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 외국어 배우듯이 따라 하는 나를 위한 소통법
홍이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고 나서 '왜 그랬지' 하며 후회하는 날들이 있습니다. 그중 반복되는 후회는 '왜 좀 더 당당하지 못했을까, 왜 내가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했을까' 하는 것들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원하는 것을 자신 있게 요구하거나 부탁하는 것은 물론이고 내가 원하는 것을 아는 것조차 저에게는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건강하지 않은 방법으로 마음이 표출되기도 하구요. 나도, 남도 존중하며 좋은 대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요즘 말로 K 장녀라 표현되는 특징을 가진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랑을 위해 희생하고 노력하는 것이 익숙한 사람이었죠. 그러다 외국인 남편을 만나고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기,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내버려 두기, 자신의 방식과 선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와 같이,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사랑을 요구받게 됩니다. 처음엔 남편을 바꾸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시도했지만 오히려 자신의 말을 바꿈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자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나와 나의 생각, 행동, 말을 분리하는 틀을 기본으로 내용을 진행합니다. 나와 나의 말, 생각, 행동을 분리하고 나와 상대의 상황을 분리해서 이전과 다른 대처를 할 수 있는 마음을 키워가는 것이죠. 저자가 제안하는 대화법은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을 찾고, 진짜 원하는 바를 말하며 행동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를 탐구하고 내 마음을 알아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구요.

말의 주체를 나에게로 옮겨오는 대화, 나의 존엄성을 지키는 대화를 하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어렵지만 꼭 키우고 싶은 능력이었습니다. 언어능력만큼 사고의 범위와 깊이를 넓힐 수 있으니 저자가 말하듯 자존감을 키우는 언어습관을 갖출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구요.


'잘못한 사람이 변해야지, 왜 내가 노력해야 하지?'하는 억울한 마음이 생기더라도 '변화는 더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 시작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상대는 자신이 잘못했다고 느끼지 않아서 변화의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니,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사람이 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다는 말에 공감이 갔구요. 더불어 많은 책을 읽었거나 강의를 들었음에도 실전에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경험의 부재' 때문이며 우리가 옛날 방식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안정적'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라는 이야기 역시 기억에 남습니다. 그래서 저자가 권하듯 익숙한 방향 대신 새롭지만 건강한 방향의 대화를 꾸준히 연습한다면 실전에서도 조금씩 변화가 나타날 거란 기대가 됩니다. 마치 매일 꾸준히 하는 외국어 공부의 효과는 내 생각보다 더디게 나타나는 듯하지만, 어느 날엔가 보면 이전보다 쑥 성장해있는 것처럼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