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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박물관 에세이 - 문화·예술·역사가 궁금한 십 대에게 들려주는 살아 있는 박물관 이야기
강선주 외 지음 / 해냄 / 2024년 1월
평점 :
[나와 박물관] 청소년을 위한 박물관 에세이 | 해냄출판사_신간소개
'박물관이 살아 있다!'를 보면서 너무 재밌었던 기억이 있다. 시끌벅적함에 생동감이 느껴졌다.
실제로 박물관에 처음 간 적은 언제일까, 생각해 보았다. 박물관은 조용하고 공기는 가라앉아 있었다. 오랜 시간을 거슬러 역사의 진화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곳, 박물관은 조용조용 다녀야 하는 곳 같다.
각 7명의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우리가 박물관 전시를 재밌게 보고 있을 때 그 전시를 위해 무대 뒤에서 누군가의 부지런한 노고들이 있었음을 알게 되는 시간.
독특하고 다양한 기획 전시가 열리는 박물관.
박물관은 무엇인지,
멋진 전시는 어떻게 만드는지,
박물관에서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보관하는 방법,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놀라운 세상,
박물관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박물관의 총제적 운영까지
알려주는 박물관에 관한 깨알 같은 이야기.
'아카이브'는 '기록'이라는 뜻이다. 기록하는 사람이 아키비스트다.
아키비스트는 국가의 공식적인 기록을 수입, 분류, 영구 보존하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록을 열람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전문가다.
박물관에는 과학자가 필요하다. 시간을 거슬러 온 많은 문화유산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보존 과학자가 있다.
보존과학자는 문화유산의 보존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실행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역사라는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발전된 과학 기술을 적용해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존한다.
우리나라에서 미술관 교육이 시작된 시기는 1990년대로 국립현대미술관과 리움미술관 전신인 호암 갤러리를 중심으로 미술관 교육의 틀이 갖춰지기 시작했다.
문화유산에 첨단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고 있다.
이 첨단 기술은 관람과 감상뿐만 아니라 실감 콘텐츠를 통해 체험과 새로운 소통을 경험하게 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는 실감 콘텐츠인 경천사지십층석탑 미디어파사드가 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고해상도 영상, 홀로그램, 매핑 영상, 미디어 파사드 등 다양한 첨단기술이 박물관을 바꾸고 있다.
박물관 혹은 미술관에서 관람하는 전시 하나를 위해 얼마나 다양한 요소들이 뒤에 숨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문화의 일종이다. 문화란 여가의 일종이다.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잉여의 것으로 이를 즐기고 감상하려면 생활과 마음의 여유가 요구된다. 문화와 문명이 만나는 장소, 박물관의 어제와 오늘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가면 예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더 많은 요소들이 눈에 보일 것 같다. '박물관이 살아 있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해냄출판사의 서포터즈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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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 미술관으로 운송된 후 설치작업이 본격화됩니다.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안전입니다. -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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