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베라는 남자

당신이 그동안 누구를 만났든 이토록 까칠한 남자는 처음일 것이다!



주인공 오베라는 남자는 사람과의 관계가 서툴 뿐 재주가 많았다.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으로, 가까운 친구는 없을지 몰라도 그를 알게 된다면 싫어하진 않았다. 오베는 스스로 정한 규칙속에서 엇나가지 않으며 살았다. 그렇게 살아가던 어느 날,  오베는 한 여자를 만났고, 오베는 자신의 흑백 세상 속에서 그녀만이 색채로 존재한다는 걸 발견한다. 그리고, 그녀가 세상을 떠나자 오베는 죽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자꾸 귀찮은 일들이 발생한다. 그녀에게 갈 시간을 늦추게 만드는 그런 일들이.


보면서 그동안 봤던 참 많은 작품들이 떠올랐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할아버지는 아니지만 꽤 많은 작품에서 그리는 성격이긴 하다. 그러니깐 어떤 것들이 생각났냐면. 세인트 빈센트, 업(up), 기쿠지로의 여름같은 작품들. 까칠한 노인과 어린아이 (더불어 고양이)가 나오고, 할아버지가 툴툴거리며 살 수 밖에 없던 원인이 밝혀지며(감동적), 그 과정에서 우정이 싹트는, 그래서 점차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그런 이야기. 진부하지만 감동적인, 읽고나면 이게 뭐야 싶으면서도 따뜻한 이야기.


우리는 타인을 내가 보는 만큼 이해하려고 한다. 원래 그런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한 선에서 벗어나면 의외라고 생각한다. 그 의외성이 내겐 특별한 감정을 일으킬 지도 모르겠지만 당사자는 조금 황당하지 않을까. 난 원래 이런 사람인데? 



들여다 보자. 그렇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게 너무 많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