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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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미즈 유이치, 이시바시 요시노, 마고메 미쓰요, 마스오 게이고...

낯선 일본 이름들.

읽으면서 발음을 해도 너무도 낯선 이름들.

그러나 그 사람들의 외로움...

예전에 느껴봤던 그 외로움...

살인사건에 관련된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방식이 있는 한 편의 영화 같은 소설이었다. 도시 이름과 지명이 나올 때는 머리가 지끈거렸지만 주인공과 주변 사람들이 속마음까지 얘기할 때는 옛날의 내가 대답을 하는 것 같은 상상이 들기도 했다.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었을때는 살인자의 누명을 쓴 주인공이 어떻게든 누명을 벗고 무죄가 선고되길 빌었다. 그러나 "악인"의 주인공은 살인의 누명을 쓴 애처로운 주인공이 아닌, 살인을 한, 사회의 규범을 어긴 범죄자다. 그런 그가 외롭다고 하면서,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이 지금까지 없었다고 하면서, 자신의 말을 끝까지 들어준 미쓰요에게 고맙다고 했다. 

부모에게 버림받고 아이가, 자기말에 귀 기울여 주는 사람이 곁에 없었던 아이가 어른이 되서도 홀로 서지 못하고 만남 사이트에서 만난 철없는 여자애가 "니가 납치해서 강간했다고 신고하겠다" 는 말을 듣고 순간적으로 살인을 하게 된다. 내 말을 믿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아무도 없기 때문에 내가 하지도 않은 일을 뒤집어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 여자애가 거짓말을 하는 건데도 떳떳할 수 없었다. 그 여자애의 거짓말을 누구에게도 들려주지 않기 위해 진실이 죽임을 당하지 않기 위해 그는 여자애의 목을 누른다.


 

외로움이 사무치면 소통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버리게 되는 것 같다. 그 때 덜 외로웠다면, 그의 말을 믿어주는 누군가가 있었다면 악하지 않은 인간이 악한 짓을 저지르는 것은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악한 마음으로 남에게 아픔을 주는 인간들은 그렇게도 큰 소리치며 살아가는 이 세상을... 왜 그렇게 소심히 살아야 하는 걸까..악하지 않은 사람들이..

 

읽으면서 가장 마음이 아팠던 구절이 있다.

 

" 마지막 페리가 떠날 무렵이었다.기다리다 지쳐 부둣가를 혼자 걷고 있는데 주차장에서 여자애 하나가 뛰어왔다. 걷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속도가 붙은 자기 발을 어떻게 조절해야 좋을지 모르는 듯했다. 유이치가 달려온 여자애를 안아서 멈춰주었다. 그제야 마음을 놓은 여자애의 얼굴을 유이치는 아직도 또렷이 기억한다. 뒤따라온 아빠가 딸을 안아 올리려 하자, 여자애가 손에 든 어묵을 유이치에게 내밀었다. 유이치는 거절했지만, 아이 아빠가 '지금 금방 산 거니까 괜찮아, 먹어' 라며 건네주었다. 유이치는 고맙다고 인사하며 어묵을 받아들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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