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진짜 공부 -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
강원국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원국의 "진짜 공부"를 읽으며 공감가는 것이 많았다. 학교에서 공부를 왜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학생들에게 많이 하는데 이유를 모르는 경우도 많았고, 미래를 위해서 해야한다는 대답도 좀 있었고, 부모님이 하래서 한다는 경우도 있었다.

학생들이 자라 부모가 되면 자녀들에게 공부를 시키지 않을 것인지, 학교를 안보낼 것인지를 물으면 "학교 안가도 된다고 하겠다"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나만 당할 수 없으니 보내겠다"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물론 그 와중에는 "자식을 안 낳을 겁니다"라는 질문의 의도를 벗어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요즘 친한 선생님들과 다양한 미션을 만들어서 하고 있다.

1. 영어 소설 1페이지씩 필사하고 3분 반복하여 녹음하기(주5회)

2.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매일 5페이지씩 녹음하기(매일)

3. 영화 쉐도잉 올리기

4. 영어 독서하기 (주1회)

5. 우리말 독서하기 (주1회)

6. voca 22000 한 페이지씩 녹음하기 (주5회)



이런 미션을 매일 하다보니 100일이 넘게 이어지고 있다. 독서모임은 3년째 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습관이 되어서인지 나 혼자 하는 미션도 패들렛에 혼자 올리고 있다.

1. To Kill A Mockingbird 필사 및 3번 녹음(매일 1페이지)

2. Thus Spake Zarathustra 녹음(매일)

3. Triggers 녹음 및 단어 정리 (매일)



이런 자발적인 공부를 예전에 했더라면 나의 모습은 지금 훨씬 달라지지 않았을까 싶다.

성적, 금전, 승진,합격 등 외부적인 보상이 아닌 내부적인 동기로 시작된 공부는 자기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저자가 자신의 공부에 대해서 느끼는 것을 나도 공감하게 된다.

당장 어떠한 보상이나 보이는 발전이 없더라도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나 신뢰, 만족감이 증가하는 걸 느낀다. 나 자신이 대견하고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나도 저자처럼 공부를 꾸준히 하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