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광고인이다 - 희망도 절망도 아닌 현실의 광고 이야기
임태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작성을 위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인 저자가 '광고회사는 어떠한 곳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해서 만든 책이다. 저자가 글과 그림을 모두 쓰고 그렸는데, 글도 위트있지만 그림은 더 위트가 넘친다. 포스터로 팔면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을까 싶은 정도. 광고를 만드는 세부적인 기법이나 첨단기술보다는 광고와 관련된 직군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과정을 통해 광고가 만들어지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은 '전현직자 Q&A'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부록에는 모르면 대화의 맥이 끊기는 '필수 실무용어 90'라는 부분이 있다. 기본적으로 광고를 업으로 삼고자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글이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용어가 다소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앞부분을 읽었는데 내용을 잘 모르겠으면 부록부터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하다 소진되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펼친 책에서 좋은 글들을 많이 만났다. 개인적으로 가장 위안이 되었던 부분은 '그런데 또 어떻게든 되더라고요. 타임 루프 영화도 어떻게든 마무리가 되는 것처럼 말이죠.'라고 쓰여진 부분이었다. 다 지나간다는 말은 더이상 신선하게 다가오지 않는데, 의미는 비슷해도 표현 방식이 다르니 마음에 와닿았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회사 생활의 처음 10년을 집중해야 할 기간이라고 하면서, 초반 5년은 혼나지 않을 정도의 실적을 내고, 5년차 이후에는 속도를 내야한다는 조언을 해준다. 사람 때문에 포기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해주는데, 가까운 지인의 조언 같아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