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끼전 대 호랑전 - 명절맞이 부침개 대결
정현진 지음 / 창비 / 2025년 9월
평점 :
#서평단 #협찬
벌써 9월이다. 역대급 더위로 여름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는데, 아침 저녁으로 벌써 선선한 바람이 분다. 계절의 변화는 늘상 놀랍고, 또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절기와 명절을 즐기고 누렸던 조상님들의 지혜에 새삼 감탄하게 된다.
선선한 날씨와 함께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온다. 한해의 결실과 수고를 다함께 나누는 추석에 어울리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바로 <토끼전 대 호랑전>. 부제는 바로 '명절맞이 부침개 대전'! 표지에 보이는 뒤집개를 들고 있는 토끼와 호랑이의 모습이 무척이나 비장해 보인다.
이야기는 이러하다. 명절에 마을에 내려갔다가 부침개를 훔쳐 먹은 토끼와 호랑이가 그 맛을 잊지 못하고 직접 부침개를 만들게 된다. 어떻게든 훔쳐 먹을 방법이 분명 있을 것도 같은데, 직접 자신들이 좋아하는 부침개를 만들어 보겠다는 발상부터 무척 기특하고 귀엽다. 그리고는 서로 잘났다고 하다가 실력을 겨루고자 하여 전 대감 댁 업둥이에게 공정한 심사를 부탁하게 되는데...
명절을 맞이해서 우리에게 친숙한 토끼와 호랑이가 마치 요리 대결 프로그램마냥 부침개 대결을 하는 것도 기발하고, 심사를 위해 인간에게 부탁을 한 것도,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까지 매우 명절스럽고(!) 또 푸근한 것이 명절에 딱인 책이다. 민화에서 봤을 법한 그림 스타일도 재미를 더 하는 것 같다. 설에도 추석에도 명절 음식 먹기 전에 아이들과 한번씩 읽어보고 각자 만들고 싶은 전이나 명절 음식 이야기를 나눠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