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과 상처 - 김훈 기행산문집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훈의 초기 에세이 모음이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오랫동안, 

그리고 꽤나 힘들게 이 책을 읽었다.


긴 문장과 잦은 한자어, 

관념적인 문체를 견디며 읽는 게 무척이나 힘들었다.


작가의 말에 김훈은 

“나는 이제 이런 문장을 쓰지 않는다. 

나는 삶의 일상성과 구체성을 

추수하듯이 챙기는 글을 쓰려 한다”고 나중에 덧붙여 놓았다.


그래도 에세이에 닿아있는 

작가의 생각과 태도에는 나름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풍경과 상처>는 지역을 여행하며 보고 떠오른 단상을 적은 글인데, 

인간으로서 겪는 피치 못할 상처들이 산수의 장엄함에 비쳐진다. 

읽는 내내 나의 몸뚱이에도 상처들이 한껏 파고드는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