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탈출연구소 3 - 문해력 재미를 잡아라 잔소리탈출연구소 3
윤선아 지음, 김잔디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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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뜨고 있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문해력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능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요즘 이런 뉴스를 접합니다. '요즘 아이들 문해력이 부족하다!'

여러분은 공감하시나요? 저는 어느 정도는 공감하고 있답니다. 교과서에 적힌 말도, 교사의 설명도 이해하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조금씩 늘고 있거든요. 이야기 속의 영문이가 남 같지 않았습니다.

책과 거리가 먼 영문이는 전학 첫날부터 낱말을 몰라 망신을 당해요. 그리고 아빠의 잔소리 폭탄에서 도망치다 '잔소리 탈출 연구소'를 발견하게 됩니다. 여기서 문해력 비밀 요원 리리를 만나요. 리리는 리리에그 메시지를 통해 영문이가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요. 처음엔 사서 선생님, 사자 성어도 잘 몰랐던 영문이가 6번의 리리에그를 받는 동안 영문이는 얼마나 성장할까요?

영문이 덕분에 저도 문해력에 대한 이해가 한 층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새롭게 알게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어요.

문해력은 말과 글로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으로 독해력(해독+이해+추론)과 작문력으로 이루어졌어요. 문해력은 학습의 아주 중요한 도구이자 의사소통과 직결되고, 사람답게 살게 하는 힘이 되기에 아주 중요하지요.

이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바로 '읽기'입니다. 자기에게 적합한 책을 책을 직접 골라,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보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어휘력과 문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고 떠오른 생각을 글로 남기는 습관을 기르다 보면 작문력도 높아질 거라는 거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어쩌면 막막할지 모른 문해력 여정에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에요.

영문이와 리리를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의 문해력은 껑충 자라있을 거예요.

어른도 어린이도 모두 잔소리로부터 탈출해 보자고요!

+) 강원국 작가님의 강연에서 하신 말씀이 떠오르네요. 어휘력과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자신이 쓴 문장 속 낱말들을 사전으로 찾아보라 하셨어요.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의어, 반의어들을 살펴보고 더 적합한 단어로 바꾸어 가는 과정에서 어휘력이 늘 것이라 하시더라고요.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잔소리탈출연구소3 #문해력재미를잡아라 #윤선아 #김잔디 #어크로스주니어 #잔소리탈출연구소시리즈 #문해력 #어린이교양 #어린이자기계발 #hong_book_ee @across_j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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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누리 크리스마스 스콜라 창작 그림책 108
연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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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에겐 숨어있던 동심을, 아이에겐 상상력과 설렘을 불러일으킬 21세기의 민화같은 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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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워! 우리들의 약속, 법 봄날 지식그림책 2
카타리나 소브럴 지음, 김여진 옮김, 신주영 감수 / 봄날의곰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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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보이지 않지만, 공기처럼 우리의 곁을 지키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법'!! 일상생활에서 법의 존재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초록불에 횡단보도를 건너고, 돈을 내고 물건을 사고, 친구를 괴롭히지 않는 것. 이 모든 행동들이 '법'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법은 왜 생겨났을까요?

아주 오~랜 옛날 법 없이는 커다란 공동체가 제대로 유지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구성원 모두가 지키기로 약속한 '법'이 탄생한 것이랍니다.

그런데 학교생활을 하거나 가정생활을 하다 보면 '규칙'이란 것을 함께 만들지요. 규칙은 법과 무엇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를까요? 책에서 한 번 찾아보길 바라요! 이 외에도 5학년에서 배우고 있는 '법'의 특징을 그림책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법에 동의하지 않을 때'를 다룬 부분이에요.

법은 모두에게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어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것도 있지요. 그럴 때 우리는 주권자로서 목소리를 내고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답니다. 국회의원이 아니어도, 주권자인 국민으로서 입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우리 곁을 공기처럼 감싸고 있는 '법'에 대해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살펴보면 좋을 사이트도 소개합니다.

(1) 법제처 블로그

-> [생활법령] : 고학년 어린이들에게 추천해요. 제가 5학년 아이들과 했던 활동입니다.

우리 생활 속에 어떤 법들이 있는지, 웹툰 등으로 살펴볼 수 있어요.

-> [왓더법] : 1일 1법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법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볼 수 있어요.


(2) 어린이 법제처 : 법제처가 하는 일 등 다양한 법제교육 내용이 소개되어 있어요. 어린이 법제관이 되어 볼 수 있고요, 우리 생활에 필요한 법안을 온라인에 제출할 수도 있답니다.


*좋어연에서 진행하는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반가워우리들의약속법 #카타리나소브럴 #김여진 #신주영 #봄날의곰 #지식그림책 #그림책추천 #민주주의 #민주시민 #법 #약속 #규칙 #법교육 #hon_book_ee #좋어연


https://blog.naver.com/hong_book_ee/22409846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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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봄을 건너는 법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정은주 지음, 김푸른 그림 / 우리학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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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이 된 선아는 학기 초에 여자아이들 그룹에 들기 위해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어요. 신나는 새 학기, 따스한 봄이 아닌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눈치싸움이 시작한 거죠.

