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리치 탈무드 - 부를 끌어오는 유대인의 지혜
김정완.이민영.홍익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2년 1월
평점 :

■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더 리치 탈무드
저자/김정완, 이민영, 홍익희
출판사/행복한북클럽
읽은 날짜/2022.02.09.
2. 주요 내용
부를 불러오는 탈무드의 부자 철학은 좋은 습관으로 마음가짐을 제대로 변화시킬 수 있어요. 항상 바른 습관을 몸으로 익히는 게 억수로 힘들어요. 매번 작심삼일로 너무 쉽게 무너져요. 좋은 습관을 계획하면서 ‘나는 운이 좋아!’라고 머리와 마음에 매일매일 암송해요. 좋은 습관을 배우고, 복습하고, 반복하면서 ‘즐거운 배움’으로 발전시켜야 겠어요. 부를 쌓고, 더 잘 살기 좋은 곳에서 ‘유대인의 지혜’를 고이고이 간직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그리고 “단련은 더 높은 원칙이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쾌락을 미룰 줄 아는 능력이다.”라고 해요. 고단한 단련을 나의 원칙과 가치를 위해, 마음이 솟구치는 애정으로 극복하면서 견뎌낼 수 있어요. 단단히 단련된 좋은 습관으로 부를 끌어오는 운과 더불어 무엇이든 열성, 긍정적으로 평생 지속해야 겠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부자가 될 운명과 팔자를 타고났는가?(54쪽)
유튜버 김작가가 찾은 성공한 사람이 운을 끌어들인 비결
① 좋은 사람을 옆에 두었다.
② 보고 듣는 것을 잘 관찰하고 선택했다.
③ 구조화를 통해 속도를 높이고 마찰력을 줄였다.
④ 좋은 루틴을 만들었다.
⑤ 충분히 자신을 돌아보았다.
⑥ 긍정했다.
⑦ 시도했다.
독하게 공부 습관을 몸에 붙여라(133-136쪽)
역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부의 기본은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다. 탈무드에서는 사람이 죽은 후 하늘의 대심판정에서 가장 먼저 받는 질문이 “살아 있는 동안 정직하게 비즈니스를 했느냐?”라고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토라를 시간을 정해놓고 공부했느냐?”라고 한다. 그만큼 인생에서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토라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공동체가 살아야 나도 산다(183쪽)
유대인 선조는 공동체를 절대로 떠나지 말고 그 안에 머물라고 충고한다. 왜 자신을 공동체로부터 분리하지 말라고 했을까? 개인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뒷받침이 필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부를 불러오는 탈무드의 부자 철학(23쪽)_“돈은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더 많은 기회도 안겨준다. 가족과 지역 사회, 그리고 관신 있는 대의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돈 쓰는 방식을 보면 세상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알 수 있다. 돈은 우리 내면과 주변에 있는 것들을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다.” / 부는 내 삶을 변화시키는 풍부한 잠재력을 마구마구 발휘해요. 돈도 써야 할 적당한 타이밍에 잘 쓰고 싶어요. ‘나를 변화시키는 힘’으로 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겠어요.
느낀 점/확실한 정보라고 해도 합리적 의심을 하라(117쪽)_신뢰 가는 사람이 주는 정보라 해도 덥석 믿으면 안 된다.《칼라 라바티 Kallah Rabbathi》라고 하는 유대 문헌에는 ‘모든 사람을 존중하되 의심하라’는 말이 있다. / 늘 돌다리를 두드리는 심정으로 매사에 신중해야 해요. 모든 사람을 존중하면서 항상 ‘합리적인 의심’을 품어야 해요. 무조건 남에게 의존하기보다 적극적으로 확실한 정보를 알아봐야 해요. 그래서 맹목적으로 사기를 당하는 실수를 피해가야 해요.
깨달은 점/콘텐츠에 자신 있다면 주목받기까지 견뎌라(254쪽) 아브라함처럼 애쓰고 준비하고 겸손해지는 기간이 있어야 운도 따라온다. 단번에 인기를 끄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는 없다. 고객도 충분히 준비된 사람이 만드는 콘텐츠에 열광한다. / 매사에 애쓰고 준비하고 겸손해지면, 덩달아 운도 마구마구 솟아나요. 착실하게 초심으로 주목받기까지 고난의 시기를 즐겨야 겠어요. 그래서 자신 넘치는 콘텐츠로 주목받기까지 긍정적인 에너지, 노력, 애정으로 견딜 수 있어요.
적용해볼 점/첫 번째 원칙, 나에 대한 사랑: 나의 재능부터 발전시킨다(280쪽) 오늘날 나 자신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과업은 본인이 잘하고 좋아하는 재능을 찾아 꽃피우는 것이다. 재능은 영어로 ‘탤런드talent’라고 한다. 하여간 어떻게 부르든, 재능을 발전시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세상까지 발전시킨다. /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재능을 찾아 찬란하게 꽃피우고 싶어요. 나만의 원칙을 세워서 게으름을 피하고, 재능을 끝까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겠어요. 이제는 나를 사랑하면서 재능의 정원에서 탐스럽고 아름답게 꽃밭을 가꾸면서 행복해지면 좋겠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탈무드 정신을 가장 잘 살려, 도전을 꿈꾸고 이루고 싶은 것들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유대인의 부의 철학을 깊이 파악하여, 미래의 새로운 영감을 얻어갈 수 있어요.
탈무드의 지혜로 생각의 근육을 불끈불끈 키워서 자신만의 부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7. 이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탈무드Talmud, 토라Torah, 랍비Rabbi
8.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부는 의롭게 사는 사람에게 따라오는 하나님의 축복’같이 부자의 지혜를 절박하게 습득하여 몸에 완전히 익혀서 습관으로 만들어야 겠어요.
9. 냉정한 그 한마디? 탈무드에 수록된 내용을 동기부여로 그치지 말고, 실천하면서 더 리치의 삶답게 독하게 실행해야 겠어요.
10. 다정한 그 한마디? 유대인의 부의 비결을 통해서 부의 철학, 인생관, 풍유로운 미래를 제대로 정립해야 겠어요.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더리치탈무드
#부를끌어오는유대인의지혜
#김정완 #이민영 #홍익희 #행복한북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