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 회복 수업
멜라니 그린버그 지음, 정지현 옮김 / 시공사 / 2024년 1월
평점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하지만 인류에게 스트레스 없는 삶이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경제적 어려움이나 생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물론이거니와 외로움, 우울함 같은 감정적 스트레스는 우리를 늘 따라다닌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무겁고 근육이 경직되며 신체적 이상반응이 따라오게 된다. 심장과 면역체계, 뇌 기능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이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들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명확한 해답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겠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명확한지에 대해서는 알 길이 없다. <마음 회복 수업> 책은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뇌의 방향을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기존의 다양한 내담자들을 통해 축적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체계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에 대해서 제시되어 있다. 스트레스는 결코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잘 관리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하지 않게 몸과 마음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스트레스에 따른 뇌와 몸의 반응이 나와 있고, 마음챙김 방법, 그리고 스트레스에 대한 통제감 키우는 방법, 자기 연민을 통한 편도체 진정 방법에 대해서 나와있다.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내 몸과 마음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트레스라는 것은 결국 막을 수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쪽에서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음챙김은 스트레스 대처를 돕는 기술이자 삶의 방식으로, 우울증, 불안, 약물 남용 치료에 활용될 정도로 많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뇌의 경보 센터인 편도체의 실제 크기를 줄여주고 스트레스로 인한 해마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명상과 호흡은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마음챙김이 바로 이러한 것과 비슷하다. 이 책에는 마음챙김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가 되어 있다. 굉장히 방법이 다양하다. 언제 어디서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마음챙김 방법을 통하여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하고 마음에 평정을 되찾게 할 수 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을 통하여 꾸준히 이 책을 통하여 연습한다면 스트레스 관리에 따로 돈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트레스 관리는 결국 마인드 문제이다. 현상은 똑같다. 누구에게나 같은 크기로 존재하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하나의 현상을 두고 여러 사람이 다르게 느낀다면, 그 노하우를 배워야 할 필요성은 충분하다. <마음 회복 수업> 책을 통하여 나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통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경험을 하였다. 책에 나온대로 머릿 속에 생각하고 입으로 내뱉고 호흡하면서 스스로 정화되는 감정을 받았다. 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힘은 의사의 말이 아닌 내 스스로의 내면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하여 내면을 강화시키고 신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법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연습 과정을 통하여 더욱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고 단단해지는 나를 발견하기를 고대해본다. 내면 치유의 힘을 기르기 위한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스트레스 해결법 <마음 회복 수업>을 통하여 시작할 수 있다.

#마음회복수업 #멜라니그린버그 #시공사 #책과콩나무서평단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