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두뇌를 살리는 똑똑한 편식
이혜영 지음 / 푸른육아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 두뇌를 살리는 똑똑한 편식
이 책의 저자는 20살에 이상반응이 오고 두드러기가 나면서 자연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이 책에는 건강한 밥상이 아이의 미래를 바꾸며, 아이의 두뇌를 살리는 밥상을 소개한다.
나는 3살된 아이를 키우기에 이 책에 읽으면서 많을걸 알게되고 느끼게 되었다.
주변에 아토피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아이에게 유기농 음식을 먹이는걸 보았다.
나의 아이는 아토피가 없어서 그럴필요가 없다고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주위엄마들이 그렇게 키우기에  같은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나도  아이에게 먹이는걸 신경써야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해왔는데 마침 이 책을 읽게 되니 그 이유가 확실해졌다.
어느날 신종플루가 유행할 무렵 아이에게 고열이 나고 많이 아프길래 면역력이 참 중요하다는걸 느꼈다.

이 책에서는 두뇌를 살리는 밥상으로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집중력과 사고력이 쑥쑥 높아지는 최고의 밥 현미
현미가 영양이 가득한걸 소개하는데 나 역시 이 부분을 읽고 바로 현미를 주문했다.
그동안 귀찮다는 이유로 흰쌀밥만을 먹어왔는데, 현미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 되었다.

현미는 다이옥신과 중금속 배출을 하는 기능이 뛰어나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우유, 치즈, 요구르트, 생선 등의 지방에 축적된 다이옥신을 사람이 먹는것인데, 다이옥신은 물에 녹지 않으므로 소변으로도 배출이 안된다.
현미가 백미로 되기까지 파괴되는 영양소가 많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이제부터라도 현미밥을 먹어야겠다.

알면 알수록 신통방통한 콩의 힘, 아이에게 된장을 먹여라.
콩에는 망간과 실리카라는 성분이 있어서 두뇌발달을 돕고 인내심과 지구력을 길러준다.
된장은 아이의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 간기능 회보글 도와 해독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키워 암을 예방하며, 노인성 치매 등 노화를 막아준다.
된장은 콩, 마늘, 양배추, 당근, 생강과 더불어 대표적인 항암식품이다.

우리 아이 면역력 강화의 일등공신, 김치
김치를 잘먹는 아이가 채소반찬도 잘먹는다고한다. 김치에는 여러영양소가 많아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도 예방해준다. 김치에 들어가는 마늘에는 알리신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켑사이신이 들어있는 고추 역시 항산화물질로 비만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의 성적을 바꾸는 두뇌음식, 해조류
해조류는 겅강한 몸과 두뇌를 위해 꼭 챙겨먹어야하는 식품이다. 아이가 인스턴트식품이나 달콤한 간식을 즐겨 먹는다면 해조류를 매일 먹는것이 좋다.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는 안전하고 두뇌에 좋은 DHA, EPA식품이다.
뱃살을 빼고 중금속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 중에 알긴산이 있는데 다시마나 미역을 불릴 때 생기는 미끄러운 점액을 말한다.
또한 해조류에는 미네랄이 있어서 현대인들에게는 해조류는 꼭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이다.

