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모자야! 리틀씨앤톡 그림책 23
쉬추이.지자오화 지음, 조윤진 옮김 / 리틀씨앤톡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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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자라서 어떤 어른으로 성장했으면 좋을지 생각해보면

여러가지중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자기만의 색을 가진 아이라고

주저없이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기만의 색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자신만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하고

 많이 생각해봐야 하고 또 그것을 표현 할 수 있어야 겠죠.


 

이책은 생각할 거리가 있는책이라 주저없이 아이와 읽어 보았습니다.

 

 

 

 

 




책제목을  아이가 " 이건 모자야" 라고 읽어서 ;;;

한글 읽기가 되고부터는 이런 부분이 한글읽기의 부작용이더라구요.

일단 모자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게 된다는거죠.

 

 

 

 

 

 

 


우연하게 바람을 타고 날아온 빨간물건을 보고  토끼는


"이게뭐지?"


 

 

토끼는 써보더니 모자라고 생각합니다.


"아! 모자구나"

 

 

 

 





친절한 토끼는 다른 동물 친구들에게도 모두 모자를 써보게합니다.


"이 모자 정말 마음에 들어" 닭이말하자 토

끼는 헐렁하다고 말해주죠.


다들 신나서 빨간물건은 당연히 모자라고 생각하게됩니다.



그런데 누군가 자꾸 아니라고 그건 모자가 아니라고 말을하네요.


 


동물들은 신경쓰지않고 빨간물건이 멋지고 재미있고 굉장하다고 

말을 합니다.


 

 

 

 

 

 


지나가던 당나귀가 "세상에! 너 지금 뭐하는거야? 왜팬티를 머리에 뒤집어 썼어?"

"그건 모자가아니라고!"

라며 사진까지 보여주며 팬티라고 말해주자


토끼는 입어보게됩니다. 그런데 꼬리가 있어서

뭔가 부자연스러운거죠.



토끼가 팬티를 입고 있는걸 본 동물친구들은 이건 모자라며

우스꽝스럽다고 왜이렇게 된거냐며 묻습니다.


토끼는 뭔가 혼란스럽게 되어서 호숫가에서 팬티로도 입어보고

머리에 모자처럼 써보기도 합니다.




"그래 , 맞어!."  "이건 모자야. 최고로 멋진 모자!"




책속에서 동물친구들이 아닌

어떤 권위의 누군가가 그건 아니야 라고 말했다면

나는 끝까지 내의견을 밀고 나갈수 있었을까요?



어떤 누군가는 당나귀처럼 객관적인사실을

가지고 와서 설득 할 수도 있겠지요.






여러가지 물건들이 모두 모자가 되었네요.


조끼 , 가방, 양말, 넥타이, 바지 , 컵


모두 동물친구들의 머리의 형태에 따라서

자기에게 어울리는 물건들이

모자라고 생각하는겁니다.


토끼도 꼬리 때문에 빨간물건이 모자에 더 어울린다고

생각한 것과 일맥상통하네요.



우리는 사고가 어느시점에서 유연함을 버리고 굳어 버리는것 같아요.

문제가 있고 답을 풀게하는 시스템 때문일것 같은데요.

그리고 권위의 목소리가 같게 만들어 버리는

세상의 틀도 문제인것 같아요.


어느 순간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있고

아이는 답이라는것을 찾게되는거 같아요.


자유롭게 생각하게 두려면 시간을 주고 기다려주는게

제일인데 , 어느순간 권위의 목소리처럼 개입하고 있습니다.


주도적인 아이가 되게 하는 방법중 하나가

스스로 생각하게하는 습관을 기르게 하는것 일텐데요.



 

<이건 모자야>는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림책 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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