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을 관리하는 방법 - 갈등에 대처하는 7가지 전략 70가지 전술
피터 T. 콜먼.로버트 퍼거슨 지음, 김미양 옮김,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 감수 / 마리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등이 없는 관계나 공동체는 아마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갈등을 잘 풀어나갈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갈등에 대한 인식은 다를 것입니다. 갈등을 잘 풀어나갈 수 있다면 갈등이 마냥 끔찍한 것으로만 느껴지지는 않을 테니까요. 일반적으로 갈등 상황이 힘들고 어렵긴 하지만, 잘 해결된다면 없었던 때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갈등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을까요?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은 세계적인 갈등 관리 전문가 피터 T. 콜먼과 심리학자이자 경영 코치인 로버트 퍼거슨이 함께 쓴 책으로, 갈등에 대처하는 전략과 전술을 담은 무려 약 3cm의 두꺼운 책입니다. 저자는 '갈등'을 서로 다른 이해관계, 주장, 선호도, 신념, 감정, 가치, 아이디어 또는 진실이 충돌할 때 일어나는 일 (p.32) 이라고 정의합니다. 힘 - 권력의 차이는 공개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꺼려지곤 하지만, 수십 년간 갈등을 연구한 저자들은 갈등과 권력은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권력이란 '행동을 하게 하거나 하지 못하게 하여 일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 행동하거나 행동하지 않을 수 있는 재량권(p.42)'으로, 갈등 당사자들 사이에는 분명하게 권력과 권한의 차이가 존재하며, 그 차이가 갈등 관리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전제로 이 책을 저술했습니다. 갈등과 권력, 그리고 그 둘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구요.

저자는 갈등 상황의 기본적인 3요소인 관계, 공유 목표, 권력 차이를 종합하여 갈등 상황을 7가지로 유형화하였습니다. '온정적 책임, 명령과 통제, 협력적 의존, 불행한 용인, 독립, 파트너십, 영역 다툼'의 7가지 상황은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특정 사고방식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자비, 지지 구축, 지배, 회유와 순응, 자율성, 적응, 저항'의 갈등 사고방식은 각기 나름의 효용과 이익, 비용과 결과가 있는데, 책에서는 7가지 사고방식의 개념과 구체적 사례, 각 사고방식에 대한 자기-조직 평가 문항, 각각의 장단점과 전술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권력의 정의, 일차 권력과 이차 권력의 구분, 사실상 갈등을 지배하는 것은 감정이라는 사실 등은 갈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갈등이 거의 항상 특정한 관계나 사회적 상황의 흐름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은 갈등의 효율적 해결 가능성에 대해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해주었구요. 다양한 갈등 상황 유형과 사고방식으로부터 발생 가능한 결과를 보면서, 절대적으로 좋기만 하거나 나쁘기만 한 대응 방식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른 상황 판단과 지혜로운 대처의 중요성이 더 크게 와닿았구요.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갈등 상황을 잘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개념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겠죠. 갈등의 상황은 일상에서 종종 만날 수 있으니, 그때 이 책의 내용을 떠올리면서 의식적으로 갈등 상황을 분류해 보고, 해당 상황에 맞는 방법도 적용해 본다면 갈등 해결에 한층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