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집중력 수업 - 똑똑한데 산만한 내 아이 집중력 키우는 10가지 로드맵
리처드 규어.펙 도슨.콜린 규어 지음, 정보경 옮김 / 페이퍼앤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아이 낳기를 권유하는 부모'는 모두 영아~초등학생 연령 정도의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라는 농담 반 진담 반의 글을 보았습니다. 아이가 무엇을 해도 예쁠 시기를 지나고 나면, 생각지 못한 어려움과 다툼이 있다면서요. 어쨌거나 10대의 아이들이 이전과 다른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일반적인 일인 듯합니다. 게다가 요즘엔 이런 10대의 특성이 뇌의 발달과정에서 비롯된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었죠. 하지만 그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 10대 자녀를 다루는 것이 쉬워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10대 집중력 수업>은 그런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똑똑한데 산만한 내 아이 집중력 키우는 10가지 로드맵'이라는 부제를 가진 <10대 집중력 수업>은 아마존에서 10년 연속 베스트셀러를 차지할 만큼 10대 자녀를 가진 많은 부모들에게 도움을 준 책입니다. 신경심리학자와 심리학자, 행동분석가이자 경영 기술코치가 함께 저술한 이 책에서는 10대의 산만함 이유로 '실행 능력'을 꼽습니다. '실행 능력'이란 인간이 효과적으로 과업을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두뇌 기반 기술 로, 아직 실행 능력이 제자리를 잡지 못한 상태인 10대 시절에는 지능이 아닌 '실행 능력'의 부족이 일상의 과제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문제가 되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실행 능력은 '반응 억제, 작업기억, 감정 조절, 융통성, 지속적 주의력, 과제 착수, 계획-우선순위 결정력, 정리와 체계화, 시간관리, 목표 지향적 인내심, 상위 인지'의 11개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성인기 초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완전히 발달하게 되는 전전두엽 실행능력은 두뇌의 가소성이 재편되는 12살에서 14살 사이에 신경세포에 자극을 주어 그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외부 제약을 고려하여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하며, 문제에 대해 관찰하고 평가하고 조정하는 등 건강한 발달을 거쳐온 성인들이 수행할 수 있는 일들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어려운 청소년기에는 부모가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아이의 실행 능력 향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 내용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구요.

책에는 10대의 행동 특성과 그러한 행동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 자녀의 실행 능력을 측정해 볼 수 있는 평가지, 그리고 각 실행 능력의 내용과 발달, 향상을 위한 제안과 예시 등이 담겨있습니다. '실행 능력'이라는 개념과 관점을 통해 아이들을 바라볼 수 있게 한 부분과 자녀의 실행 능력 및 반응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부분은 특히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다만 각 실행 능력에 대한 개념과 이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조금 더 구체적이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이 책만으로도 이미 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요.


실행 능력이 부족한 것은 비단 10대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닐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상을 돌이켜보면 우리도 무언가를 '일부러' 못하거나 안 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해당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은 것처럼요. 더군다나 이런 부분은 대체로 성장과정 중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부분인지라, 자라면서 갖추지 못한 능력은 그 부분의 부족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메꾸어야 할지조차 알기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비단 10대 자녀를 둔 부모뿐 아니라 시간 사용이나 감정 조절, 융통성이나 정리 등 일상에서 크고 작게 반복되는 문제를 겪고 있는 성인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책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파악한 후 그와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본다면, 살면서 겪었던 반복되는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실마리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