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통 의상 (빅북) 풀빛 지식 아이
조바나 알레시오 지음, 차야 프랍햇 외 그림, 이선주 옮김 / 풀빛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세계 전통 의상

저자/조바나 알레시오

그림/차야 프랍햇

출판사/풀빛

읽은 날짜/2021. 11. 07


2. 주요 내용

이 책은 화려하고 섬세한 그림으로 세계 여행을 하는 기분으로 엄청 설레게 만들었어요. 무사히 코로나 종식되면, 직접 그 나라로 “세계 전통 의상” 여행을 떠나고 싶었어요. 특히 유럽(스페인, 체코 공화국, 노르웨이, 포르투갈, 독일, 프랑스, 스코틀랜드)에 가서 자연환경과 언어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경험을 만끽하고 싶어요.

“세계 전통 의상”은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고, 독창적인 전통 의상으로 역사를 배울 수 있어요. 아시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옛날부터 내려오는 그 나라 고유의 의상 특징을 세밀히 살펴봤어요. 전통 의상의 색깔, 장식, 아이디어 등 독특한 환경, 생활 방식,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어요.

의상으로 그 나라의 문화를 표현할 수 있어서 억수로 신비롭고 매력적이에요. 사람들의 옷차림을 통해서 어디에 살며, 사회적 직위나 직업, 종교, 기후변화 등을 알 수 있어요.

상상력이 퐁퐁 솟아나는 「풀빛 지식 아이」의 “세계 전통 의상”은 조상님의 슬기로운 지혜와 업적을 깊이깊이 존경하게 됐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우아한 한복을 특별한 날이거나 평상시에도 자주 입어야 겠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한국(24-25쪽)

한복의 역사는 기원전 37년부터 기원후 668년 사이에 있었던 고구려 때로 거슬러 올라가요. 옛날에는 한복의 색깔과 옷감으로 옷을 입는 사람의 사회적인 지위를 알 수 있었어요. 지위가 낮은 사람은 주로 흰색의 무명 한복을 입고, 왕실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들은 비단으로 만든 화려한 색깔의 옷을 입었어요. 옛날에는 황금색이 우주의 중심을 상징한다고 믿었거든요. 오늘날에는 옷감이나 색깔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원하는 한복을 입을 수 있어요.


페루_케추아족의 전통 의상(38-39쪽)

케추아족의 옷감은 실행활에서 사용하기 좋아요. ‘일릭야’라는 예쁜 무늬의 큼직한 천은 추울 때 숄처럼 어깨에 둘러요.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도 사용할 수 있고요. 케추아족 여자들은 평상시에도 수높은 치마를 겹겹이 입어요. 그러면 비바람이 불 때 몸을 보호할 수 있어요. 케추아족 여자들의 전통 의상에서 가장 독특한 것은 ‘몬테라스’라는 모자예요. 예쁜 끈이 달린 특이하고 밝은 색깔의 이 모자는 작은 흰색 구슬과 스팽글, 꽃무늬로 섬세하게 장식되어 있어요.


노르웨이_부나드(50-51쪽)

부나드의 색깔과 장식은 도시마다, 마을마다 각각 달라서 노르웨이에는 약 400가지의 부나드가 있어요. 그중에서 하르당에르 지역의 부나드가 가장 유명해요. 하르당에르 여자들은 진한 색깔의 치마와 눈부시게 하얀 앞치마를 입고, 그 위에 빨간색 모직 조끼와 수놓은 가슴 가리개를 입어요. 머리에는 모자나 머릿수건을 쓰는데, 전통적으로 젊은 여자는 모자를 쓰고 결혼한 여자는 머릿수건을 써요. 하르당에르 부나드의 머릿수건에는 정확히 250개의 주름이 잡혀 있지요.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요루바족은 벨벳과 금속 실, 스팽글, 작은 구슬, 가죽에 신비한 힘이 있다고 믿고, 옷에서 이런 장식은 조상에 대한 존경을 상징해요.(62쪽)_요루바족은 장식에 신비한 힘을 준다는 믿음과 조상에 대한 존경심을 상징한다는 것이 신기해요. 저는 특별한 날에 제일 좋아하는 분홍색 외투를 입으면, 기분이 너무 좋고 굉장히 신나요. 우아하고 부드러운 분홍색 의상에 어울리는 신발과 악세사리도 착용해서 예쁘게 꾸미니깐 좋았아요.


느낀 점/오세아니아_옛날에 오세아니아 사람들은 주로 직접 구한 재료로 옷을 만들어 입었어요. 주변에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다른 섬사람들과 교역하는 게 쉽지 않았거든요. 원주민들은 아마 섬유로 옷감을 짜고, 나무껍질로 천을 만들어서 독창적인 옷을 지어 입었어요. 오세아니아 사람들은 머리와 관련된 것은 뭐든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 전통 의상에서도 머리에 쓰는 장식을 가장 소중하게 여겨요.(72쪽) / 뉴질랜드 마오리족, 파푸아뉴기니 훌리족, 사모아 타우알루가는 머리 장식을 중요하게 여겼대요. 머리 장식은 원주민 부족의 전통과 신분을 상징했기에 톡특하게 꾸몄을 거예요.


깨달은 점/포르투갈_라브라데이라_라브라데이라는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민족 의상이에요. 옛날에 농사를 지을 때 입던 옷에서 유래했지요. 라브라데이라를 입을 때는 가장자리에 술 장식이 달린 스카프를 머리에 쓰고, 스카프를 뒤쪽으로 살짝 당겨서 커다란 금귀걸이가 보이게 해요. 목에는 수많은 메달과 하트 모양 장신구, 묵직한 사슬 장식을 잔뜩 걸지요. 죽제 기간 동안 여자들은 금 장신구로 꾸미면서 부유함을 자랑하는 것이 이 지역의 전통인데, 이 장신구는 대대로 물려받은 물건일 때가 많아요.(52-53쪽) / 평소에는 귀금속 악세사리를 걸치지 않는 편인데, 커다란 금귀걸이룰 보는 순간에 억수로 탐나요. 커다란 금귀걸이 같은 장신구를 대대손손으로 물려주면 후손들이 가문의 영광으로 좋아할 것 같아요.


적용해볼 점/나미비아_헤레로족의 전통 의상_헤레로족의 전통 의상으로 소매가 길고 치마가 펑퍼짐한 드레스를 입는데, 몸이 풍만해 보일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결혼식이나 축제처럼 특별한 날에는 화려한 속치마를 여덟 벌이나 껴입어서 마치 소처럼 보이게끔 치마를 최대한 넓게 퍼지게 해요. 드레스는 길이가 9미터나 되는 길이의 옷감을 사용해서 만들어요. (68-69쪽) / 헤레로족의 전통 의상처럼 소매가 길고 치마가 펑퍼짐한 드레스가 나와 잘 어울리는지 궁금해요. 드레스를 만드는 데는 한 달 정도 걸려서 입어볼 수 있어 얼마나 기대될까요. 반면에 소녀 감성을 자아내는 프랑스의 알자스 전통 의상은 알자스의 찬란한 여름처럼 화사해서 더 매력적으로 보여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가장 제일 마음에 드는 세계 전통 의상은 무엇인지 몹시 궁금해요.

세계 전통 의상에 어울리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부 그림으로 표현됐으면 옷차림이 완성되는데, 일부분은 의상으로 가려서 발끝 부분이 안 보여서 살짝 아쉬웠어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각국의 찬란한 세계 문화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전통 의상의 아름다음에 몽땅 사로잡혔어요.


#세계전통의상

#조바나알레시오

#차야프랍햇

#풀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