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왜 최고의 엄마 아빠인지 알려 줄까? - 아주 특별한 엄마 아빠들, 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ㅣ 자연 속 탐구 쏙 2
레이나 올리비에.카렐 클레스 지음, 스테피 파드모스 그림, 김미선 옮김 / 상수리 / 2021년 11월
평점 :
■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내가 왜 최고의 엄마 아빠인지 알려 줄까?
글/레이나 올리비에, 카렐 클레스
그림/스테피 파드모스
출판사/상수리
읽은 날짜/2021.11.30
2. 주요 내용
아주 훌륭한 엄마, 아빠 동물들이 자식 사랑하는 마음은 더 넓고 깊어요. 이 책에는 황제펭귄, 여우, 오랑우탄, 흰동가리, 홍학, 붉은캥거루, 금화조, 늑대, 가시해마 등 아홉 동물들의 생김새, 크기, 특징, 생태 습관을 세밀하게 엿볼 수 있어요. 갓 태어난 새끼들을 따스하게 품어주는 엄마, 아빠의 애정과 사랑을 먹고 성장해요. 아기를 낳고 기르는 동물들의 위대한 사랑에 감동적이에요.
엄마, 아빠 둘이 함께 힘을 모아 아이를 양육하거나, 엄마가 8년 동안 새끼를 돌봐주는 오랑우탄. 아빠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두 달가량 알을 품는 황제펭귄. 아빠가 임신을 하는 가시해마. 가족들의 먹을거리를 구해 오는 여우. 다시 한번 엄마, 아빠가 자식을 책임지고, 사랑하는 마음에 뜨거운 가족애를 느껴요. 역시 우리 엄마, 아빠가 최고에요! 소중한 자식들을 품고, 낳고, 키우고, 스스로 생존하는 법도 알려주는 엄마, 아빠 고맙습니다.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붉은캥거루(40-43쪽)
엄마의 주머니는 안전한 공간이에요. 여기에 3개월간 있으면서 이따금 내 작은 머리만 쏙 내민답니다. 나는 주머니를 화장실로 쓰기도 해요. 주머니가 너무 드러워지면 엄마가 코를 주머니 안으로 넣어서 냄새를 맡아요. 혀로 지저분한 찌꺼기나 오줌 배설물을 등을 핥아 내지요.
오랑우탄(22-25쪽)
나는 열대우림에서 어떤 종류의 과일이 언제 어디에서 익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요. 먹이를 구하는 데 도구를 쓰기도 하지요. 내가 정말 똑똑하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게다가 손과 발을 이용해서 음식을 입에 넣을 수 있어요. 이 기술은 나무에 매달려서 맛난 과일을 먹으려 할 때 편리하지요. 음식을 먹기 전에 입술에 살짝 대어 보기도 해요.
늑대(50-55쪽)
우리는 울부짖거나 어떤 특정 자세를 취하여 다른 늑대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요. 화가 나면 털이 곤두서지요. 이빨을 드러내고 큰 소리로 으르렁대요. 하지만 겁이 나면 꼬리를 뒷다리 사이에 넣고 고개를 푹 숙인 채 기어 들어가는 목소리로 낑낑대지요. 내가 울부짖는 소리는 10킬로미터 밖에서도 들린답니다.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금화조_엄마와 아빠는 함께 힘을 모아 둥지를 지키고 새끼를 돌보아요. 아빠는 아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노래 선생님이지요.(46-49쪽) / 아빠가 아름다운 노래를 들려주니 얼마나 행복할까지 상상이 돼요. 저도 매일매일 듣고 싶어졌어요.
느낀 점/가시해마_보름달이 뜨면 아빠는 새끼를 낳아요. 출산은 무척이나 힘들어요. 100~200마리나 되는 새끼 해마를 육아 주머니에서 밖으로 밀어 보내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매우 자그마해요.(2.5센티미터도 채 되지 않아요). 하지만 많이 자란 상태예요. 우리는 서로의 꼬리를 감고 무리 지어 둥실둥실 떠나가요. 이제 자유롭게 우리의 삶을 시작해요! (58-61쪽) / 가시해마는 아빠가 새끼를 낳고, 출산의 고통이 얼마나 힘들겠어요. 아빠가 출산하는 가시해마가 신기하면서도 무지무지 신비로워요.
깨달은 점/황제펭귄_아빠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두 달가량 알을 품어요. 새끼가 태어나면 한 달 동안은 엄마가 혼자서 새끼를 돌봅니다. 그 후 엄마와 아빠가 돌아가며 먹이를 구해요와요.(10-13쪽) / 어떻게 아무것도 먹지 않고 두 달가량 알을 품을 수 있을까요? 인내와 희생을 통해서 역경을 극복하는 위대한 아빠와 엄마의 사랑이 존경스러워요.
적용해볼 점/홍학_엄마와 아빠 둘 다 나에게 젖을 줄 수 있어요. 소화시킨 먹이를 토해 새끼들에게 먹이는 거예요. 새들의 젖은 영양 만점이랍니다. 일주일이 지나면 나는 둥지 밖으로 나올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해져요. 엄마와 아빠는 언제나 내 곁에서 나를 지켜줘요. (33-37쪽) / 영양 만점인 젖으로 새끼들을 튼튼하게 키우는 엄마와 아빠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존재에요. 엄마와 아빠가 함께 하는 공동 육아로 새끼들은 쑥쑥 자라서 행복이 넘쳐날 거에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어느 동물이 최고의 능력을 지닌 엄마, 아빠인지 알려주세요.
지나친 자식 사랑으로 오히려 독이 되는 엄마, 아빠는 어느 동물일까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유능한 엄마, 아빠가 자식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탐구해요.
자신의 아가를 정성껏 돌보는 아주 현명한 엄마 아빠의 노하우를 배워요.
7. 이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황제펭귄, 오랑우탄, 가시해마
8.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 엄마 아빠는 새끼를 돌봐 주면서 정말 못 하는 게 없어요!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내가왜최고의엄마아빠인지알려줄까?
#레이나올리비에
#카렐클레스
#스테피파드모스
#상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