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로 진짜 인생이 시작됐다 - 평범한 전업맘에서 부동산의 여왕이 되기까지
허미숙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3월
평점 :
■ 서평 조하
1. 책제목/부동산 투자로 진짜 인생이 시작됐다
저자/앨리스허(허미숙)
출판사/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2020.03.15.
2. 주요 내용
1장 나는 왜 임장의 여왕이 되었는가
- 임장의 여왕, 나는 오늘도 부동산 보러 간다
| 어디를, 언제, 사고팔 것인가_'무조건 일주일에 한 번은 발품을 팔러 나가자'는 지키기 쉽지 않은 목표를 세웠다. 실제로 한 달에 한두 번 가기도 쉽지 않았다. 혼자가려니 발걸음이 잘 나서지 않았다. 당장 눈앞에 돈이 보이는 일은 아니지마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생각으로 혼자 꾸준히 달린다는 것이 내게는 외룬 기나긴 여정이었다.
2장 아파트 소액 투자를 위한 내비게이션
- 최고의 입지, 어떻게 찾을 것인가
| 잘 팔리는 아파트의 입지 조건
1_교통(지하철, 광영교통망)
'강남까지 출퇴근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즉 부동산 가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입지 중 하나는 바로 교통이다. 범위를 넓혀서 강남뿐만 아니라 도심으로 들어가는 교통편이 있으냐 없느냐에 따라 집값이 결정된다.
2_교육 환경
학교보다 학원이 중요한 시기가 되면, 아이들이 학원 버스를 오래타는 것도 신경 쓰이고 왔다 갔다 하면서 버리는 시간도 아깝게 느껴진다. 어쩔 수 없이 10년을 내다보며 실거주집을 학원가 인근으로 옮긴다. 이것이 입지의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인 교육 입지이다.
3_ 상권(편의시설)
상권은 곧 편의성과 연결되기 때문에 선호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4_쾌적성(자연환경)
자연 및 인공 환경이 주는 삶의 만족도이다.
5_부촌
막상 가서 보면 훌륭한 입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부자들이 사는 부촌이다. '나 거기 살아'라는 자부심을 스스로 지켜가고 있는 곳이다.
3장 부동산 투자의 시작이자 끝, 임장의 모든 것
- 임장 준비의 시작점, 지도 만들기


지도를 만들기 위해 '다음' 지도를 들여다보는 순간부터 지역 공부가 시작된다. 가볼 지역의 위치가 어떠한지, 어떤 교통수단, 일자리, 편의시설, 자연환경 등을 갖고 있는지 등 전체적인 큰 그림을 먼저 지도를 통해서 숙지해둔다.
앨리스허의 투자 노하우3_실전 임장 체크 리스트



| 첫 임장 시 기록할 것
1_지역의 전반적 분위기와 주변 환경_상권(편의시설) 형성 여부, 학원가 인접 여부, 전철역과의 거리, 학교, 공원 존재 여부 등을 전부 메모한다.
2_개별 아파트의 환경 및 입지
개별 아파트들을 돌면서 조경 수준, 커뮤니티 시설, 동간 거리 및 배치, 경사도, 주차난 상태, 아파트별 특이한 점 내지 장단점을 적는다. 사진도 가급적 많이 찍는다,
3_부동산 중개소에서 얻은 정보_소장님에게 들은 설명을 요약하여 적는다.
4_나만의 평가 포인트
내가 만든 지도에 지금 다녀온 아파트 내지 동네가 기억에 확실히 남도록 임팩트 있는 느낌을 짧은 코멘트로 적어본다.
| 집중 임장 시 기록할 것
아파트를 내부저 요소와 외부적 요소로 나누어서 체크해보자. 외부적인 요소는 내가 바꿔볼 수 있는 사항들이 아니니,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 내부적 요소는 나중에 수리를 해야 될 경우에 필요하니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 최종 점검
로열동, 로열라인 여부, 층수, 집 내부 상태 등 내 물건이 더 우수하다면 경쟁력이 큰 것이므로 계약을 진행한다.
