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헤어웨어 이야기 - 신화에서 대중문화까지
원종훈.김영휴 지음 / 아마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세계 헤어웨어 이야기

저자/원종훈, 김영휴

출판사/아마존북스

읽은 날짜/2022.02.06.

 

2. 주요 내용

헤어웨어는 생소하고 낯선 용어에요. 헤어웨어는 머리 모양과 헤어스타일, 그리고 옷의 형태로 더 진화된 의미에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멸의 불꽃으로 인간 내면에서 숨을 쉬고 있을 것이다. 윌리엄 깁슨의 통찰처럼, 헤어웨어는 이미 도착한 미래이다.” 미래의 머리카락은 의복과도 같아요.

빨간머리 앤과 말괄량이 삐삐는 머리 모양과 머리 색깔로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를 심어줬어요. 가끔은 빨간머리 앤처럼 염색하거나, 삐삐머리로 강렬하고 발랄하게 변신을 꿈꾸고 싶어요. 라푼젤의 머리카락은 금실처럼 길고 탐스러워서 부러워요.

첫인상을 좌우하는 헤어스타일로 사람이 달라보여요. 윤기가 흐르는 찰랑찰랑한 머리카락은 시선을 사로잡아요. 누구나 풍성하고 탐스러운 머리결이 오래 유지되기를 원하고 바래요. 현대인은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해졌어요.

능숙한 사람의 손길로 머리카락은 세심한 관리를 받아요. 유행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변화로 자유로운 멋을 뽐내고 싶어요. 그리고 심경에 변화가 생기면 머리 모양부터 달라져요. 지쳐있는 일상에서 벗어나, 화사한 단발 스타일로 아름답게 멋내야 겠어요.

머리카락은 욕망과 열정으로 꾸미면 머리 모양이 만들어지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완성되어 세상의 무대에 당당히 맞설 수 있어요.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는 신화, 전설, 종교, 혁명, 예술, 대중문화 등에서 흥미진진한 머리카락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아름다움으로 신분을 상징하다(15)

아름다움의 욕망, 즉 아름다움의 추구는 신분과 사회적 지위를 말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옷과 각종 장신구 등을 연구하는 복식사에는 신분에 따라 표현된 아름다움의 욕망이 생생하게 나타나 있다. 중세시대처럼 엄격한 신분제 사회에서는 더더욱 도드라졌던 특성이었다.

 

격렬하고 열정적이며, 다채로운 아름다움에 대한 탐닉(168)

그 대상이 머리카락과 머리장식이었다. 머리카락은 연애의 신호였고, 신의 메시지가 울려 퍼지는 교회에서 머리카락은 유혹의 메시지 역할을 대신했다. 우주의 에너지를 이어받는 생명의 연결선이기도 했다.

 

미미가꾸시와 히사시가미, 모단걸을 만나다(240)

헤어스타일이야말로 욕망을 실현하고 돋보이게 하는 최상의 표현이었다. 모던걸은 이전 신여성들이 하지 못한 것을 했다. 새로운 감각의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였고 스스로 상품이 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283) 젊은 여성들은 <헵번스타일>도 좋으나 나이가 먹은 여성은 자기 자신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선택하도록 노력합시다. / 나이를 떠나서 한 번쯤은 <헵번스타일>을 꿈꿔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기품(‘고상하고 독특한 분위기또는 독특한 품위나 품격)과 우아함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면 좋을 듯해요.

 

느낀 점/동서양의 금지령, 여성의 멋 내기를 금지하다(211)_동서양의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해 사치를 부리고, 멋을 내기 위해 머리에 치장을 한 것은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닮아 있다. / 머리를 화려하고 사치스럽게 꾸미고 싶은 욕망을 어떻게 참을 수가 있을까요. 금지령 때문에 더 멋내고 치장하고 싶은 호기심과 욕망이 강렬하게 솟구쳤을 것 같아요.

 

깨달은 점/복수와 자비의 여신(92) 에리니에스의 머리카락은 복수와 자비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 이는 신화와 아야기의 흥미로운 설정, 캐릭터의 미묘함을 넘어서는 메시지다. 에리니에스의 머리카락에는 삶의 아이러니와 반전이 깃들어 있다. / 머리카락이 분노로 이글거리며, 증오, 복수, 응징, 처벌, 보복 등으로 표현되는 아이러니와 반전이 몹시 흥미로워요.

 

적용해볼 점/(201) 가발 애호가들이 욕망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어딘가 다른, 뭔가 새로운 가발을 요구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 가발은 귀여운 속임수 같아요. 가발로 멋지게 꾸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남의 마음을 홀리는 신기한 마법도 있어요. 가발을 통해서 자신감을 찾을 수 있으며, 더 뜨겁게 매력 발산시켜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아름다운 헤어웨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몹시 궁금해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머리카락에 의해 만들어진 헤어웨어는 인류의 시간과 끊임없이 연결돼요.

 

7. 이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악마의 속임수, 황금빛 머리카락, 머리카락의 진화

 

8.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신화에서 대중문화까지 헤어웨어로 흥미로운 욕망의 역사 이야기를 탐구해요.

 

9. 냉정한 그 한마디? 헤어웨어의 아름다운 가치로, 우아한 열정과 욕망의 역사에 대한 격렬한 관심이 마구마구 솟아나요.

 

10. 다정한 그 한마디? 헤어웨어의 시대의 흐름을 통해서 나만의 헤어스타일로 멋 내고 싶어요.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세계헤어웨어이야기

#원종훈

#김영휴

#아마존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