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법 - 허무를 이겨 내는 메타 학습
혜온 지음 / 좋은땅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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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학습법>

허무를 이겨 내는 메타 학습 




‘메타 학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찾아 나설 때 인간은 비로소 허무의 바다를 건너는 가슴 뛰는 항해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인간마다 고유역량을 지니고 있으며 학습은 이를 개발하는 방향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교육을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대중화되어버린 각 개인의 고유역량을 어떻게 하면 되찾고 개발할 수 있을까에 저자의 논리가 집중되고 있었다. 

인간의 고유역량은 인과관계의 흐름을 초월하는 사고체계이므로 그리스어의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를 붙여 '메타역량'이라 부를 수 있다. ​​



교육은 정신의 밥상을 차리는 것이다. 다수의 학습자에게 일률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은 인과적 맥락이 생략된 단편적인 지식과 특별한 사상을 가르친다. 흥미를 유발하지 못한다. 인내와 순응을 학습자의 덕목으로 요구하는 교육은 옳지 않다. ​​

인간을 모르는 교육이 성장의 시간을 빼앗고 존재 실현을 막아서는 사이, 인간의 항해는 멈추었다. 



인생을 항해에 비유하자면, 존재 이유는 정해진 목적지(A)로 가는 것이다. 

고유역량은 목적지(A)를 항해하는 배로서 쾌락의 섬을 떠나 허무의 바다를 건너 목적지(A)에 도달할 때까지 삶을 안내한다. 

존재 이유 + 고유 역량 +학습 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존재 실현이 가능해진다. 

말하자면 학습은 주어진 설계도를 기초로 고유역량이라는 배를 완성해 항해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표현이다. 나는 이 문장을 다섯 번쯤 읽었다. ​​


메타학습은 메타 사이클과 문제 해결로 이루어진다. 

메타 사이클은 문제 정의 => 원인 분석 => 방향성 축적의 선순환 사이클을 형성하고 이것이 문제 해결로 이어지게 된다. 메타 사이클은 판단 기준을 축적하고 성숙시켜 문제를 찾는 능력을 키운다. ​​

밑줄 그을 만한 문장이 많아 필사하다 보니 4,000자가 넘었다. 진정한 공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우리에게 알려주기 위해 갈급한 저자의 마음이 읽혔다. 


공부와 메타역량과 존재 이유와 고유역량 



단어는 혹은 언어는 고도의 상징이다. 우리가 한국어를 한다는 것, 영어를 한다는 것은 고도의 상징을 배우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앎과 삶이 일치하는 삶을 살기는 쉽지 않다. 또한 집단화되어가는, 나 자신의 고유 역량을 잃어가는 획일화된 교육 정책과 분위기 속에서 나만의 고유 역량을 찾아가기란 쉬운 작업이 아니다. 그래서 저자는 메타역량이라는 표현을 쓴다. 이 사회가 요구하는 비정상적인 방식을 직시하고 올바른 방법의 공부를 하는 것, 우리 각자가 깨어나야만 가능한 일임을 깨닫는다. 


행복을 추구하고 쾌락을 추구하더라도 이유와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다만 행복, 다만 쾌락이라면, 그것이 궁극적인 나 자신의 행복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한 행복이며 쾌락이라면 나는 정말 나답게 살아갈 수 있을까. 

저자는 인공지능 세상에서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인간다움에 대해서도 안내해 준다. 밑줄 치며 오랜 시간 공들어 읽어야 할 소중한 책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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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매달리고 있는 이 문제가 과연 얼마나 시급하고 중요한 것인가는 그 의자를 가져온 사람의 메타역량 수준에 달렸다.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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