꽥 만약에 2 - 생각을 더하는 가치 수업 꽥 만약에 2
김강현 지음, 홍거북 그림, 김필영 감수, 꽥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 속에 철학적 이야기가 숨겨져있어 스스로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만화책 <꽥 만약에2>가 새로 나왔다. 꽥 만약에1을 재미있게 읽은 아이는 2가 언제 나오냐고 연신 묻곤했다. 단순하게 만화책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겨진 교훈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깨닫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책이다.


평범한 초등학생인 꽥이 덕과 합체하면서 '슈퍼 꽥'이 되어 엄청난 힘을 갖게 된다. 정체불명의 악마꽥과 떡은 꽥의 상상에너지를 빼앗으려 기회를 엿본다.


만약에 죽음과 아픔이 사라진다면? 만화는 이런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시작된다. 아이가 생각하는 답과 만화를 읽으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을 이야기해본다.


학교에 간 꽥은 할아버지가 위독하시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마음이 아팠다. 또한 담임 선생님꼐서도 갑자기 사고가 나서 다치셔서 못나오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꽥은 만약에 세상에 죽음과 아픔이 사라진다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만약에를 외친다.


신비한 초능력으로 죽음이 없어진 세상을 만든 꽥은 이제 세상 사람들이 행복할 일만 남았다고 생각하는데.... 죽음과 고통이 사라진 세상은 질병이 사라지고 사고가 사라진 것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사고가 나서 몸이 만신창이가 되어도 아픔을 느끼지 못하고 아프지 않으니 병원에도 못가게 되는데....


모든 것이 무너지고 사라져도 사람들만 아픔을 느끼지 않고 죽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세상 모든 것에는 명암이 있고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만약에 죽음과 아픔이 사라진다면? 만약에 시험에 통과해야 나이를 먹을 수 있다면? 만약에 나만 빼고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 로봇이 된다면? 만약에 상상한 일이 현실이 된다면? 다양한 주제들에 재미있는 만화와 코믹 요소를 담아내어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며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 되었다.


요즘에는 과거와 달리 만화 속에서 배울 점이 많은 학습 만화도 많은것 같다. 아이가 어릴 수록 좋아하는 캐릭터와 만화를 통하여 다양한 세상을 확대해나갈 수 있다면 학습만화를 많이 읽히는 것도 좋은것 같다. 그래야 나중에 긴 줄글도 잘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꽥 만약에 3권도 기다려진다. 아이가 무척 좋아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