그런데 선아네 반으로 오래전 헤어졌던 소꿉친구 산에가 전학을 옵니다.

산에는 발달 장애인으로 '윌리엄스 증후군'이 있어요.

오래간만에 본 선아가 반가웠던 산에는 열심히 선아에게 다가가지만, 선아는 산에를 밀어내요. 혹시라도 친구를 사귀지 못할까 봐요.

선아는 열심히 산에를 피했지만, 결국 한 모둠이 되어 한 달간 생활하게 됩니다.

제멋대로 행동하는 햇살이와, 하필 박민준까지. 넷이서 말이죠.

우려했던 시작과 달리 선아는 자신의 모둠이 나쁘지 않다 생각해요.

민준이도 햇살이와 산에와 함께 잘 어울려 지내고요, 어려운 상황에도 당당한 모습을 잃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이 평온함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민준이와 산에가 학폭 사건에 휘말리게 된 거예요. 그것도 가해자로요.

이 난처한 상황을 두고 볼 수 없었던 선아는 큰 용기를 내는데요..

불닭볶음면 사태는 어떻게 해결될까요??

그리고 거리를 두던 선아와 산에의 사이는 어떻게 될까요?


<감상>

이 책을 읽으며 순수한 산에에게 푹 빠져버렸습니다.

선아를 생각하는 마음이 너무 예뻤습니다. 산에에게 빠진 포인트를 몇 가지 소개해 볼게요.

선아가 남자애들과 놀라고 다그친 뒤 산에가 뒤돌아 하는 말이요. "아, 알았어. 선아야. 남자애들, 남자애들이랑 놀게. 응." 마지막 덧붙인 그 '응'에서 왜 마음이 요동쳤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선아의 말이라면 다 들어주고 싶어 자신이 원하는 상황이지만 하겠다고 하는 그 대답이어서일까요? 한참은 그 마지막 '응'에 마음도 시선도 머물렀습니다.

두 번째는, 운동장 체육 장면입니다. 습관처럼 술래인 선아에게 잡혀주려 하고 '달리기하면 물 마셔야 한다'라며 재차 선아를 챙겨주는 장면에서 웃음도 뭉클함도 느꼈어요. 선아밖에 모르는 순수함과, 귀여운 똥고집! 제가 선아였다면 애써 밀어내고 있는 자신에게 자책감이 들었을 것 같아요. (사실 정말 멋진 모습이 남았는데 여기선 아낄게요!)

그리고 선아의 흔들림도 좋았어요. 교실 속 여자아이들 무리에 속하고 싶었던 마음과 오랜 자신의 친구를 외면하는 데서 오는 불편함 그 사이에서 선아도 많은 고민을 했을 거예요. 하지만 산에에게 가는 마음의 추를 거둘 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산에가 친구들 사이에서 힘든 일을 겪을 때, 어떨 때 다 보고 있었으니까요.

듬직한 민준이의 캐릭터도 참 멋진 것 같아요 민준이는 아픔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축되거나 작아지지 않아요. 그리고 주변 사람을 잘 챙길 줄 알고요. 선함이 묻어 나오는 츤데레 같은 행동들이 참 멋진 아이였어요. 마지막 축구를 못한다는 산에에게 건넨 한 마디에 아주 빵 터졌으니 꼭 보세요!

저에게도 학생 시절 봄은 부담의 계절이었어요. 특히 여자아이들에겐 생존경쟁을 하듯 그룹을 만들어야 하는 시기였죠. 그 1-3주의 시간 동안 자신의 1년의 대부분이 결정되니까요. 그룹에 들지 못해 조바심 난 선아와, 영향력이 센 나현에게 흔들리는 애처로운 모습이 남일 같지 않습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혼자 지내보는 그 고통이 상상 이상일 텐데, 동화 속 선아의 모습을 보며 많은 아이들이 공감하고 위안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산에가 다니는 언어치료 소장님의 말씀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장애인에게 동정까지는 하지만 우정까지는 아직 어렵다고. 우정은 동등한 인간이라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고. '우리는 장애를 지금 어떻게 보고 있는 것일까요? 내가 손해 보는 일, 같이 있으면 불편해지는 상황 등으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교실 어딘가에 있을 햇살이와 산에를 떠올리며 스스로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선아와 산에의 치열했던 봄의 순간을 담은 동화인 것 같습니다. 따뜻해질듯하면서도 추워지고 오락가락했던 날들을 버텨내니 이 아아들에게도 초록 내음 가득한 여름이 찾아왔네요. 열심히 봄을 건너온 어린이들, 어른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몽글몽글했다가도 긴장감을 주고, 웃음으로 풀어주고, 찔끔의 눈물 한 방울도 만들어주는 작가님의 밀당이 느껴지는 동화였습니다. 하반기에 읽은 책 중에 개인적으로 제일 좋았답니다. 제가 책에 메모하는 걸 정말 싫어하는데도 불구하고 할 정도로요.:)

*무엇 때문에 이 책이 좋았을까, 아직 완벽히 찾아내지 못했어요. 2번을 읽었지만 시간을 두고 더 천천히 읽어보려고 해요. 좋아하는 선생님들께도 추천하며 이 작품을 깊게 음미해 보겠습니다!


