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리와 종합서비스 - 종합관리 실무 전문가와 부동산학 교수가 함께 쓴
최우석.이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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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부동산 관리와 종합서비스
저자/최우석, 이헌
출판사/매일경제신문사
읽은 날짜/2020.06.03.


2. 주요 내용
부동산도 합리적인 관리의 시대!!!
부동산 관리는 자산관리에요. , 실질적인 소비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를 제공하는 부동산 관리를 자산관리라고 하네요.

무엇을 어떻게 관리하든 결코 쉽지 않아요.
똑똑한 소비자를 만족시키려면 부동산 종합서비스가 이뤄져야 해요. 그래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잘 파악하여 종합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겠어요.

부동산 관리업체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체계화시켜서 융·복합 종합서비스를 충실히 실행해야 해요. 상호 신뢰와 원활한 소통을 하며, 임대, 관리, 유통, 생활서비스, 리모델링 등 종합관리에는 실무자의 역할이 중요해요. 소비자 중심의 전문서비스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물하면 좋겠어요.

그리하여 안전점검 매뉴얼을 갖춘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부동산 경영관리에서 건물의 효율적 관리와 관리비 절감이 축적돼야 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Part 01 부동산 종합서비스 산업의 성장과 미래
01. 부동산 패러다임, 종합서비스로 바뀐다
1. 부동산 종합서비스란 무엇인가?(14~28)
_부동산 종합 서비스는 일괄적(One-stop), 상호보완성이 높거나 연계된(connected), 종합적(Total)이라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종합해서 '수수료 기반으로 상호보완성이 높은 부동산 산업을 서로 연계해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Part 02 실무자가 제대로 알려주는 부동산 종합서비스
02. 경험과 성찰로 정립한 부동산 종합서비스 산업
4. 아무리 좋다는 것도 내가 좋아야 좋은 것(58~69)
_부동산 관리의 장점은 첫째 누군가는 꼭 해야 한다는 것, 둘째 기존 관리업체들은 주먹구구식 업체들이 많다는 것, 셋째 매월 안정적인 수익이 수년간 나온다는 것, 넷째 임대·임차인의 모은 정보가 있어서 임대관리도 쉽다는 것이다. 다섯째 수준 높은 관리 서비스를 원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등장했다는 것과 여섯째 전문성과 신뢰만 있다면 관리비 외에 수익을 몇 배로 낼 수 있다는 것이다.

_하자보수의 장점은 첫째 공동주택 입주자 누구나 필요하다는 것, 둘째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 셋째 기존 업체와 영업사원들이 비전문적이라는 것, 넷째 평생할 수 있다는 것, 다섯째 수익률이 아주 좋다는 것 등이다.


Part 05 의무 없는 관리대상 골목시장중소형 부동산 관리
02. 빌라, 오피스텔, 상가, 원룸, 도시형 생활주택, 단지형 빌라
| 한눈에 보는 수익형 건물관리 노하우
_꼭 기억할 건물관리 노하우 네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모든 결정은 전체 입주자를 구성으로 한 의회에서 의결해야 한다.
둘째, 총회와 반상회 등의 모임 구성이 어렵다고 해서 결정권을 일부에게 주지 말아야 한다.
셋째, 모임이 어려울 때는 서면동의를 받는다.
넷째, 모든 결정 동의는 서면으로 계약서와 같은 효력이 있도록 한다. (180~183)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3. 시작은 결국 돈을 버는 것이었다_내가 첫째로 생각하는 부동산 종합서비스는 미국의 선진국형 종합서비스다. 주력사업의 전문성으로 각 지역상권 회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그걸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든다. 두 번째는 일본의 종합서비스와 같은 컨트롤타워 시스템이다. 방문한 은행처럼 예금, 적금, 펀드 등을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받는 것처럼,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듯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62~65) / 소비자는 원스톱 서비스로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받을 수 있어서 좋으네요.


느낀 점/6. 부동산도 경영관리를 해야 한다_건물의 인력은 미화, 경비 등의 단순한 점검관리를 넘어서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력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기계설비 등의 안전관리는 자체정기점검, 긴급점검, 안전점검 매뉴얼을 갖춘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78~82) / 표준화 된 자동화시스템을 운영하게 되면 합리적인 경영관리가 가능해요.

깨달은 점/부동산 관리 종합서비스 시장 상황_입주자들의 무관심으로 인해 관리업체 변경 및 운영을 일부 입주자와 관리단이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월 수백만 원의 뒷돈을 받는 관리단과 그들과 결탁한 관리업체들의 형태는 날로 심각하다.(92~94) / 똑똑한 입주민이 되어서 틈새로 빠져나가는 비용을 막고, 지속적으로 관리업체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해요. 서로 두터운 신뢰와 믿음을 쌓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적용해볼 점/5.부실시공과 하자_(3) 하자원인_하자원인은 대체적으로 부실시공 때문이지만, 예외적으로 준공 후 주변환경의 변화, 건축자재의 내구성, 기후변화, 사용자 부주의 등 복합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결함도 있기 때문에 하자원인과 부실시공이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260) / 호환마마보다 더 무서운 곰팡이 결로 하자와 누수와의 전쟁이에요. 건물을 튼튼하게 지어 하자원인과 부실시공에서 탈출해야 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소소한 건물관리로 시작해서 건물주가 되기까지 노하우와 전문적인 종합관리 실무에 관심이 많아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부동산 시장의 패러다임이 임대 중심으로 임대관리의 역할이 커지면서 부동산 종합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어요.

시설물 관리 서비스는 인력 중심의 서비스인 만큼 서비스 마인드와 건물관리를 수준 높게 향상시켜서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향상시켜야 해요.

건물관리와 하자보수 등 전문성을 부동산 종합관리로 해결하며, 컨트롤기업, 협력사, 소비자의 이 세 지점을 종합서비스로 해결할 수 있어요.


 #부동산관리와종합서비스
#최우석
#이헌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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