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딸 영문법 4 - to부정사부터 관계대명사까지 완성 고딸 영문법
임한결 지음 / 그라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딸영문법_to부정사부터 관계대명사까지 완성




문법이 확실하게 잡히는, 친절한 고딸영문법을 읽는다. [고딸영문법시리즈]를 내고 있다. 1권은 [기초를 위한 필수 이해]로 품사의 기본 개념을 잡고, 2권에서는 [시제부터 의문문까지 개념확장]을, 3권에서는 [문장 5형식부터 가정법까지] 정복하고, 이 4권에서는 to 부정사에서 관계대명사편을 다루고 있다. 




고딸의 5단계 학습법에는 <본문>을 읽으면서 영문법을 이해하는 1단계가 있고 <머리에 콕콕>과 <문법 Talk>으로 핵심을 다진다. 3단계에서는 <매일 10문장>으로 전날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5단계에서는 <종합 TEST>로 실력을 점검한다. 




하루에 한 유닛씩 공부하면 6주에 완성할 수 있다고 한다. 영문법은 영어회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회화를 배울 때 기본부터 배우고 싶다면 당연히 영어만의 독특한 특성을 알지 못하고서는 대화를 하기가 힘들다. 


내가 론칭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영어클래스 <예스이지영어회화> 또한 <영문법 기본으로 영어회화 기본 완성>이 목표다. 영문법을 영어회화와 분리시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문법이란 문장이 만들어지는 방법을 의미한다. 그래서 문법을 이해한다면 영어회화는 시작된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점점 동심원을 그리면서 확산된다면 영어라는 학문은 큰 원에서 점점 중심에 있는 점으로 모이는 과목이라는 생각을 늘 해왔다. 무슨 말인가 하면 영문법은 초5학년이든 고3학생이든 똑같은 수준으로 배워야만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말이다. 이 기본만 완성되면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구성해 그것을 내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즉 영문법은 영어회화다. 




to부정사를 이해하려면 먼저 품사의 개념부터 익혀야 한다. 명사, 형용사, 부사의 개념부터 잡아야 한다. 이 개념을 잡으면 to부정사는 쉬워진다. to부정사는 이렇게 3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이 자리에 to부정사가 들어가 명사 역할을 한다. to부정사란 to 뒤에 동사가 돈다는 의미다. 말하자면 to부정사는 원래 동사에 to를 연결해 명사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I/ want/ you.

나는 원한다 너를 


I/ want/ to know/ you 

나는 원한다 아는 것을 너를 


여기에서 to know가 to 부정사이고 '안다'는 동사와 '~것'이라는 명사 역할을 합하여 '아는 것'이라고 해석하게 된다. 목적어 역할을 한다. 


이 문장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명사가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듯 가장 기본적인 문장의 법, 즉 문법을 숙지하고 나면 점점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민다. 

부사는 다른 부사와 형용사와 동사를 꾸민다. 


이것이 가장 기본이다. 이것을 설명하고 이해한 뒤 문장으로 연습한다. 


고딸영문법은 속도가 느리다. 한 문법책에 모두 넣어서 설명하는 것들을 나눠서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to 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설명하고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설명한다. '관계'란 두 문장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명사 역할을 한다면 '관계대명사'가 되고 부사 역할을 한다면 '관계부사'가 된다.


저자인 고딸님과 꿀먹보, 스텔라, 이렇게 3명이 등장인물이다. 영문법 절대 포기하지 말라. 


문법talk에서는 스텔라가 배우는 학생으로 나와  고딸님에게 헷갈린다고 자꾸 말한다. 그러면 고딸님은 격려하면서 차분히 설명해준다.


함께 차분히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영문법이 쉬워지는 순간에 도달하기를 바란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그라퍼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고딸영문법4 #to부정사부터관계대명사까지완성 #고딸임한결 #리뷰어스클럽 #영문법 #블루노트책방 

영문법을 딱 한 번만 공부하고 마스터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슬프게도 우리 인간은 망각의 동물! 반복하지 않으면 잊어버리도록 뇌의 회로가 설정되어 있어요. - P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