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굴이 바뀌면 좋은 운이 온다
김승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5월
평점 :
사람의 얼굴을 관찰함으로써 그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운명을 점치는 관상은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학문이다. 관상은 과학은 아니지만 실상은 합리적 추론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이미 과학에 가깝다고 한다. 관상을 믿고 안믿고는 개인의 가치관 문제이긴 하지만 관상학이 존재하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은 그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신빙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얼굴이 바뀌면 좋은 운이 온다> 라는 책의 저자 초운 김승호 님은 대한민국 최고의 주역학자이자 작가로 50년 넘게 과학으로서의 주역을 연구했고 '주역과학'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체계를 정립한 인물이다.
이 책에는 얼굴이 변하면 반드시 운명이 변한다는 것을 전제로 여러가지 내용들이 서술되어 있다. 세월의 변화에 따라 얼굴이 달라지는 것처럼 우리 얼굴의 생김새가 앞으로의 운명을 예견할 수 있는 상징체가 된다는 것이다. 친구나 지인을 오랜만에 만나면 얼굴이 달라져있음을 느낀다. 건강하고 생활이 윤택할 수록 얼굴빛이 밝아지고 생활이 힘들고 고될 수록 얼굴빛이 어두워질 것이다.
'사람이 마흔을 넘으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라는 미국의 링컨 대통령의 말을 책에서 보게 되었다. 그 사람의 타고난 단점도 의지와 노력으로 바꿀 수 있고 그 노력의 결과가 자연스럽게 얼굴에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얼굴에는 4가지 구성 요소로 눈, 코, 입, 귀가 있는데, 이 요소들로 인해 우리는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가 있다. 표정에 따라 얼굴이 변화하고 그 사람이 살아온 역사가 얼굴에 기록된다. 이것을 살핌으로써 운명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얼굴에는 천인지, 하늘 인간 그리고 땅의 원리가 숨겨져 있고, 위 아래로 나누어 양과 음이 존재한다. 또한 얼굴 부위에 따라 목화토금수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의 얼굴에 정신, 감정, 건강 상태, 그리고 과거의 흔적들이 담겨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들을 보고 미래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쓰이기도 한다고 한다.
얼굴이 언제나 깨끗하다면 비록 나쁜 시절을 보내고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회복한다. 얼굴은 천이므로 만사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동력이다. 따라서 이것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보존하는 것은 운명을 좋은 쪽으로 보존한다는 뜻이다.
p45
우리가 사람을 볼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바로 눈이다. 얼굴의 중심은 눈 아래에서 코까지의 공간인데, 눈 아래가 어두우면 근심이 많고 무슨 일이든 목표에 잘 오르지 못한다고 한다. 또한 눈꺼풀은 바람이고 눈 아래는 연못으로 비유하여 눈 주위 점, 사마귀, 상처 등이 나쁘다고 하고 눈 주위 피부병도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눈꺼풀이 너무 두꺼운 것도 좋지 못한 관상이라고 한다. 또한 눈썹은 길고 선명하고 풍요로운 눈썹이 좋은 운명을 부른다고 한다. "또한 일부러 눈을 너무 크게 뜨는 버릇은 매우 안좋다고 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적당히 떠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책을 읽으면서 결과론적인 관상학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개운법으로 어떤 식으로 하면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나와서 좋았다. 또한 주역의 괘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주역도 함께 있어서 관상과 주역이 많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이 태어난 사주팔자는 고칠 수 없지만 얼굴은 마음만 먹으면 바꿀 수 있다.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드는 피부관리, 그리고 요즘에는 성형이나 시술도 있다. 또한 눈을 또렷하고 선명하게 뜨고 입꼬리를 살짝 올리고 치아가 안보이게 하는 등 좋은 운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표정 관리도 할 수가 있다. 운명이 나쁘다는 것을 알았다고 해도 낙심하지 말고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것을 잘 유지하는 행동도 할 수가 있다.
관상을 믿고 안믿고는 떠나 맑고 깨끗한 얼굴, 선한 표정과 또렷하고 열정이 있는 눈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신뢰를 주고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줄 수가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나를 보는 첫 인상은 바로 얼굴이다. 얼굴을 잘 관리해서 대인관계를 좋게 만들고 좋은 운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렇게 하다 보면 덩달아 부와 성공을 부르는 대운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관상에 관심이 있는 입문자들이 읽으면 좋을 책 <얼굴이 바뀌면 좋은 운이 온다> 책을 추천드리고 싶다.
#얼굴이바뀌면좋은운이온다 #김승호 #샘앤파커스 #관상학책 #관상 #책과콩나무서평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