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환 프로젝트 - 무엇이 당신을 당신답게 만드는가
대니얼 M. 케이블 지음, 박여진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흔히 듣는 이 말은 기질이나 성향과 같이 각자 타고난 부분뿐만 아니라 습관과 성품같이 후천적으로 형성된 부분까지 포함하여 사람이 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변하기 힘든 사람이 극적인 변화를 겪는 데에는 몇몇 공통점이 있는데, 그 중에는 '삶의 유한성'에 대한 깨달음이 있는 듯합니다. <인생 전환 프로젝트>의 저자 역시 '성공적'으로 보이는 삶을 살던 와중 34세에 암 선고를 받고 죽음을 직면한 후 인생의 중요한 것을 다시 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여정과 방법을 <인생 전환 프로젝트>에 담았습니다.


<인생 전환 프로젝트>의 저자이자 런던비즈니스스쿨 조직 행동학 교수인 대니얼 케이블은, 단점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교정하는 대신 자기에게만 있는 특별한 능력을 발견하고 활용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에 집중합니다. 이 책의 핵심 개념인 하이라이트 릴(highlight reel)은 운동선수가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 순간을 편집해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장면같이 '내 인생의 명장면'을 뜻하는 것으로, 크기와 관계없이 내가 가장 빛났던 순간들에서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과 자아상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습관을 만들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1단계에서는 긍정적인 방식과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여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바꾸는 것이 최고의 자기 모습을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구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하이라이트 릴 프로젝트'라 부르는 2단계에서는, 성찰과 감사 표현, 증거 수집을 통해 자신의 하이라이트 릴을 구성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자신의 고유한 강점과 뛰어난 기질을 활용하는 인생 습관을 만드는 법과 가장 잘하는 일을 중심으로 삶을 재편성하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저자는 최고의 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이에 이르는 방법과 목표에는 '주변과의 관계'를 포함합니다. 타인에게 먼저 감사를 표현하며 그들의 하이라이트 릴을 전하고 나의 강점을 이용하여 내가 공동체와 세상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에까지 시선을 확장하도록 하지요. 간혹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자기중심적이라거나 자기 안으로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의 이런 방법과 방향은 '나를 알아가는 것'과 '타인과 함께 하는 것'이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흔히 들어왔던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뇌의 작동을 다르게 만들어 삶에 실질적인 효과를 준다는 사실은 신기했고, 특히 자아상이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나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도 달라지고, 그것이 바뀌면 삶도 바뀐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습관이나 특정 행동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만큼이나 자신에 대한 생각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삶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