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혼 : 한자요괴 1 ㅣ 문혼 : 한자요괴 1
신태훈 기획, 윤진혁 글, 김이불 그림, 이서윤 감수 / 서울문화사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아이들 한자 교육 어떻게 시키시나요? 저는 처음에 학습지에 따라쓰기 정도 시켜봤는데 금방 까먹고 큰 도움이 안되더라구요. 그런데 아이가 학습만화를 재미있게 보는 걸 보고 이거다 싶었어요. 이번에 서울문화사에서 한자 만화가 출판되어 읽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전에 '놓지마 과학'을 잘 보았던터라 기대가 되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이 어휘에 많이 약하잖아요. 오죽하면 영어교사가 국어교사처럼 뜻을 설명하느라 진도를 못나간다는 하소연을 할까요.. 우리말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한자는 반드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실 저는 한자를 좋아했기 때문에 배울 때 어려움이 없었는데 아이는 어렵고 싫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좋은 책의 도움을 받아야죠. 다행히 아이가 기대감을 가지고 읽더라고요. 새로 알게 된 것들이 나오면 저한테 와서 말하느라 바빴어요. 저도 몰랐던 것이 나와서 놀랐답니다. 역시 아이 덕에 같이 배워가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쉽고 재미있게 한자어휘를 익힐 수 있다는 것이겠죠? 줄거리가 흥미있는지 아이가 단숨에 다 읽더라고요. 초등 필수어휘를 배울 수 있어요. 교과어휘와 일상어휘를 적절히 엄선했다고 하더라고요. 그 외에 중간중간 다양한 국어상식을 알려주니 정말 유익해요.
그러나 책만 읽고 끝내기에는 아쉬워요. 워크북으로 다시 한 번 더 다져줘야죠. 지겹지 않도록 핵심만 간결하고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가 잘 하더라고요.

여기서 끝이 아니라 깜짝선물이 또 있는데요. 바로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카드예요. 책에서 배웠던 카드 20장이 들어있어요. 실제 주인공처럼 카드놀이를 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한자를 외우는 것이 싫고 어렵기만한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한자가 공부가 아닌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을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