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 단단한 나로 살아가는 소중한 일상 챙김
오디너리스쿨 지음 / 오도스(odos) / 2022년 1월
평점 :

■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저자/오디너리스쿨
출판사/오도스
읽은 날짜/2022.02.05.
2. 주요 내용
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오로지 몰입하고 싶어요. 나만을 위한 시간이 간절히 필요해요. 가끔은 아무것도 한 게 없다는 자책이나 불안으로 힘들었어요. 웬지 뭐라도 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로서 은근히 고단했어요. 누가 뭐라는 사람도 없는데, 거칠게 빡세게 살았어요. 왜 진작 좀더 우아하게 여유있는 삶을 즐기지 못했는지 아쉬움만 크게 남아요.
이제라도 소박하게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것들로 씩씩하게 채워가고 싶어요. 별일이 없는 소소한 일상에서 나만의 행복감으로 지루하지 않았으면 해요. 매일매일 애정이 솟구치는 감성으로 기운차게 살아야 겠어요.
잘 먹고, 잘 자고, 잘 숨쉬는 건강한 하루하루가 고마워요. ‘나만을 위한 웃음이 가득한 즐거움’으로 가족, 이웃들과 소통하면서 나눔으로 행복해지면 좋겠어요. 코로나19로 인해 더 건강하게 나를 위해서 소중을 시간으로 차곡차곡 쌓고 싶어요. 소소하게 사진 찍기,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으로 세상과 소통하는데, 언젠가는 유튜브에도 꼭 도전해야 겠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오늘도 아무것도 안 했네’라는 생각이 들 때(078쪽)
되고 싶은 나를 꿈꾸며 / 작은 일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은 /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과 / 가까워지는 기분을 선사해 / 만족감 또한 커지게 해요.
힘든 상황을 즐길 수 있다면(172쪽)
힘든 상황을 원만하고 자책하기 보다는 / 니체의 말을 떠올리며 / ‘고통이 날 성장시키는 기회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 그렇게 무섭고 두렵지만은 않을 거예요.
내가 행복했으면 좋겠어(192쪽)
‘마음이 건강하지 않아서’ / ‘남과 비교하는 열등감에 빠져 있어서’ / 라고 생각하기보다는 / ‘내가 나를 많이 사랑해서’, / ‘조금 더 행복했으면 해서’라는 마음으로 / 내 마음을 쓰다듬어 주면 좋겠어요. / 내가 행복하길 바라는 소중하고 귀한 마음이니까요.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우울할 때 나를 다독이는 방법(046쪽)_‘요즘 내가 조금 피곤했나 보다. 오늘은 차 마시고 푹 쉬어야지.’ / 겨울철엔 천천히 느리게 자주 따스한 차를 마셔요. 레몬청을 직접 만들어서 레몬차, 꿀차, 도라지차, 제주영귤차, 쌍화차 등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서 차를 마셔요. 성격이 급해서 느리게 사는 연습을 꾸준히 하고 있어요. 뜨거운 차가 서서히 식는 시간조차 즐기지 못했는데, 지금은 차분한 음악과 함께 음미하면서 마셔요. 피곤할 때는 쌍화차를 마시면 원기회복으로 든든해요.
느낀 점/하고 싶은 일이 많습니다(067쪽)_저는 끈기와 전문성이 부족하지만 이런 나를 탓하고 펌하하기 보다 호기심이 많고 습득이 빠르다는 저의 장점에 집중하고 싶어요. / 늘 하고 싶은 일은 많아요. 좋아하면서 잘하는 것으로 오래오래 잘하고 싶어요. 근데 전문가 단계까지 가는 건 너무 어려워요. 적당히 대충대충하면서 재미와 호기심으로 끈기가 생겨요. 튼튼하게 체력을 충전시켜서 하고 싶은 일을 실컷 즐기고 싶어요.
깨달은 점/아무것도 되지 않아도 괜찮아(057쪽)_“아무것도 되지 않아도 괜찮아, 너 자체로 충분해.” / 무언가 되려고 무진장 애쓰면서 살았어요. 이제는 아무것도 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살고 싶어요. 몸과 마음이 살짝 지쳤을 때, 나 자체로 충분하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해지면 기분이 좋아져요. 앞으로는 적당히 즐기면서 아무것도 안 하면서 살아봐야 겠네요.
적용해볼 점/우울할 때도 있는 거지 뭐(043쪽)_우울함조차 소중한 내 감정이니까요. / 때로는 우울함이 찾아와요. 코로나19로 극심한 우울함은 참 힘들게 만들어요. 그조차도 내 소중한 감정이니깐 애정 어린 칭찬과 위로를 열심히 해줘요. 요즘은 걷기 운동을 통해서 씩씩하게 극복해요. 춥거나 덥거나 따사로운 햇살이 비추면, 걷기 운동으로 우울함도 유쾌하게 맞이할 수 있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은근 중독성이 강한 작가님의 유튜브를 무지무지 좋아요.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했어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아무것도 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걸 진적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7. 이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애매한 재능, 5시 30분, 나다운 라이프 스타일
8.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소소한 일상에서 멋진 하루는 독서하고, 산책하면서 그리고 나를 위한 행복으로 물들이기
9. 냉정한 그 한마디? 타인의 인정은 기대하지 말고, 나 스스로를 애정이 흠뻑흠뻑 넘치게 인정해주면서 씩씩해지면 좋겠어요.
10. 다정한 그 한마디? 근심과 걱정에서 벗어나서 좋은 생각과 가치관으로 마음을 단단하게 원하는 대로 소중한 나를 위해서 보내야 겠어요.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지금은나를위해서만
#오디너리스쿨
#오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