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하며 길을 찾아온 40년의 기억들 - 정의롭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소고
김문식 지음 / 하움출판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주하며 길을 찾아온 40년의 기억들_정의롭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소고




이 캄캄한 사유 부재의 시대에 이런 어른들이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에는 노인들은 많아져도 어른들은 찾기 힘든 박제가 되어 버린 사회임을 느낄 때가 많다. 그저 생물학적 시간표대로 늙으면 노인이 되지만 그만큼 사유의 깊이를 쌓으면 어른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한 좋은 책이었다. 




저자는 쌍용정유(주)에서 출발하여 40여 년 간 걸어왔다. 주유소를 경영하면서 주유소협회 회장도 하고, 소방안전원 이사도 하고 경제학회 회장도 했다. 그래서인지 경제에 관한 해박한 이론을 바탕으로 전개하는 그의 탄탄한 사유를 만날 수 있었다. 


최저임금특별위원회에도 발을 담그면서 갑과 을의 입장을 통찰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다양한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이 시대, 대한민국의 공정과 가치 있는 삶에 대하여 고민하는 참 지식인을 만났다. 




그는 정의를 '어떤 대상이나 개념에 대해 명확하고 공정한 기준을 바탕으로 그 진정한 의미와 본질을 정확히 규정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정의는 복잡 다단한 영향 요소때문에 매우 추상적이고 모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정성과 현실성을 고려한 정의, 그리고 그 정의에 대한 이해와 실천은 인간의 진보와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적인 가치를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하는 저자는 그러므로 그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지금 당장 작은 것이라도 행동에 옮기기를 촉구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그는 10가지 정의를 향한 길을 열어보이고 그에 대해 탐색한다. 공정성 회복, 갈등 조정과 치유, 상생, 경제와 최저임금, 규제완화, 저출산 고령화 재고, 저탄소 정책과 신사업, 지역 격차와 지방 소멸 고찰, K-브랜드, 한류의 강폭 넓히기, 중소 상공인 희망 회복에 관하여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찾아가기를 원한다. 




나 또한 사회현상에 대해 무관심한 편이었다. 저출산에 대해서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하지만 저자는 사회의 전반적인 현상에 적극적으로 사유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너의 일과 나의 일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 '우리'의 일인 것.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를 형성하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사회 참여에 대한 큰 깨달음을 준 저자에게 감사한다. 프랑스 철학자 스테판 에셀은 이렇게 말했다. "참여하라~!" 


이 리뷰는 하움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마주하며길을찾아온40년의기억들 #김문식 #에세이 #하움출판사 #인문학 #정의롭고가치있는삶에대한소고 #블루노트책방 

나와 같은 곳을 바라보는 사람을 찾기는 쉽다. 그러나 나를 마주 보는 사람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 P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