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 - 말할 때마다 내가 더 똑똑해진다
엘커 비스 지음, 유동익.강재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질문을 하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좋은 질문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명확하지 않은 것을 분명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깊이 숨겨져 있던 것을 밖으로 꺼내주기도 하죠. 특히 꽉 막힌 상황에서의 좋은 질문은 좋은 답을 길어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구요.


<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의 저자는 네덜란드의 철학자이자 연극인입니다. 더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어서 '질문하는 법'에 대해 오랫동안 공부했고, 이 책은 그 결과물이라고 하네요. 제목과는 달리(?) 이 책은 질문의 '기술' 그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좋은 질문의 기술뿐만 아니라 좋은 질문을 하지 못하는 이유, 좋은 질문과 철학적으로 질문하는 자세, 좋은 질문의 조건, 질문 후에 일어나는 일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거든요. 보통 질문 혹은 대화에 관한 책들이 공감, 위로 등 따뜻한 분위기를 가지는 것과는 달리, 저자가 제안하는 내용 중 많은 부분은 정곡 찌르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래서 저자가 말하듯 '대화할 준비가 되었는지 점검하고 상대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말이 이해가 가구요. 하지만 이런 질문을 포함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저자가 말하듯 유대감이 깊어지고 서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책의 내용은 쉽지만 오래 생각할 거리를 줍니다. 좋은 질문의 기술은 타인과의 대화에서뿐만 아니라 나 자신과의 대화에서도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구요. 새로운 통찰력이 필요한 분, 생각을 명확하게 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