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자꾸 내 탓을 할까 - 내 마음 제대로 들여다보는 법
허규형 지음 / 오리지널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보고 내 얘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왜 남의 눈치를 보는가"라는 책을 사두고 겁이 나서 읽어보지 못했는데 이 책도 나를 마주하게 될까봐 읽기 전부터 겁이 좀 났었다.

최근에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피로감이 극도로 치솟으면서 갱년기 피로인가, 우울증인가 하는 의심을 갖기도 했다. 하지만 심리학 부전공 연수에서 14일 이상 지속되는 우울감이라는 우울증의 정의를 통해서 내가 우울증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도 확인을 받아서 마음의 위안을 받았다.

책 내용이 내가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고루고루 다루고 있는 것도 좋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과 결과까지 사례로 나와 무척 도움이 되었다. 결국 행동하는 것은 나이고 극복해야 하는 것도 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요즘 상담심리 대학원을 가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하는데 이 책을 읽고 그런 마음이 더 굳어져가는 것 같다. 잘 준비해서 잘 공부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