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편집 매뉴얼 - 2009
열린책들 편집부 엮음 / 열린책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2008 열린책들 편집매뉴얼에 내용이 추가되어 나왔다. 편집매뉴얼이기는 하지만 글쓰는 것에 관심이 있는 독자나일반 독자들이 읽기에도 유용하다.  머리말에서 내용에 대한 검증과정등이 서술되어 신뢰가 갔다. 이 책은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채용하고 있는 편집원칙과 방법을 수록했다. 

 이 책에는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열린책들 편집 및 판면 디자인 원칙과 편집자가 알아야 할 제작의 기초 등이 실려 있다. 부록으로는 저작권 계약이나 편집 기초 지식 테스트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등을 담아 출판사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것 같다. 한글 맞춤법 등은 다른 책에서도 볼 수 있는 사항이었지만 책만들기와 같은 내용은 접할 수 없었던 정보인지라 관심이 갔다.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1. 원고 작성 2. 전자 편집 3. 교열 교정 4. 필름 제작 5. 판굽기 6. 인쇄 7. 접지 8. 책매기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마치 출판사에 견학을 간 듯이 책 만들어지는 과정과 종이의 규정 종류 질, 종이소요 계산량 등 비교적 세밀한 부분까지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제작단가에 관한 부분에 있어서는 평소 책값은 도대체 어떤 기준에서 판가름 나는 걸까. 하는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다.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기 까지 이렇게나 복잡한 과정과 검증을 거쳐야 한다니, 짐작으로 알고 있던 것 보다 더 힘들어 보였다. 참 정교한 예술품이라는 생각이 들정도였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