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은 어떻게 세계시장을 정복했나
배학 지음 / FKI미디어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서평]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은 어떻게 세계시장을 정복했나 -

 

 

  

 

저   자 : 배 학

발행처 : (주)FKI미디어 

발행일 : 2013년 10월 28일 초판 발행

도서자 : 18,000원

 

  

 

프랜차이즈. 최근 들어서 많이 쓰이게 된 단어이다.

체인점이나 대리점과 비슷한 의미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국내에서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경제민주화'에 이은 동반성장, 골목상권 보호,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선정 등과 같은 일련의 일들은

수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로 하여금 해외로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 한다..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해외진출에서 성공한 케이스가

극히 드물고 대부분은 실패하였다 한다.

 

 

책 에필로그에도 이 책을 쓴 동기가 바로 이 점이라 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서적이나 논문들이 국내에

거의 없다는 점도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라고도 한다.

글로벌 프랜차이즈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국내 도서로는 아마 이 책이 처음 아닌가 싶다..

 

책은 글로벌 프랜차이즈의 내용과 전략들에 대해

여러가지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목차를 보면 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Part l. 글로벌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1. 글로벌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2.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현황

 3. 주요 국가의 프랜차이즈 현황

 


 

Part ll.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4. 해외진출에 앞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

 5. 해외시장 진입유형

 6. 해외진출의 핵심 성공요인

 

 

 

Part lll.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사례1. 아지센라멘(일본)

 사례2. TAF(미국)

 사례3. 서비스마스터(미국)

 사례4. 다스킨(일본)

 사례5. 돔커피(호주)

 사례6. 미스터도너츠 vs 던킨도너츠(미국)

 사례7. 패스트웨이쿠리어(뉴질랜드)

 

  

 

 

Part l.에서는 프랜차이즈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책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는 미국에서 진화 발전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는 에이전시 시스템이

미국에서 프랜차이즈란 시스템으로 진화 발전한 것이라 한다.

1840년대 맥코믹과 싱어라는 제조회사가 시도한

에이전시 시스템이 그 시초이고

이후 포드의 프랜차이즈 딜러 체제,

정유업체들에 의한 프랜차이즈 확산이 있었다 한다.

 

우리나라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처음 나타난 것은

79 롯데리아며, 80년대 중반부터 90년 사이에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투다리, BBQ, 놀부보쌈 등

한국 오리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생겨났다고 한다.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우에는

84년 웬디스, 85년 피자헛, 베스킨라빈스에 이어

89년 맥도날드, 세븐일레븐 등 미국기업들이 진입하기 시작하였고,

90년대에는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등의 미국기업 뿐만 아니라

패밀리마트, 미니스톱, 로손 등 일본 서비스기업들도 대거 진입하였다 한다.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본격적으로 생기고 발전한 것은

2000년대 중반 이후의 일이라 한다.

특히 '08년 금융위기 이후에 실직자의 자영업 진출이

증가하면서 프랜차이즈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가 해외진출을 꾀하게 되었다 한다.




 

프랜차이즈에는 2가지 유형이 있는데

제품형 프랜차이즈와 비즈니스 포맷형 프랜차이즈가 그것이다.

 

1. 제품형 프랜차이즈

가맹본사가 오리지널 제품이나 원재료 등을 개발하여

상표와 로고의 사용과 함께 그 판매권을 제공하는 형태로서

자동차 판매 딜러, 주유소 등의 업종에서 주로 이용되는 형태이다.

이는 전통적 프랜차이즈라고도 하며,

현대적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초기 형태이다.

비싸고 복잡한 기계의 제조업자들이

운송이 힘들거나 많은 비용이 드는 지역에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2. 비즈니스 포맷형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기업이 독립적인 제3자의 운영을 통하여

그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킴으로써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오늘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프랜차이즈 형태이다.

비즈니스 컨셉이나 시스템을 가진 가맹본사가

독립적인 사업자에게 특정한 지역에서 특정한 기간 동안

계약에 정해진 조건에 따라 가맹본사의 전반적 비즈니스 포맷을

복제 사용하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는 1880년 마사 마틸다 하퍼가

미국과 캐나다, 유럽 전역에

뷰티살롱의 점포망을 개발구축한 것이 발단이다.

 

 

Part ll.에서는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해외진출하려 할 경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 내용은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해외진출하게 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과 해외시장에의 진입유형들,

해외진출의 핵심 성공요인이 주 내용이.

 

 

Part lll.에서는 외국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어떻게 해외로 진출하였는지

실제 진출한 업체 사례를 가지고 그 과정과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총 7개 사례가 나온다.

 


 

책 내용중 대리점, 프랜차이즈의 차이점이 뭔지 잘 몰랐는데

중간에 이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온다.

흐흠.. 이런 차이였구만...




 

 

본 도서는 프랜차이즈로 창업하고자 하거나 이미 운영중에 있는 사람에게

기초 지식 습득 차원에서, 특히 Part l.의 내용들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Part ll~lll.의 내용은 프랜차이즈로 해외진출을 고려하는 사람에게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는 가맹본점만 있고 프랜차이지를 모집하지 못한 프랜차이즈가

아직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다. 물론 해외진출도 먼 이야기이고..

그러나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처럼 프랜차이즈산업에 많은 발전 있을것이며,

이 책이 그러한 산업발전에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작가
배학
출판
에프케이아이미디어
발매
2013.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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