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수선
최은영 지음, 모예진 그림 / 창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수선]- 최은영/모예진
⭐️⭐️⭐️⭐️⭐️ -

“고장이 났습니다.”

각기다른 절망에 빠진 사람들에게 

요란하지 않게 그렇다고 
무심하지 않게 건내는 작은 위로를 지그시 건네는 책

마음이 조금씩 망가진 사람들에게

“누구나 그런걸요.”
“괜찮습니다.”

✏️
짧은 글 한마디에 여운이 담기고
섬세한 삽화에 따뜻한 감동이 느껴지는 책

점차 밝고 따뜻하게,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는 마음으로
은은한 지지를 보내는 책

✏️
고장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고장나고 싶은 사람도 없다.
그러나 고장은 예기치 않게 찾아오고
스스로를 가라앉게도 한다.
고장이 난 것이 아니라고 열심히 기능해보자고 스스로를 보채는 것도 예삿일이 아니다.
과연 끝이 있긴 한걸까 절망한다.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생긴걸까 세상을 탓한다.
멀쩡한 누군가와 나를 열심히 비교하여 나를 탓한다.

‘마음 수선’은 고장을 고장으로 바라보게 하고
애써 부정하지 않으며
절망에서의 회복을
담백하게 풀어낸다.


👩🏻‍🏫
끝나긴 하는걸까 절망스러웠던 1년이 있었다.
두통을 달고 살고 몸이 아프고
그 공간으로 출근하는 생각만하면 
가슴에 무언가 얹힌듯 너무나 답답하고 
숨쉬기가 무거웠다.
나만 괴롭지 않고 주변까지 괴롭히는 상황들에
스스로를 더욱 질책했다.

나 때문에 그래. 내가 아니었다면 이정도는 아니었을텐데. 죄송스러워 어떡하지.
나랑 이 일은 맞지 않는 것 같아.
어떻게 나에게 저렇게 까지 말을 하는거지. 
내가 노력해도 안되는구나...

길기만 했던 일년을 지나고
새로운 만남을 통해 조금씩 회복하는 지금의 나는
[마음수선]이 너무나 공감이 된다.

고장은 
또한 지나갈 것이고,
내가 생각하는 최악과는 다르게 흐를수 있고,
고장으로 보지못한 다른 세상도 있다.

🎥재생되지 않던 비디오 테이프..
📼지지직 거리기만 했던 비디오 테이프가 
[마음수선]에서 수리 중입니다.


**창비 출판사에서 [마음 수선]서평단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마음수선 #최은영 #모예진 #창비그림책 #창비 #그림책 #그림책추천 #초등교사추천 #초등교사책추천 #서평단 #북리뷰 #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