 고향땅을 그리워하는 고릴라가 측은해서일까? 아이도 이 책을 소중히 여긴다. 겉모습으로 무섭게 여기던 고릴라를 어느새 사랑하게 되었기 때문이리라. 책의 힘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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