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달 달려요 웅진 우리그림책 113
김도아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달달 경운기 소리에 이끌려 이야기속으로 들어간다.
달달달 그렇게 도착한 곳은, 
가을이 물씬 찾아온 정겨운 농촌의 한 복판이다.

이토록 가을에 걸맞은 따뜻한 그림이 있을까?
누르스름하게 고개숙인 벼들, 정겨움이 물씬 느껴지는 풍경
구수한 사투리와, 삼삼오오 모인 어르신들의 대사 하나하나까지 살아움직인다.
어디선가 정겨운 소리가 들려오고, 향내음이 난다.

저 산 너머 탕씨네에는 무슨 일이 있길래, 
온 동네 어르신들은 모여, 두 손 무겁게 경운기에 오른 걸까?

기억 저편의 향수를 끌어 올리지만, 마냥 과거의 농촌만은 아닌.
정겨움이, 따뜻함이 여전히 현재에도 존재함을, 
그렇게 우리는 새로운 농촌을 이뤄가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책.

미소가 지어진다. 
쌀쌀했던 가을날, 온기가 되어 준다. 

과거의 온동네의 관심을 먹고 자랐던 어릴적의 내가 그려지는 책이다. 
도시의 복잡함에 지쳤던 마음을 녹여준다.

+) 책의 제목도 라임을 맞춰 '달달달 달려유'였어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든다.
(#교과 연계)
4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촌락과 도시의 생활모습
* 책에 QR이 있어 충청도 사투리를 살려 그림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정말 강추!

#달달달달려요 #김도아 #그림책 #그림책수업 #도시와촌락 #사회교과연계 #농촌 #농번기 #경운기 #다문화 #가을 #벼 #수확 #따뜻한정 #정다움 #다정함 #hong_book_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토끼행성 은하늑대 사계절 그림책
심보영 지음 / 사계절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화로운 토끼행성에 콰쾅! 
요란스럽게 등장한 은하늑대.
서로의 정체를 확인하곤 동상이몽에 빠진다.

🐰 어마무시한 늑대잖아?? 배고파서 침흘리는 것봐. 나를 먹으려는거 아냐? 속지 않겠어.

🐺토끼는 참 수줍움이 많은 친구군. 이렇게나 맛있는 당근을 주다니 고마운걸? 보답을 해야겠어.

둘은 오해를 풀고 가까워질 수 있을까?
토끼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까?

-------
👩🏻‍🏫
-  늑대와 토끼는 오해를 풀고 친구가 될 수 있는가 ; 그림책 토론
-  늑대와 토끼가 오해를 푸는 과정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 바르게 관계맺기
-  내가 가진 오해/편견 찾아보기: 선생님/ 친구/ 수학
-  오해/편견은 무엇때문에 생길까? 편견으로 우리는 무얼 놓치고 있을까? 
      => 💭다문화/ 사회교과로 연결가능할까❓❓
-   우리는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까? 

---------
💭 그림책 관련 수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그림책 자체의 유쾌함을 느끼기에 좋은 책!
👉🏻 국어) 자기가 재미있게 읽은 책 소개하기 수업에서 책 시식회에 내놓으면 어린 우리반 아이들은 좋아할 것 같다^*^

#토끼행성은하늑대 #심보영 #사계절 #그림책 #토끼 #늑대 #오해 #편견 #그림책추천 #hong_book_ee #교사리뷰

🎨 명암/색의 대비 효과 알아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정을 안아 주는 말 - 마음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이현아 지음, 한연진 그림 / 한빛에듀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에겐 #교실을살리는그림책감정수업 연수가 있었다면,
아이들에겐 [감정을 안아주는 말]이 있다!

어린이 마음약국처럼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따스한 말들고 몽글한 감정들이,
내가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내 편이 있다는 안도감이 솟아나는 책이다.
[👩🏻‍🏫 학급 활용]
1. 5학년 도덕 2단원 +국어+창체 프로젝트📒
: 무드미터 각 영역별 대표 감정을 학생들과 고르기,
각 감정에 대한 책을 살펴 읽고, 어울리는 그림책수업진행하기
cf) 도입 그림책: #감정지도 🗺️
ex) 😡분노 => #앵거게임 / 🥺걱정 => #어떡하지 #아름다운실수 / 미움 => #😠미움 (조원희) #이게 정말 마음일까 / 😒질투 => #새빨간질투

2. 아침시간 감정을 안아주는 말 나누기 + #끌똥누기 💩
: 아침마다 교사/아이가 번갈아 내용을 읽어주기 -> 작은 수첩에 감정 단어를 적기 -> 자신이그 감정 느끼는 상황은 언제인지, 어떻게 대처할지 /타인을 도와줄지 /스스로 다독일지 간단히 기록.

