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 아직 늦지 않았을 오십에게 천년의 철학자들이 전하는 고전 수업
김범준 지음 / 빅피시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의 문제들은 어찌보면 십년전에도 백년전에도 천년전에도 반복되었던 것 같다.

고전은 지금을 살아갈 힘을 준다.

나는 어떤 어른인가, 어떤 어른이 되어가고있는가... 많이 생각하며 고민하며 읽었다.

71. 무력으로서 사람을 복종시킨다면, 사람들은 진심으로 복종하지 않게 되며 억지로 존중할 뿐이다. 그러니 덕으로써 사람을 대해야 한다. 덕으로 사람을 대한다면 그때 비로소 사람들은 기뻐하며 자발적으로 복종흔다.

195. 마흔 이후의 세대가 최근 세대와 제대로 된 소통을 하고 싶다면 다읗 세대가 마흔 이후의 세대보다 더 대단하고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나 스스로 꼰대가 되어버렸음을 인정하고, 배우는 자세로 살아아야겠다🩷


첫 문장 :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계곡을 내려다보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터운지를 모릅니다. 선왕이 남긴 교훈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습니다.

마지막 문장 : 나이가 들어갑니다. 지위가 올라갑니다. 그럴수록 베풂과 나눔이 필요합니다. 지나친 탐욕과 이기심을 경계해야 하며 남을 위해 아낌없이 내놓는 이타적인 행동에 조금씩 익숙해져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자연의 섭리와 진리, 이름하여 도에 부합하는 참다운 삶일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