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황에도 매출 10배 올리는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법
이미란.강숙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2월
평점 :







■ 서평 조하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법
저자/이미란ㆍ강숙현
출판사/매일경제신문사
읽은 날짜/2020. 02. 26.
>>주요 내용
| 상위 1% 공인중개사는 노력과 끈기로 매출 10배 올린다(026~030쪽)
_부동산의 마케팅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_현재 우리 지역의 부동산 중개업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마케팅 트렌드를 읽고, 거기에 맞는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
_컴퓨터 활용 능력이 부족하면 배우고 익혀야 한다_매물이나 지역 브리핑을 위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사용법과 매물 관리를 위한 엑셀 프로그램, 매물 사진 등의 이미지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반드시 익혀둬야 한다.
_마케팅 계획표를 만들자_마케팅 플랜은 일간,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표로 만들어 공유나면서 실행하고, 체크하면서 사후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_배움을 습관화해야 한다_상위 1% 공인중개사들은 배움이 습관화되어 있어서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앞서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블로그 상위노출 비법_검색을 했을 때 첫 페이지나 최소한 2~3페이지 이내에 노출이 되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067~072쪽)
_성실하게 운영해야 한다_오랜 기간 운영한 블로그가 지수가 높으며, 똑같은 개수의 글이 있어도 불규칙적으로 글을 쓴 것보다 매일매일 꾸준히 글을 쓴 블로그의 지수가 훨씬 높다.
_소통하는 블로그가 지수가 높다_댓글, 공감, 이웃, 스크랩, 방문, 조회수 등 블로그 내에서의 소통이 상위노출에 높은 지수로 작용한다. 그래서 블로그 교육 등을 통해서 서로 이해 관계가 맞는 분들끼리 서로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 오랫동안 블로그 상위노출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_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를 해야 한다_블로그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될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한다.
+제목에는 반드시 키워드가 들어가야 한다.
+내용에는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사진과 동영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_최신 글이 노출이 잘된다_최신성은 글의 유용한 정보 여부를 가리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만큼 글의 관련도를 판단할 때 '최신성'은 중요한 판단 기준이다.
_신뢰도 높은 블로그, 키워드별로 선호하는 문서가 노출이 잘된다_C-Rank 알고리즘에서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 핵심은 해당 블로그가 특정한 주제, 즉 '특정 관심사에 대해서 깊이가 있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내는가'이다.
| 저품질을 피해 블로그 운영하기(088~092쪽)
가장 좋은 방법은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_실시간 검색어, 이슈키워드 사용은 안 된다_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나 이슈키워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_유사문서 사용은 안 된다_한 번 사용했던 글, 사진, 동영상은 두 번 이상 사용하면 안 된다. 부동산 매물의 경우 대부분 한 번만 올리지 않고, 여러 번 올려야 하므로 사진과 동영상을 한 번에 댜량으로 찍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_블로그 어뷰징 행위는 안 된다_블로그 지수를 높이려고 글을 쓴 IP(인터넷 주소)에서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해 이웃추가, 댓글, 공감, 스크랩 등의 어뷰징 행위를 하면 안 된다.
_키워드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안 된다_태그를 지나치게 많이 넣는 경우가 많은데 상위노출과 태그는 무관하므로 꼭 필요한 키워드만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_프로그램을 사용해 글을 쓰면 안 된다_광고대행사에서 매물을 특정 사이트에 올리면 그 매물 정보를 블로그에 자동 글쓰기를 해주는 상품이 있다. 이런 상품을 가입해도 되는지 문의가 많이 오는데,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애써 키운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도록 항상 체크하며 운영해야 한다.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유튜브 마케팅을 하는 중개업소는 유튜브를 하기 전보다 몇 배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주택이나 상가 등 부동산의 중개업의 모든 분야가 빠른 기간 내에 유튜브 마케팅 효과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경쟁자가 거의 없는 블로오션, 바로 유튜브에 상위 1% 공인중개사로 진입할 기회가 있다.(014~017쪽)
| 매출 10배 올리는 부동산 블로그 운영비법(093~096쪽)
_블로그 상위노출이 최우선이다_무조건 블로그를 상위노출을 시켜야 한다.