3. 상황에 맞게 상시 생활 지도 👩🏻‍🏫
학급 상황에 따라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 / 처한 상황에 따라 전체에게 일부를 읽어주기.

우리 교실에서는 <아침씀>이라는 글똥누기를 하며 아침소통을 한다. 그때, 간혹 속상하거나 걱정되거나 하는 일들에 대해 아이들이 적어온다. 아이들에게 <감정을 안아주는 말>추천하기.

4. 학급 응급 처방전으로 비치 🚨🩹🚨
자신의 감정이 커지고 올라올 때, 어찌 해야 할지 모를 때. 응급 처방전/만능 백과사전으로 아이들이 찾아볼 수 있게 비치. (미니이젤 등 활용) with #어린이마음약국
각 감정별로 아이의 마음을 더 살피고 녹일 수 있는 추천 그림책을 손글씨 메모로 남겨두기.
(선택)추천 그림책을 읽고 마음이 정리된 학생 : 추천 받은 그림책에 메모지로 이 책을 다시 찾을지 모르는 친구에게 '감정을 안아주는 말'하기. -> '통 그림책 감상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개인버킷리스트) : 교실에 감정그림책 존 만들기 : 벽 상단에 무드미터와 감정카드 붙여두고 4칸 책꽂이를 구비하여, 각 테마에 맞는 그림책을 꽂아두기 -> 현실이 된다면 감정그림책 존에 [감정을 안아주는 말]이 책꽂이 위에 미니 이젤에 올려져 있을 거다...


#감정을안아주는말 #통로이현아 #한연진 #한빛에듀 #감정 #감정수업 #hong_book_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트] <감정을 안아 주는 말> 도서 + 출간 기념 이현아 북토크
이현아 지음 / 한빛에듀 / 2024년 9월
평점 :
품절


교사에겐 #교실을살리는그림책감정수업 연수가 있었다면,
아이들에겐 [감정을 안아주는 말]이 있다!

어린이 마음약국처럼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따스한 말들고 몽글한 감정들이,
내가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내 편이 있다는 안도감이 솟아나는 책이다.
[👩🏻‍🏫 학급 활용]
1. 5학년 도덕 2단원 +국어+창체 프로젝트📒
: 무드미터 각 영역별 대표 감정을 학생들과 고르기,
각 감정에 대한 책을 살펴 읽고, 어울리는 그림책수업진행하기
cf) 도입 그림책: #감정지도 🗺️
ex) 😡분노 => #앵거게임 / 🥺걱정 => #어떡하지 #아름다운실수 / 미움 => #😠미움 (조원희) #이게 정말 마음일까 / 😒질투 => #새빨간질투

2. 아침시간 감정을 안아주는 말 나누기 + #끌똥누기 💩
: 아침마다 교사/아이가 번갈아 내용을 읽어주기 -> 작은 수첩에 감정 단어를 적기 -> 자신이그 감정 느끼는 상황은 언제인지, 어떻게 대처할지 /타인을 도와줄지 /스스로 다독일지 간단히 기록.

3. 상황에 맞게 상시 생활 지도 👩🏻‍🏫
학급 상황에 따라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 / 처한 상황에 따라 전체에게 일부를 읽어주기.

우리 교실에서는 <아침씀>이라는 글똥누기를 하며 아침소통을 한다. 그때, 간혹 속상하거나 걱정되거나 하는 일들에 대해 아이들이 적어온다. 아이들에게 <감정을 안아주는 말>추천하기.

