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
가쿠타 미츠요 지음, 박귀영 옮김 / 콤마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만약 그때 ~~~했다면..' 하고 곧잘 생각한다. 일이 일어난 다음에 후회를 잘하는 스타일이라고 해야하나?

그래서 이번 책이 유독 궁금했다. 책의 제목은 <평범>이었지만, 표지에서부터

'만약 그때 그랬다면' 지금의 나는 또다른 삶을 살고 있을까? 하고 질문을 던진 책이었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좀더 어렸을때는 평범하게 산다는 것은 어찌보면 심심하면서도 제일 쉬운 일 같았다.

하지만 나이가 점점 더 들면서 평범하게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이 바꼈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걸까? 아니면 평범한 삶을 갈구하는 것일까?


<평범>에서는 '또 하나의 인생', '달이 웃는다', '오늘도 무사 태평', '주방 도라, 평'범, '어딘가에 있을 너에게'

이렇게 6가지 단편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주인공들이 어떻게 보면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그들에게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면서 본의 아니게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맞이하는 순간을 갖는다.
 

만약 결혼하지 않았다면, 만약 아이를 낳지않았다면, 만약 그때 헤어지지 않았다면.. 등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후회와 비슷한 감정으로 그때 선택하지 않은 다른 미래에 대해~ 가벼운 후회 또는 깊은 자괴감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결국 본인들의 선택이고, 모두 원인과 결과가 있었고, 그렇게 삶이 이어진 데에는 당연한 이유가 있지 않았을까.

제 3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을 바라보았을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답이었다.


나도 내가 겪어보지 못한 다른 삶에 대해 후회하지 않고 지금 현재의 삶에 만족해야 할 것이라는 답변을 얻었다.

인생은 언제나 선택의 연속이니까. 내가 택한 삶이 정답이라고.

주위에 선택에 대해 고민을 많이하는 지인들에게 추천해줘야겠다고 생각이 드는 책이다 :)


또한 가쿠다 미쓰요의 오랜 팬인데~ 이렇게 짧은 단편으로 그녀를 만나볼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웠다.

그녀 특유의 문체와 분위기가 책을 천천히 읽기 편하게 만들어주었달까?

앞으로도 그녀의 이야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