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은 따뜻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기적을 만듭니다.

이제 당신이 그 기적의 주인공입니다."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긍정 멘탈 팁7이 있다.


1. 자기 자신을 바꾸기 쉽다는 것을 알아야 해.

2. 지금 힘든 건 단련되는 중이야. 

3. 긍정적인 생각은 모든 환경과 해석을 나에게 초점을 맞춰 미래를 향해.

4. 비교는 타자가 아니라 나의 과거와 비교해.

5.내가 나를 얼마나, 어떻게 사랑할지 생각해. 

6. 오늘 힘들지만 나에게 힘내라고 응원해.

7. 한 번 더 나를 사랑한다고 말해줘. 


"​네가 지금 느끼는 고통은 단순한 고통이 아니라 네가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야, 성장통이란다."

"공부의 시작과 끝은 긍정적 멘탈로 결정되는 거야."




저자는 말한다.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1%의 따뜻한 심리야." 


재수 학원에 가는 많은 학생들이 있다. 정해진 하루 일과, 주변의 어둔 표정의 낯선 이들, 반복되는 공부, 정해진 식단 등 날마다 루틴한 일상 속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강박으로 똘똘 뭉쳐 생활해야 하는 학생들은 얼마나 큰 심리적 압박을 가질까. 심리 수업은 그러므로 참으로 중요하다. 마음이 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만 한다는 당위는 얼마나 엄청난 압박일까. 


저자는 힘들 때 무작정 버티려고 하지 말고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고통으로 느끼는 순간 학생들은 그 상황을 견디기 힘들지도 모른다. 저자는 이 고통들이 사실은 고통을 넘어 성장하고 있는 중이며 따라서 이는 성장통이라고 말해준다.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찾고, 긍정적 상상을 하고, 진지하고 차분하게 생각하는 연습을 하고, 불안 신호는 나쁜 게 아니라 사실은 좋은 것이라고 나에게 계속 알려주며, 나의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찾기를 제안한다. 


두려움이 생긴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연습부터 해야 한다. 한 단계 한 단계, 차분하게 의존하려고 하지 말고 굳은 의지를 갖도록 나를 계획한다. 꾸준히 준비하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꿈과 사랑은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저자는 속삭인다. 나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나를 이해할 수 있으며 단순히 잘해야겠다는 강박이 아니라 성실한 동기를 스스로에게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이렇게 다양한 시행착오trial-and-error를 거치면서 비로소 경험이 쌓이고 이 경험들이 나의 자신감의 원천이 되고 자존감 상승의 동인이 될 수 있게 나를 조련해 나가야 한다. 




저자는 자신이 예전에는 성급하고, 부끄럼도 많고, 말도 잘 못하고, 자신감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없었던 사람이었음을 고백한다. 남 눈치 보고, 남 신경쓰면서 항상 끌려다니는 아이였다고. 그러다 자신을 바꾸고 싶어 특수부대를 다녀왔다. 폼, 몸짱 그리고 삶을 대하는 태도attitude가 달라졌다고 한다. 불평불만이 없어졌고 고통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다고. 


힘들다고 그저 참으려고만 하지 말라. 대신 경험치를 꾸준히 쌓으라고 말한다. 학생들이 인내심이 없는 게 아니라 경험이 부족한 것이므로 한 시간 공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면 두 시간으로 늘려보고, 세 시간으로 늘려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인내심을 늘려가기를 제안한다. 경험치가 많으면 정말 좋은 환경으로 인도해 줄 하나의 길이 나타날 것임을. 




저자는 어려서 마음의 상처를 입고 심리학을 전공하게 되었음을 고백한다. 이 과정을 통해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 생각으로 바꿀 수 있는지 깨달았고 이를 입시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은 많은 학생들을 돕는데 일조하고 싶어한다. 그가 근무하는 메가스터디는 '심리' 과목을 온라인으로 개설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긍정적 사고와 안정감,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파이팅! 


이 리뷰는 도서인플루언서 인디캣님을 통해 북루덴스출판사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공부에지친학생들을위한심리수업 #김종환 #멘탈관리법 #북루덴스 #도서인플루언서인디캣 #인디캣책곳간 #블루노트책방 #심리수업 

예를 들어서, 중학교 때 어떤 폭행을 당하잖아요. 그러면 내가 강해지면 돼요. 맞서려고 하면 되는 거에요. 격투기 도장을 찾아가든지 권투 도장을 찾아가든지 뭔가 맞서는 방법으 찾아서 내가 좀 더 강해지면 그들은 건들지 않아요. - P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