_신뢰감을 줘야 한다_블로그는 온라인 마케팅이므로 신뢰감이 최우선이다. 하루 일과나 일상, 취미 등 최대한 주인장에 대한 많은 것을 블로그에 담아내는 것이 신뢰감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_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_매물에 대한 사진도 더 많이 제공하고, 매물 정보뿐만 아니라 주변환경이나 교통환경, 교육환경, 개발호재 등 블로그 방문자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가 계약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_차별화된 전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_경쟁 블로그보다 더 많은 전문 정보를 찾아 제공하고, 차별화된 부동산 분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부동산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금리 변화, 글로벌 경기, 개발계획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영향을 받으므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_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_블로그 운영은 정말 인내가 필요하다. 끝까지 놓지 말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한 분들이 결국 상위 1% 공인중개사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_브랜드 마케팅을 해야 한다_나만의 브랜드를 고민해야 한다. 노력과 정성이 담긴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성실하게 제공하면서, 상위노출이 잘되는 블로그의 마케팅 효과는 그 어떤 유료 광고보다 마케팅 효과가 크다.
| 부동산 스타로 매출 10배 올리기(125~128쪽)
_꾸준한 업로드_차곡차곡 꾸준히 동영상 업로드를 해 신뢰감이 형성되어야만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다.
_조회수, 시청률, 구독자수 늘리기_동영상을 끝까지 본다는 것은 그만큼 품질이 우수한 콘텐츠로 평가하는 것이다. 구독자를 늘리려면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해야 한다.
_제목, 설명, 태그 등에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_제목에는 중요 키워드를 포함해 함축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설명 글은 동영상이 재생될 때 3줄까지만 보이지만, 검색 상위노출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안 보이더라도 최대한 설명글을 써주는 것이 좋다. 태그란에도 키워드를 반드시 입력하고 동영상을 올려야 한다.
_소통, 공유_유튜브는 구독자 및 시청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 댓글이나 좋아요 등 상호 소통이 많은 것이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또한, 공유가 많으면 좋은 채널로 인식한다.
_브랜딩_유튜브도 본인만의 브랜드 마케팅을 해야 한다. 수많은 동영상 중에서 나를 기억할 수 있고, 부동산을 연상시키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배운점. 느낀점. 깨달은점. 적용해볼점
배운 점/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077~082쪽) 인내와 노력으로 매일매일 꾸준히 블로그를 써야 겠어요.



_제목에 반드시 키워드를 넣어서 제목을 입력해야 한다_제목은 가능한 짧게 쓰는 것이 좋다. 구구절절 길게 나열하지 말고 간략하고 함축적으로 제목을 완성한다.
_본문에는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문장형태로 들어가야 된다_"서초동 아파트 전세 매물은 교통이 편리하고 편의시설이 많아 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올리모델링으로 신취 아파트 수준의 럭셔리 인테리어를 서초동 아파트 전세로 누릴 수 있습니다."
_본문과 사진과 동영상이 들어가야 한다_사진에는 가능한 워터마크만을 찍어 편집을 최소화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평면도나 분양자료 등 기존 이미지를 활용해야 할 경우에는 실사진을 반드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_본문 글의 양이 충분히 많아야 한다_내용이 너무 짧으면 검색순위에서 밀리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최소한 1,000자 이상의 글을 쓰도록 한다.
느낀 점/초간단 사진 편집, 동영상 제작 노하우(083~087쪽) 포토스케이프나 알씨 프로그램을 연습해서 자유롭게 다룰 수 있어야 겠어요.
| 강력한 사진 무료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_포토스케이프는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_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 기능
_포토스케이프 일괄 편집 기능
_포토스케이프 GIF애니메이션 기능
| 초스피드 동영상 편집 알씨 프로그램



사진을 이용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무료 프로그램인 알씨 동영상 프로그램이 막강하다. 동영상은 너무 길면 지루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3~4분 이내의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다.
| 네이버 클라우드를 이용한 사진관리 노하우
네이버 클라우드는 1인당 1개의 네이버 아이디에 30GB의 인터넷 저장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네이버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사진이나 동영상 문서를 저장하고 있다.
