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리조리 소비 함정을 피해라! - 돈 워리 경제 만화 ㅣ 미세기 경제 만화
기메트 포르 지음, 아드리엔 바르망 그림, 이정주 옮김, 박원배 감수 / 미세기 / 2022년 1월
평점 :
오늘 당신은 어떤 물건에 마음을 뺏기고, 어떤 것들을 사는데 돈을 지출하셨나요? 우리 삶에서 거의 매일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 활동. 과연 내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정말 사고 싶어한 그 물건이 맞는지 자신할 수 있으신가요?
매일 무언가를 사고 돈을 지출하도록 부추기는 소비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소비 없는 삶은 불가능합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해서 필요한 건 무엇이며, 쇼핑중독과 충동구매에서 벗어날 방법은 어떤 것인지 우리는 늘 고민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것도 잠시잠깐뿐, 화려하게 포장된 물건들과 매력적인 광고 문구들은 우리를 한시도 가만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이를 두고 경제 만화인 <요리조리 소비 함정을 피해라!>에서는 '소비 함정'이라고 지칭하며, 함정을 피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소비 함정'은 소비자로 하여금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를 계속 사게끔 만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일치하는데요. 소비자로 하여금 더 사게 할 이유를 만들기 위해 기업에서는 포장과 광고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마케팅이 발전해왔죠. 그래서 소비 함정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함정'과 '전략'이라는 단어만 서로 다를 뿐 그 내용은 모두 동일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자면요.
이제는 너무 흔해서 새로울 게 없지만, 1만원과 9900원 가격의 비밀이 있지요. 고작 100원 차이인데도 불구하고 9900원을 덜 비싼 것으로 느끼는 '심리적 가격'을 이용한 소비 함정(마케팅 전략)이 있고요.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데, 마친 친환경인 것처럼 홍보하여 소비를 유도하는 그린 워싱도 있습니다. 환경보호를 핑계로 사람들이 더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러나 가끔 아주 가끔은 정말로 싼값에 파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요즘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캡슐커피머신이 대표적이죠. 캡슐 가격만 내면 커피머신은 거저 주다시피 하는데요. 여기에도 소비 함정은 도사리고 있어요. 커피 캡슐을 교체하는데 계속해서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거죠. 상품의 싼값이 소비자를 위한 게 아니라는 거.
이외에도 한정 수량이라고 광고하는 희소성 마케팅, 무료 앱이라고 시선을 끌어 붙잡아두고 유료 옵션으로 돈을 쓰게 만드는 함정, 현금보다는 카드 결제시 할인을 해주는 방법으로 더 쉽고 빠르게 소비를 유도하는 함정 등등...
알고 있으면서도 무심결에 빠지게 되는 함정들에 관한 이야기가 매우 쉽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성인이어도 너무나 쉽게 자주 빠지는 소비 함정. 지금도 소비의 늪에서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사재기하며 허우적대는 분들이 분명 계실텐데요. 지금 당장 우리에게 필요한 건 바로 올바른 소비 교육! 그 시작에 <요리조리 소비 함정을 피해라!>는 어른은 물론 우리 아이들에게 소비와 소비 함정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게 해주는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구입해서 보시던 도서관에서 빌려 보시던 꼭 아이와 함께 보시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하는 이유가 비단 나의 지갑을 지켜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했으면 해요. 나의 현명한 소비가 지구 반대편에서 고통 받는 누군가를 구하고, 동물들의 무분별한 희생을 막으며, 더 나아가 우리의 소중한 지구를 지켜내는데 꼭 필요한 경제 활동이라는 것을요.
해당 도서는 제이그림책포럼 서평단에 당첨되어 미세기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았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