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
김태욱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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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16년간 홍보에 대해 고민하다가 전략홍보라는 말을 찾아냈다고 한다. 홍보 전략은 지피지기에서 비로소 시작된다.  기업 내부 환경을 분석하고 시장 정보를 수집한 후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통합하여 홍보전략이 수립되는 것이다.  이 책은 준비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 뛰어넘기 등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준비하기 단계에서는 전략홍보의 개념정의와 왜 홍보가 전략적이어야 하는 가에 대한 이유가 제시되었다. 또한 전략홍보의 툴러서 전략홍보의 5대상황 요소와 방법론을 담았다. 실행하기에서는 자가진단서와 우리 회사 유형찾기가 실려 있어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전략을 실행하기에 앞서 어떤 유형에 속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유형별 전략홍보 실행하기 에서는 갈매기형, 산본우리형, 높은 수평형, 낮은 수평형, 좌하 우상형, 좌상 우상형, W자형, M자형 등 8가지로 분류해놓아 필요한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하기에서는 프로세스 관리하기와 전략홍보 평가하기를 통해 홍보를 하면서 변수가 생기는 상황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이미 수립된 홍보전략이라 할지라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지속적으로 검토를 해야 하는데 결과만 가지고 평가하고 피드백할 경우 문제점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5대 상황요소를 점검해야 하는데 이 5대 요소는 CEO 마인드( CEO의 홍보 지식, 태도, 미디어 대응), 홍보 예산(예산 책정 유무, 담당자 사용권한 정도), 홍보 목표(영업, 마케팅 팀과 관계, 매출에 대한 기대), 브랜드 인지도(4대 매체 광고 유무, 신문 기명기사 유무), 사회적 이슈(담당 산업 기자 유무, 미래산업에 속하는가?) 이다. 뛰어넘기에서는 내부요소와 외부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대처방안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다. 앞 장에서 말한 5대 상황요소를 각각 변화시키는 방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이 책은 학습목표와 PR참고자료, 각종 표와 일목요연한 정리, 참고문헌의 충실함등 내용을 찾아보기 쉽고 복잡한 내용을 간결하게 풀어놓은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의 경우 분야별로 잘 나뉘어져 있어 관심있는 사항은 다른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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