깨달은 점/쉬운 동영상 편집 알아보기_부동산 매물 동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는 파워디렉터를 추전한다. 사용법도 쉬운 편이고, 비교적 다양한 기능까지 지원을 하고 있어서 편리하다.(120~124쪽)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은 매물 업로드용으로 사용하려면 구매를 해야 겠어요.
| 파워디렉터 동영상 편집하기
동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먼저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찍은 동영상과 사진 등을 불러와야 한다. [자료 4-10]의 미디어 가져오기 툴바를 눌러서 동영상과 사진을 가져오고, 배경음악용 음악 파일과 썸네일용 이미지, 워터파크 등도 가져온다.
적용해볼 점/저작권 걱정 없는 음원, 사진, 동영상, 글꼴(108~111쪽) 반드시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음원, 폰트, 사진 등을 사용해서 저작권 분쟁을 사전에 예방해야 해요.
| 저작권 걱정 없는 음원



유튜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음악이 장르별로 상당히 많으니, 시간이 있을 때 들어보고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을 다운로드 해놓으면 좋다.
| 저작권 걱정 없는 사진
_픽사베이
https://pixabay.com/_언스플래쉬
https://unsplash.com/_픽점보
https://picjumbo.com/_아임프리
http://imcreator.com/free| 저작권 걱정 없는 영상
_비디보
https://www.videvo.net/_마즈와이
https://mazwai.com/#/grid| 저작권 걱정 없는 폰트
영리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인기 있는 무료폰트는 네이버 나눔체(나눔고딕, 나눔바른고딕, 나눔명조, 나눔손글씨 붓, 나눔손글씨 펜)가 있다. 공공기관 무료폰트, 기업 홍보 무료폰트 등이 있다.
| 매출을 올려주는 부동산 맞춤 키워드 추출하기_부동산 키워드 추출은 타깃팅된 세부키워드를 얼마나 많이 추출해내느냐에 따라 방문자 유입과 광고비가 결정되므로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145~150쪽) 매물 관련 키워드 추출이 중요할듯 해요.
_키워드도구 시스템_최근 한 달간 네이버를 이용한 사용자가 컴퓨터 및 모바일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 및 월평균 클릭수와 월평균 클릭률 등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반드시 키워드 추출 시 참고해야 한다.
_다양한 지역명_부동산 중개업 관련 대표키워드는 지역명과 부동산 종목을 결합하면 된다.
_연관검색어, 검색어 자동완성_연관검색어는 검색품질을 높이기 위한 가능으로, 검색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찾기 쉽게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해 보여주는 기능이다.
_오타어_오타어는 맞춤법 오류나 타이핑 실수 등으로 잘못 입력한 키워드를 말하는데, 제대로 검색한 경우 보다 비용은 훨씬 저렴하고, 광고효율은 높다.
_키워드 조합_[자료 5-3]과 같이 매매, 전서, 월세, 임대 등 다양한 확장키워드를 조합해 세부키워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키워드는 최대한 많이 추출해서 엑셀파일로 그룹별 정리를 하고, 중복 키워드 제거 기능을 통해 제거 후 광고시스템에 등록하면 된다. 키워드는 한꺼번에 100개씩 등록할 수 있으나 대량등록 기능을 이용하면 수천, 수만 개의 키워드도 한꺼번에 등록할 수 있다.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고객은 온라인에 있으며, 고객이 있는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해야 한다. 창업이나 취업을 준비를 하고 있는 예비 부동산 중개업 종사자는 자신감을 가지고 뛰어들 수 있도록 매출을 획기적으로 올려주는 마케팅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안내하고 소개하고 싶다.(006~007쪽) 변화의 시대에 평생 직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해야 할까요?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돌파구를 제시하는 불황에도 매출을 올리는 공인중개사가 알려주는 마케팅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