4. 학급 응급 처방전으로 비치 🚨🩹🚨
자신의 감정이 커지고 올라올 때, 어찌 해야 할지 모를 때. 응급 처방전/만능 백과사전으로 아이들이 찾아볼 수 있게 비치. (미니이젤 등 활용) with #어린이마음약국
각 감정별로 아이의 마음을 더 살피고 녹일 수 있는 추천 그림책을 손글씨 메모로 남겨두기.
(선택)추천 그림책을 읽고 마음이 정리된 학생 : 추천 받은 그림책에 메모지로 이 책을 다시 찾을지 모르는 친구에게 '감정을 안아주는 말'하기. -> '통 그림책 감상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개인버킷리스트) : 교실에 감정그림책 존 만들기 : 벽 상단에 무드미터와 감정카드 붙여두고 4칸 책꽂이를 구비하여, 각 테마에 맞는 그림책을 꽂아두기 -> 현실이 된다면 감정그림책 존에 [감정을 안아주는 말]이 책꽂이 위에 미니 이젤에 올려져 있을 거다...


#감정을안아주는말 #통로이현아 #한연진 #한빛에듀 #감정 #감정수업 #hong_book_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걱정꾸러기 치치, 재능 깃털을 찾아서! 작은 책마을 59
노수미 지음, 심보영 그림 / 웅진주니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는 아무 재능이 없구나.

사형선고와 같은 그 말.

전갈 잡기, 망보기, 아기돌보기 등등 그 많은 일들 중에 내가 잘하는 게 없다고?

.

.

더군다나,, 이 마을을 떠나라고?

우리 치치는 가능성이 많은 미어캣입니다. 지금 당장 눈에 띄는 재능이 없다고 해서 마을을 떠나라고 말하지 마세요.

사냥꾼 대장인 엄마는 다행시 치치의 편인데..

무리의 대장 카야는 훍으로 인형을 만드는 손재주는

미어캣 생존에 필요없다며, 제 몫을 다하지 못하는 미어캣을 내보내야 한다고 한다..

치치의 몫까지 사냥을 하겠다며 자식을 보호하던 엄마는..

독수리의 습격으로 앞발을 다쳐 사냥이 어려워진 엄마...

카야는 엄마를 봐서 치치는 마지막 기회를 준다.

.

자신 때문에 엄마가 다친 것 같아 걱정인 치치.

동생 포포와 이웃마을 토박사를 찾아가는데.

.

꽃점을 쳐도 내가 재능이없다고?

집으로 돌아가는길, 치치는 마을을 떠난다.

엄마가 내몫까지 일을 하게 할 수는 없지.

.

.

그렇게 떠돌다 만난 거북이 번개.

재능이 술래야? 찾으러 다니게?

이름과 달리 너무너무 느린 번개,

둘은 함께 개코원숭이 할아버지가 나눠주는 재능 깃털을 받으러 가기로 한다.

번개는 빨라질 수 있을까?

그리고 치치는 자신의 재능을 찾을 수 있을까?

 
 

교실에 있다보면, 자신의 것과 다른이의 것을 비교하며,

나는 왜 이리 못하지? 나는 잘하는 것이 없어, 망했어. 라는 말과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이 제법 있다.

선생님 제가 잘하는게 뭔가요? 저는 다 못하네요.

그럴때 건네고 싶은 귀엽고 활기찬, 따뜻한 동화다.


<걱정꾸러기들에게 전하는 편지>

걱정꾸러기들아. 너희들의 걱정은 당연하단다.

선생님도, 멋지게 수업하는 선생님들, 상받는 선생님을 보고

또 몸이 10개인듯 여러 강의를 하시고 책을 쓰시는 선생님을보고,

나는 왜 이것밖에 못하나. 나는 아무것도 못하나 움츠려들고, 작아지곤해.

그런데 그 마음은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하게 해줘.

멀리뛰기 해본적 있니? 뛰기 직전에 무릎을 굽히고 힘을 집중시켜.

우리의 걱정과 움츠러듦이 그 무릎을 굽히고 힘을 모으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꾸러기들아. 작가님의 소중안 글로 위로를 대신 전할게.

자신을 믿고 선생님처럼 에너지를 한데 모아보자구.

아직 내 재능이 발견될 만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뿐이야.

작가의 말 중

#걱정꾸러기치치재능깃털을찾아서 #노수미 #심보영 #웅진주니어 #걱정꾸러기 #치치 #재능깃털 #초등동화 #자존감 #hong_book_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