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위한 정의 - 번영하는 동물의 삶을 위한 우리 공동의 책임
마사 C. 누스바움 지음, 이영래 옮김, 최재천 감수 / 알레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artha C. Nussbaum이 쓴 "동물을 위한 정의"를 읽었다. 뒤에 참고문헌 나열한 부분 빼고도 455페이지에 달하는 긴 책이지만, 한 호흡에... 고개를 수없이 끄덕이며 읽었던 책이다.

저자 Nussbaum은 동물 복지와 윤리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과 철학적 통찰력을 이 책에 담았다.

Nussbaum은 동물과 인간 간의 윤리적 관계를 탐구하고, 동물 권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는데 이 책은 저자ㅑ의 철학적 배경과 인권 및 정의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반영하며, 동물 권리에 대한 아주 깊은 논의와 생각거리를 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동물 복지에 대한 철학적 및 실제적 접근을 제공하며, 동물을 대하는 우리의 방식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촉구하고 있따.

저자는 동물을 대하는 현대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동물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여러가지 동물 실험, 공장식 축산, 야생 동물 보호와 같은 다양한 주제들을 읽으며 깊게 생각해 본 적 없던 동물 복지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동물에 대한 비인도적인 대우가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면서, 동물 권리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에 동물 권리에 관심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윤리적 소비와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부제도 정말 멋있는데 "번영하는 동물의 삶을 위한 우리 공동의 책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