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그린 사람 - 세상에 지지 않고 크게 살아가는 18인의 이야기
은유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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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유 작가가 <한겨레>에서 연재한 '은유의 연결'에서 인터뷰한 16명, 그리고 다른 매체에서 인터뷰한 2명을 더한 18명의 인터뷰가 실린 책이다. 어쩌다보니 작가의 인터뷰집을세 권째 읽게 되었다. 은유 작가의 인터뷰는 읽을 때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 책은 인터뷰의 마지막에 '인터뷰 후기'라고 해서 인터뷰어를 만나게 된 계기라거나 선정의 이유, 인터뷰어의 현재 상황 등을 알려주는 부분이 있다. 인터뷰 당시에서 끝나지 않고 지금의 이야기도 들려주어서 좋았다. 뭔가 책임감이 느껴진다고 해야할까?

인터뷰어가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 어느 부분을 보여주고 싶은지에 따라 인터뷰이를 다르게 보여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책 제목도 '크게 그린 사람'이라고. 한 사람을 온전하게 혹은 세밀하게 보여준다기보다 인터뷰어가 보여주고자 하는 부분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런 제목인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평범한 한 사람이지만 그 안에 측량할 수 없는 큰 것-의지 또는 사랑, 존엄성 그런 것들-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 같다.

인터뷰이 중에서 원도, 김혜진, 수신지는 이름이 익숙했으나(적어놓고 보니 다 무언가를 쓰는 사람들), 다른 사람들의 이름은 생소했다. 모르는 이들을 알게되었다는 기쁨의 한켠에 '내가 사회에 이토록 관심이 없구나'하는 부끄러운 마음이 있다.

김혜진, 민금채, 김진숙의 인터뷰가 가장 인상 깊었다. 김혜진 작가의 인터뷰는 작가의 글을 더 풍부하게 해석할 수 있게 해주어서 좋았고, 민금채 대표의 인터뷰는 읽고 바로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찾아볼 정도로 매력이 있었다. 김진숙 지도위원의 인터뷰를 읽으면서는 눈물을 참아야만 했다. 참 이상하게도 '나의 삶을 규정할 수 있는 건 해고자의 삶이었으니까.'라는 구절에서 쉽사리 떠날 수 없었고, 읽을 때마다 눈시울이 붉어졌다. 김진숙 지도위원의 인터뷰 후기를 읽기 전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너무 긴장이 되었고, 다 읽고 나서는 내가 원하던 내용이 있어 기뻤다.

<하니포터 3기 활동으로 서평 작성을 위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나는 인터뷰가 사람의 크기를 바꾸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시간이 없어서, 혹은 너무 멀거나 너무 가까워서 사람을 보지 못한다. <중략> 그래서 좋은 인터뷰는 안 보이던 사람을 보이게 하고 잘 보이던 사람을 낯설게 하는 것 같다.

저는 누가 광장에서 운다는 건 다른 사람을 위해서 우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상처 입은 채 살아가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날까지 살아남았다는 것만 해도 대단한 성공이다."

지금도 어디 가면 309일 크레인과 희망버스로 소개받는 것도 좀 부담스럽고요. 저는 그냥 한진중공업 노동자 김진숙이 좋아요. 나의 삶을 규정할 수 있는 건 해고자의 삶이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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