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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밤 ㅣ 고래뱃속 창작그림책
퍼트리샤 토마 지음, 백지원 옮김 / 고래뱃속 / 2022년 4월
평점 :
"사악한 동물은 동화 속에만 존재합니다."
- 퍼트리샤 토마
퍼트리샤 토마 작가의 <두 개의 밤>에는 사슴과 늑대가 등장합니다.
세상 모두가 잠든 밤, 배고픈 늑대가 먹잇감을 찾으며 이야기가 시작되지요.
곤히 잠자던 엄마 사슴과 아기 사슴은 늑대의 표적으로 아주 딱이었습니다. 둘은 늑대에게 쫓기게 되는데, 아기 사슴이 엄마를 놓치고 맙니다.
이제 늑대와 아기 사슴 간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시작되는데요.
다행히도 아기 사슴은 고사리 덩굴 속으로 몸을 숨겨 늑대를 따돌리는데 성공합니다.
이 장면에서 이어지는 먹잇감을 놓친 늑대와 엄마를 놓쳐버린 아기 사슴의 절규가 아주 기가 막히게 들리는데요.
늑대 : "배고파아아아아아!"(아 5개)
아기 사슴 : "엄마아아아아아아!"(아 6개)
아기 사슴의 외침이 엄마 사슴에게 닿았던가요. 엄마가 아기 사슴을 찾아옵니다. 그리고는 아기 사슴에게 이렇게 말하며 젖을 물립니다.
"많이 배고팠지?"(엄마 사슴이 아기 사슴에게)
사슴 어머님 "많이 무서웠지?"도 아니고 "많이 배고팠지?"라뇨. (뜬금없다 느끼는 건, 혹시 저 하나인가요?)
"배고파아아아아아!"라고 외친 건 늑대였지, 사슴이 아니었는데 말이죠. (엄마가 늑대 소리를 착각했을리 없고...음...미스터리~)
한편 먹잇감을 놓친 늑대는 터덜터덜 집으로 향하는데... 고개를 푹 숙인 모습이 무척 서글프고 처량하게 느껴집니다.
서평을 작성하던 중에 우연히 고래뱃속 출판사의 퍼트리샤 토마 작가 인터뷰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이 글을 시작하며 언급했던
"사악한 동물은 동화 속에서만 존재합니다."라는 작가의 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작가의 생각이 <두 개의 밤>에 모두 녹아들어가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고요.
<두 개의 밤>은 동물의 세계에서 먹고 먹히는 관계를 두고 선과 악이라는 잣대를 들이대는 건 무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평소 이런 주제에 대해 전혀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던지라 꽤나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하나의 사건이 되었든 간에 그것을 단순히 평면적으로만 바라볼 게 아니라 그 안에 들어있는 양면성을 다각도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래서 제목이 "두 개의 밤"이 되었을까요???)
마지막으로 <두 개의 밤>을 보면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그림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죠.
종이 위에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데 그치지 않고, 종이를 여러 겹으로 오리고 붙여서 입체감을 살린 흔치 않은 기법과 매장면 배경으로 등장하는 꽃과 식물에 내포된 의미, 상징일텐데요.
식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 출판사 책소개와 작가 인터뷰 등을 통해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감정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물들을 통해 각 장면의 정서를 표현했습니다. 사슴들이 평화롭게 잠들어 있는 첫 번째 장면에는 달콤한 블랙베리를, 늑대가 사슴을 쫓는 두 번째 장면에는 독성이 있는 붉은색의 디기탈리스를 그려 넣었습니다. 쫓기는 아기 사슴 앞에는 덫처럼 생긴 파리지옥을 그렸고 추격을 멈추지 않는 늑대 옆에는 인동덩굴을 넣었죠. 엄마를 잃어버린 아기 사슴 곁에는 꺾여버린 초롱꽃을 넣어 패닉을 상징했습니다. 사슴이 엄마를 부르는 장면에는 달맞이꽃으로 기다림의 정서를 표현했고, 불룩한 모양의 노란색 복주머니란은 배 속의 아기를 기다리는 늑대 부부 곁에 들어가 있습니다."- 퍼트리샤 토마
배경에 그려진 꽃과 식물들의 의미를 알고나니 <두 개의 밤> 이야기가 한결 더 풍성하게 다가오는데 어떠신가요?
각 식물들의 실제 사진과 그림을 찾아 비교해보는 것도 참 흥미롭더라고요. 꼭 한 번 검색해 보길 추천합니다.
간결하지만 그 안에 담긴 이야기는 결코 단순하지 않은 그림책 <두 개의 밤>, 책을 덮어도 머릿 속에서 끝나지 않을 이야기 속으로 초대합니다. 꼭 오셔서 보세요.^^
서평이벤트를 통해 고래뱃속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