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게 말하고 싶었어요 - 공감의 대화법을 찾아 나선 소심한 라디오PD의 여정
이진희 지음 / 마일스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감정을 잘 알고, 적절한 때에 적절한 대상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마음과 일치하는 말을 하고 싶고, 말로 인한 상처로부터 나를 지키고 싶다',

'후회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표현하고 싶다'


<사실은 이렇게 말하고 싶었어요>의 저자는 대화법을 배울 때 이런 바람을 가졌다고 합니다. 저 역시 저자의 바람이 마치 내 마음을 콕 집어 얘기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 이 책을 읽고 싶었습니다. '내 감정을 표현하고 최소한의 공감을 할 줄 알아야 사회생활을 버텨내고, 더 깊은 관계를 이어나갈 용기가 생긴다'는 저자의 이야기처럼,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것, 내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할 줄 아는 것은 삶을 잘 살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익숙하기는커녕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사실은 이렇게 말하고 싶었어요>는 저자가 배운 대화법인 '비폭력 대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비폭력대화(Non Violent Communication - NVC)는 미국 임상심리학자이자 평화운동가인 마셜 로젠버그가 만든 것으로, 타인과 유대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대화 방법입니다. 비폭력대화는 느낌의 원인이 '나의 욕구'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상황, 말, 조건, 특정 사람이 아닌 '내 욕구'를 먼저 들여다보며 불충족되는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죠. 마찬가지로 상대의 느낌과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대화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이어져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저자가 처음부터 비폭력 대화를 하던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인지, 책 속 저자의 이야기들은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대화법은 화법과는 달리 '상호 작용'이기 때문에 말을 잘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며, 내면과 깊게 연결되어 있어 말투만 바꾼다 해서 대화가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 그리고 대화법은 타인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데도 유용하다는 것 역시 평소 모호하게 머릿속에서 떠돌던 개념들을 꺼내어주는 것 같았습니다. 무엇보다 대화법의 형식에서 머무르지 않고, 비폭력대화의 본질적인 개념을 알려주는 부분이 저에게는 여러 가지 부분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부정적 감정'이라고 부르는 것은 '나쁜' 느낌이 아니라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의 느낌이므로 이 느낌을 소중하게 여기길 권한다던가, 부탁은 '상대가 내게 기여할 기회를 주는 행위'로 본다는 것처럼요.


책을 읽다 보니 저자의 이야기처럼 비폭력 대화가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 보편화된다면 어떨까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는 세상, 이해를 위해 서로 노력하는 세상, 생각만 해도 평화로울 것 같지만, 영화에서도 비현실적이라서 그려지지 못할 세상일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비폭력 대화가 나에게 익숙해진다면, 나의 세상만큼은 지금보다 훨씬 평화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가 그랬듯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