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앗긴 대륙, 아메리카 - 콜럼버스 이후 정복과 저항의 아메리카 원주민 500년사
로널드 라이트 지음, 안병국 옮김 / 이론과실천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얼마 전에야 이 책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구해서 읽어 보았다.

 

  이제까지 내가 알던 신대륙 역사, 아즈텍과 마야나 잉카 및 체로키나 이로쿼이 같은 원주민들의 역사를 다루었지만, 저자의 참신한 해석과 방대한 문헌 자료가 매우 돋보였다.

 

  특히, 지금까지 내가 알던 원주민들의 역사 중 상당 부분이 침략자인 스페인과 영국을 비롯한 백인들의 시선에서 멋대로 날조된 것들이라는 내용이 충격적이었다.

 

  아즈텍이나 잉카 같은 경우, 침략자인 코르테스나 피사로 같은 스페인 정복자들을 케찰코아틀이나 비라코차 같은 신이라고 생각해서 저항하지 못하고 삽시간에 멸망했다고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아즈텍과 잉카인들이 남긴 기록을 보면, 그들은 스페인 정복자들을 처음 보았을 때부터 신이 아닌 인간이라고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아즈텍과 잉카인들이 스페인 정복자들을 신이라고 착각했다는 말들은 알고 보니 스페인 정복자들이 두 지역을 지배하고 나서 20년 후에 만들어낸 낭설이라고 한다. 자기들의 침략과 정복을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아즈텍과 잉카의 후예인 멕시코와 페루인들은 비록 스페인의 군사력에 정복되기는 했으나, 그들만의 언어와 종교 및 문화를 아직까지 보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놀라웠다. 겉으로는 기독교를 믿지만, 사실은 그들의 신들을 믿고 있다는 내용도 흥미로웠다.

 

  또, 스페인이 정복한 중남미 뿐만 아니라 영국과 미국이 정복한 북미 대륙의 체로키나 이로쿼이 같은 원주민들의 사정도 그다지 낫거나 다르지 않다는 내용에서 배우는 점이 많았다. 역시, 어느 지역이든 정복자와 피정복자의 관계는 별로 차이가 없구나, 하고 말이다.

 

  놀랍게도 캐나다에서조차 1990년에 원주민 부족들이 무기를 들고 캐나다 정부에 맞서 봉기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콜롬부스가 신대륙에 도착한 지 5백년이 지난 지금, 아직까지도 침략자의 후손인 백인들과 원주민들은 대립과 투쟁을 벌이고 있다. 잘못 끼워진 역사의 단추는 되돌리기 어려운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