씹을수록 아이 두뇌가 좋아지는 슈퍼브레인 푸드, 견과류
씹는다는 것은 중요한 행위이다. 씹을수록 침이 많이 나오는데 침 속에는 소화효소, 미네랄, 노화를 막는 호르몬과 면역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특히 음식을 오래 씹으면 간뇌가 발달하는데 간뇌를 감정을 잘 다스리고, 쉽게 흥분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씹을수록 치주골의 운동과 순환이 좋아져 잇몸이 튼튼해지고 하악골이 발달해 얼굴형이 반듯하고 다부져 보인다. 두뇌로 가는 혈류는 일곱 배나 증가하여 산소가 많아지면서 기억력도 좋아진다.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만으로도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데, 견과류는 특히 두뇌에 이롭다. 그 이유는 두뇌가 좋아하는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두뇌는 지방 중에서도 콩류, 종실류, 견과류 등의 식물성 지방을 좋아한다. 땅콩과 호두는 당뇨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저희 아이는 견과류를 안좋아해서 잣, 호두, 밤 이런건 다 뱉어내는데 신기하게도 아몬드는 먹습니다. 
그래서 아몬드를 통에 넣고 꺼내먹게 놔뒀는대 이 책에서는 견과류에는 산패의 위험이 있는걸 알게 되었네요.
아무래도 아몬드는 수입이다 보니 더 안좋네요. 모든 씨앗류와 견과류는 껍질째 구입해서 빨리 먹는게 좋다.
특히 지방산이 많아 산화, 산패되기 쉬운 수입 아몬드와 수입 땅콩은 아예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제철과일과 채소
햇빛을 받고 자란 체절과일과 채소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과일껍질에는 농약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섬유소가 있으므로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유기 비료로 재배한 것이 비타민c가 많고,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것보다 제철 노지에서 재배한 것이 영양 가치가 높다.
 

산만하고 난폭한 아이, 순수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하라
아이가 물보다 좋아하는 음료수에는 인산과 카페인이 들어있어 아이들을 난폭하고 공격적으로 만든다. 설탕과 과당은 비만의 원인이 되고, 수분부족은 조급하 성격의 원인이 된다.
물섭취는 두뇌의 기능과 학습 능력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은 음식의 소화와 흡수에도 관여하고, 산소와 노폐물을 배설시켜 독소 배출도 원활하게 해준다.
나는 아이에게 항상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물을 주었는데 이 책에서는 차가운 보다는 따뜻한 물이 몸에 더 이롭다고 소개한다. 차가운 물은 저체온증을 유발한다고 한다. 어느날 아이의 체온을 재어보니 내 체온보다 낮은걸 볼 수 있었는데 이런이유 때문이였나보다.
앞으로 아이에게 차가운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줘야 겠다.

우리 아이 건강주치의 소금
국내산 천일염은 미네랄 함량이 높고 혈압을 낮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천일염, 죽염, 구운소금은 아이몸에 이롭다.
1000도 이상되는 고열로 아홉 번을 구워 만든 죽염은 면역력 증강, 해독작용, 정혈 작용 등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을 한다.

아이의 성적, 성격, 시력에 효과만점! 참기름과 들기름
성장기 아이들은 특히 좋은 지방을 먹어야 한다.
들기름에는 오메가3지방산의 하나인 리놀렌산이 70%나 들어있다. 오메가3지방산은 눈에 좋고 알레르기 질환도 예방해준다.
오메가6지방산은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에 영양분을 전달해 주어 신진대사와 두뇌활동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6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이 많이 들어있는것으로 참기름을 들 수 있다. 

이 책에는 아이의두뇌를 죽이는 밥상도 소개하고 있다.
흰쌀밥, 고기, 생선, 우유, 식용유, 무정란, 식품첨가물, 화학조미료, 농약덩어리 수입농산물 등 아이에게 좋다고 생각하거나 편하게 먹였던것들이 아이에게는 안좋은 것들이였다.
아이가 우유를 잘 안먹지만 그래도 우유를 배달시키고 있다. 첨에는 유기농 우유라서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몇달 먹다가 아이가 우유를 좋아하지 않으니 끊을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유기농 우유를 먹이는걸 잘한거라고 생각이 들고 앞으로 계란도 아이에게 먹일것은 무항생제 유정란으로 사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들었다.

이 책에서는 저자의 다양한 자연식 요리비법등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소개되고 생협물건들도 사진과 함께 가격도 비교하여 소개하니까 더 잘 이해도 되고 유기농으로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아이의 건강때문에 몇달 생협을 이용했다가 경제적 부담때문에 중지했는데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건강을 물려주는것이 더 좋은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국산 유기농 제품을 많이 이용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무심코 아이에게 음료수나 인스턴트 음식을 주었던것이 반성이 된다. 앞으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정성으로 아이에게 음식을 만들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