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락·경혈 치료 교과서 - 아프고 쑤시고 저린 99가지 증상에 효과적인 경락·경혈 치료 도감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장하나 옮김, 후세 마사오 감수 / 보누스 / 2024년 5월
평점 :
한의학에서는 침술과 지압법을 통해 특정 부위에 자극을 하여 에너지 흐름을 원할하게 하고 자연 치유를 촉진하게 한다. 우리 몸의 신체 곳곳에 주요한 혈자리를 자극함으로써 컨디션이 안좋을 때 자극을 통해 예방적 치료를 할 수가 있다. 누구나 거부감 없이 신체 부위를 자극함으로써 통증 완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며 부작용도 전혀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손쉽게 집에서 혼자 따라해볼 수가 있다.
<경락 경혈 치료 교과서> 책에는 증상별로 카테고리를 묵었고 머리부터 목, 어깨, 가슴, 배, 등, 허리, 엉덩이, 손발까지 전신에 걸친 혈자리가 자세하게 나와있다. WHO 인정 혈자리 총 361개에 관련된 컬러 사진이 프린트되어 있으며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다. 또한 근육, 뼈 MAP이 나와있어서 뼈와 근육을 기준으로 해서 혈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혈자리를 자극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손톱으로 누르는 것인데 손끝이 제2의 뇌라고 불릴 만큼 뇌와 연결되는 신경세포가 밀집한 곳이기 때문에 정혈을 자극함으로써 자율신경의 균형을 이루고 여러 신체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단순하게 혈자리만 나와있는 것이 아니라 동양의학의 전반적인 학문적 내용을 보기 쉽게 담아냈는데 오장육부의 위치와 기능, 만물의 근원인 오행과 상응하는 오장육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우리 몸에 순환하는 14개의 경락 자리와 기가 모여 있는 손목관절, 발목관절 부근의 원혈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통증, 구토, 변비, 설사, 무릎 통증, 식욕부진, 불안, 요통, 복통, 배뇨 장애, 두통, 치통, 인후통, 이명, 호흡곤란 등 신체 다양한 증상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들이 컬러사진으로 자세하게 나와있고 부가적 설명들이 매우 충실하여 평소 아픈 곳이 있을 때 가볍게 자주 자극을 해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기존에 갖고 있던 경혈 경락 책이 있긴 한데, 이 책이 사진이 더 큼지막하고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평소에 동양의학에 관심이 있고 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때 한번씩 손톱 끝으로 경혈을 눌러주는 버릇이 있다. 혈자리를 자극하면서 평소 예방 관리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전혀 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효과가 있는것 같다. 평소에 운동도 꾸준히 하면서 경락, 경혈 치료 도감을 통하여 셀프마사지를 통해 관리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손끝에 힘이 안들어가시는 분들은 가볍게 눌러줄 수 있는 마사지봉을 구입하셔서 자극을 해주시면 무리없이 편안하게 마사지 할 수 있다. 제대로된 인체 의학 도감을 구입하여 집에서 편하게 관리하실 분들은 <경락 경혈 치료 교과서> 책을 추천드린다. 아프고 저리고 쑤신 99가지의 신체 증상에 효과적인 혈자리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평소 신체가 많이 약화된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경락경혈치료교과서 #보누스 #후세마사오 #혈자리책 #마사지책 #책과콩나무서평단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