처음 임장과 집중 임장을 마무리하고 나면 그 지역은 이제 내 손에 있다. 비록 내가 들인 노력과 정성에 비해 당장 큰 수익으로 다가오지 않더라도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하면 뿌듯하다, 잘 아는 지역을 한 곳 더 추가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춘 셈이다.
4장 아파트 실전 투자의 필살기
-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가치를 높여라
| 견적은 상세하고 정확하게 요청하라
견적을 요청할 때는 예시 사진을 첨부하고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돌이키기가 힘들기 때문에 작업을 시작하기 전 확실하게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견적을 요청할 때나 받을 때도 문자나 문서를 이용해 증거를 남겨놓아야 한다.
33평 기준 올수리 예시는 다음과 같다.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자극을 주는 인생의 멘토를 만나라_한동안 길을 찾지 못하고 헤매고 있던 나에게 강한 임팩트를 준 이가 있다. 닉네임부터 예사롭지 않은 '청울림', 대한민국 최고의 동기 부여가로 자기혁명의 기적을 만들고 있는 선구자이다(40~43쪽)
투자처를 결정한 후 자금을 마련하라_시작은 소액이지만, 소액으로 뿌려놓은 씨앗들이 풍년이 들어 해가 갈수록 커지는 열매를 수확하여 한 단계씩 서울 중심부로의 진입도 충분히 가능하다.(77~79쪽)
물건의 히스토리를 알고 가격을 협상하라_마음에 드는 매물을 골랐다면 가격 협상이 시작된다. 가격 협상을 위해서는 중개인을 전적으로 내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소장님으로부터 내가 사고자 하는 매물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정보를 얻어야 한다. 버티다가 시간만 버리고 매도 시기를 놓치면 오히려 장기전으로 갈 수도 있다. 집을 살 때는 싸게 사려는 노력을 최대한 많이 하되, 팔 때는 과감하게 던질 필요도 있다.(271~272쪽)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공급 물량 데이터 만들기_첫 번 째 조건은
전월세지원센터(http://jeonse.lh.or.kr/)의 신규 입주 아파트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조건은 분양 정보 사이트에서 오늘 이전 날짜에 분양해서 아직 입주가 되지 않은 아파트 분양 정보를 엑셀에 옮기는 것이다.
세 번째 조건부터는 부지런함과 꾸준함을 유지한다면 내 손에 넣을 수 있는 데이터이다.(101~103쪽) 부지런함과 꾸준함으로 공급 물량 데이터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야 겠어요.
느낀 점/공부하고, 네트워킹하고 실행하라_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기 전 나의 재정 상태를 파악했다면, 이제 기초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 부동산 공부, 제대로 한번 해보겠다는 마인드 컨트롤을 시작으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독서, 수준에 맞는 강의, 그리고 혼자보다 할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쌓는 것 등의 방법이 있다.(79~83쪽) 책이나 강의를 듣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겠어요. 확신이 들어서야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듯 해요.
깨달은 점/멀리 내다보는 꾸준함에 아군이다_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1~2년의 시간보다 앞으로 투자해야 할 시간들이 훨씬 길다. 지금의 활활 타오르는 시장에 내 몸을 던져 다 태워버리지 말고 투자금을 차곡차곡 모으면서 적시 적소에 확신을 갖고 계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롱런하는 방법이다.(167~169쪽) 소중한 자산을 지키면서 지식 축적을 통해서 롱런해야 겠어요.
적용해볼 점/잔금일과 입주 날짜를 맞추는 전략(277~280쪽) 공실 탈출을 위해 갖가지 노력을 시도해야 겠어요.
1_투자 전 해당 지역 전세 물건 개수를 확인하라
2_잔금 날짜는 가능한 길게
3_투자 지역의 성수기 확인해두기
4_내 물건의 경쟁력을 높여라
5_한 부동산 중개소에 올인하지 마라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집 밖으로 나가야 집이 생긴다" 과연 어디로 가야 할까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돈이 없지~~투자할 곳은 항상 있다.
손품, 발품, 심품, 인품을 팔아 수익률을 높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