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쉬운 비즈니스 글쓰기
황성근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글을 일반 글쓰기와 다르다. 목적에 맞게 형식과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전달방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에서는 대외적용과 내부용 글쓰기, 사적인 글쓰기, 웹 글과 프레젠테이션의 글쓰기 등 분류에 따라 다르게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내부용 글쓰기인 기안서, 기획서, 보고서 쓰기 일 것이다. 대외적 글쓰기에서는 공문서 작성이나 보도자료 쓰기, 비즈니스 레터쓰기 등이 있어 갑작스레 이런 류의 문서작업을 맡게 되었을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표현법과 제목 뽑기, 가독성 높이기는  글을 더욱 매끄럽게 다듬을 수 있게한다. 또한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가지 분류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글쓰기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첫째는 글감 기획이고 둘쨰는 자료수집, 셋째는 글쓰기 마지막은 글 다듬기(글 고치기)단계이다.  글감과 주제를 찾는 방법과 자료수집시 주의해야 할 사항등이 담겨있다. 
 이 책이 세심하다고 느낀 것은 국내 대기업의 보고서 작성 규칙(권고안)의 사례 였는데 테이블은 균형미 있게 그림, 테이블은 한쪽에 1개 이상 사용을 자제할 것, 서술어는 가능한 명사형으로 종결, 문서 간격 및 여백 관리는 줄 간격 12  등 빠뜨리기 쉬운 세세한 부분까지 비법이 제시되어 있었다. 

 요즘에는 온라인에서 결제를 하면 각종 문서의 분류에 따라 서식을 제공하는 사이트 들이 있다. 하지만 글까지 대신 써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많이 쓰고 보고 해서 익히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