<책 속 한 줄>

-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우정을 맺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세상이 많이 좋아져서 동정하고 보살펴주는 대상으로는 봐주는데, 우정까지는 참 어렵지요. 왜냐면 우정은 동등한 인간관계거든요.(!39)

- 장애라는 그 껍질 한 꺼풀 딱 걷어내고 보면 다 똑같은 사람이거든요. 우정과 사랑을 갈구하는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 저는 장애인을 이렇게 풀이합니다. .. 그러니까 길게 사랑할 사람이라고. .. 우리 친구들은 여러분께 변치 않을 우정을 줄 자신이 있다 이 말씀입니다. (139~140)

- 사람들이 눈빛 하나로 정말 어마어마한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더라고. (153)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우리가봄을건너는법 #정은주 #김푸른 #우리학교 #어린이동화 #고학년동화 #중학년동화 #봄 #새학기 #교우관계 #친구사귀기 #나다움 #장애 #비장애 #우정 #연대 #hong_book_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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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라방 책 읽는 샤미 40
이규희 지음, 스갱 그림 / 이지북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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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솔이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조금 어려워요.

어쩌면 4학년 때부터 같은 반이었던 윤지, 빛나, 나은 삼총사로부터 친구라는 이름으로 돈을 빼앗겼던 일이 오래 지속되면서 더 그런 것 같아요.

그런 이솔이는 ‘라이브 방송’에 눈을 뜨게 됩니다. 엄마 계정으로 몰래 방송을 시작했는데요, 첫 반응이 온 것은 길고양이 깜깜이 영상이었어요.

처음 받아 보는 관심에 들뜬 것도 잠시, 윤지 삼총사가 어린 동생의 돈을 빼앗는 모습을 목격하고 영상에 담게 돼요.

자신의 정체를 밝힐 수 없던 이솔이는 그 뒤로 나비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윤지 삼총사의 못된 행동을 라이브 방송을 담아냅니다.

이솔이는 라이브 방송을 하며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있어요.

학교 안과 밖에서 윤지 일당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았다는 사실을요. 윤지 삼총사는 돈이나 물건을 빼앗기도 하고 이상한 소문을 퍼트리며 아이들을 괴롭혔더라고요.

언제나 기세 등등하던 윤지와 아이들이 잔뜩 기가 죽은 채 누군가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게다가 이솔이가 올린 영상들을 누군가가 숏츠로 편집해 올리기 시작합니다. 그 덕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장소를 알아내려는 터라 이솔이는 매우 불안해지는데요! 영상이 학교 아이들까지 퍼지게 됩니다...!

이솔이는 정체를 들키지 않을 수 있을까요? 윤지 일당의 만행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감상>

학교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어린이 동화입니다.

어른들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순간에도 어디선가 은밀하게 학교폭력이 일어나곤 하는데요. 이 책도 그랬습니다. 아이들 사이에선 암암리에 윤지 패거리의 행실에 대해 퍼져있었지만 어른들에겐 닿지 못했죠.

아마 윤지가 학교 안에서 아이들에게 가진 '권력'이 그 이유였을지 몰라요.

아이들 사이에서 그 큰 권력에 맞서는 것은 자신의 남은 학교생활을 걸어야 하는 일이었을 거예요.

이솔이를 비롯한 아이들은 괴롭힘에 대응하는 방법이 달라요. 누군가는 참아 넘기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맞서보기도 하고, 이솔이처럼 이 사실을 어떻게든 알리고자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제가 이 책에서 본 가치는 용기와 연대입니다. '상대가 무섭다고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누군가는 그들의 잘못을 알려야만 했으니까.(101)'라는 이솔이의 말처럼 가만히 있어서는 바뀔 수 있는 것이 없어요. 어떤 한 사람은 목소리를 내야 해요. 하지만 그 견고한 권력과 두려움을 혼자 깨는 것은 사실상 힘들지도 몰라요. 그때 '연대'의 가치가 필요합니다. 이솔이의 곁을 함께 지켜주었던 하나와 도율이처럼요.

'정의의 라방'이라고 하지만, 사실 이 행동은 상대의 초상권 등의 문제로 현실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는 조금 복잡해질 거예요. 아무리 정의를 찾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해도 말이죠.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기 위해선 과정과 방법이 모두 정당해야 한다는 말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책 속 한 줄>

- 친구 좀 없으면 어때. 세상에는 말 잘하고 아무하고 나 잘 어울리는 붙임성 좋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처럼 그게 어려운 사람도 있을 텐데. (8)

- '개근 거지'는 학기 중에 한 번도 체험학습을 다녀오지 않은 아이를 일컫는 말이었다.(29)

- 이솔이는 힘이 없다고, 상대가 무섭다고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누군가는 그들의 잘못을 알려야만 했으니까.(101)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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